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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유형: 206. WriteFile Win32API 사용 시 비정상 종료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0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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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eFile Win32API 사용 시 비정상 종료 현상

별생각 없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했더니, step2 이후의 글자가 찍히지 않고 프로그램이 그냥 종료되어버렸습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HANDLE m_hFile = CreateFile(L"test.log", FILE_APPEND_DATA, FILE_SHARE_READ | FILE_SHARE_WRITE,
        NULL, OPEN_ALWAYS, FILE_ATTRIBUTE_NORMAL, NULL);

    printf("step1\r\n");
    {
        WORD Unicode = 0xFEFF;
        ::WriteFile(m_hFile, &Unicode, 2, NULL, NULL);
    }
    printf("step2\r\n");

	return 0;
}

이벤트 로그를 보니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남아 있습니다.

Event Type:	Information
Event Source:	DrWatson
Event Category:	None
Event ID:	4097
Date:		2013-11-29
Time:		오전 11:25:47
User:		N/A
Computer:	win2k3x86test
Description:
The application, D:\temp\ConsoleApplication1.exe, generated an application error The error occurred on 11/29/2013 @ 11:25:47.359 The exception generated was c0000005 at address 77E655A6 (kernel32!WriteFile)

Event Type:	Error
Event Source:	Application Error
Event Category:	(100)
Event ID:	1000
Date:		2013-11-29
Time:		오전 11:25:47
User:		N/A
Computer:	win2k3x86test
Description:
Faulting application ConsoleApplication1.exe, version 0.0.0.0, faulting module kernel32.dll, version 5.2.3790.5069, fault address 0x000255a6.

오류는 Windows 2003에서만 발생했고 윈도우 2008 R2에서는 오류 없이 실행되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4번째 인자의 값을 넣어 보았더나 잘 됩니다. ^^

{
    WORD Unicode = 0xFEFF;
    DWORD dwWritten = 0;
    ::WriteFile(m_hFile, &Unicode, 2, &dwWritten, NULL);
}

MSDN 문서를 보니 명백하게 4번째 인자를 NULL로 주어서는 안 된다고 쓰여 있습니다.

WriteFile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fileapi/nf-fileapi-writefile

lpNumberOfBytesWritten [out, optional]

A pointer to the variable that receives the number of bytes written when using a synchronous hFile parameter. WriteFile sets this value to zero before doing any work or error checking. Use NULL for this parameter if this is an asynchronous operation to avoid potentially erroneous results.

This parameter can be NULL only when the lpOverlapped parameter is not NULL.
For more information, see the Remarks section.


Windows 8 PC에서 개발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해도 이렇게 플랫폼이 다른 환경으로 가면 은근히 문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릴리스는 꼭 환경별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테스트 환경 덕분에 릴리스 전에 이 문제를 잡아 해결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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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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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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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4-03-07 12시24분
We're currently using FILE_FLAG_NO_BUFFERING and FILE_FLAG_WRITE_THROUGH, but we would like our WriteFile to go even fast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40306-00/?p=1583

How do FILE_FLAG_SEQUENTIAL_SCAN and FILE_FLAG_RANDOM_ACCESS affect how the operating system treats my fil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20120-00/?p=8493
정성태
2014-03-07 01시46분
[ryujh] NULL 이 아니라 NULL 포인터를 넘겨라는 뜻인가요?
[guest]
2014-03-07 03시08분
@ryujh 님, NULL을 넘겨서는 안 되고 해당 값을 쓰든 안 쓰든 인스턴스를 넘겨줘야 합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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