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16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NET Framework: 52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42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엄밀히,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가 만족해야 할 최소 구현 코드는 Exception 타입을 상속받기만 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

하지만, 대개의 경우 예외와 함께 보여질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문자열을 전달받는 생성자를 정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

또한, Inner Exception도 가끔씩 전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생성자도 필요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

마지막으로 예외에 대한 직렬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걸 해주지 않으면 AppDomain 경계조차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예외 전달 자체에 다시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최소 구현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Runtime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다음은 참고 자료입니다. ^^

Exception 생성자 (SerializationInfo, StreamingContext)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exception.-ctor

Creating Custom Exceptions in .NET
; http://blog.gurock.com/articles/creating-custom-exceptions-in-dotne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1 02시32분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0842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8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7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1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1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5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3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9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3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4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2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8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