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167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580

.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35

.NET Framework: 527.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42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엄밀히,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가 만족해야 할 최소 구현 코드는 Exception 타입을 상속받기만 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

하지만, 대개의 경우 예외와 함께 보여질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문자열을 전달받는 생성자를 정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

또한, Inner Exception도 가끔씩 전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생성자도 필요합니다.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

마지막으로 예외에 대한 직렬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걸 해주지 않으면 AppDomain 경계조차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예외 전달 자체에 다시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최소 구현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RuntimeException : Exception, ISerializable
{
    public RuntimeException()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 base(message)
    {
    }

    public RuntimeException(string message, Exception innerException)
        : base(message, innerException)
    {
    }

    protected RuntimeException(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info, context)
    {
    }

    public override void GetObjectData(SerializationInfo info, StreamingContext context)
    {
        base.GetObjectData(info, context);
    }
}

다음은 참고 자료입니다. ^^

Exception 생성자 (SerializationInfo, StreamingContext)
;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exception.-ctor

Creating Custom Exceptions in .NET
; http://blog.gurock.com/articles/creating-custom-exceptions-in-dotne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1 02시32분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세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0842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