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16.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0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이 Thread-safe할까?

socket 관련 thread-safe의 마지막 글입니다. ^^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69

Win32 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73

이번에는 Socket I/O를 Stream으로 감싼 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차례입니다. 아래의 문서에 보면,

NetworkStream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networkstream

NetworkStream 역시 일반 BCL과 마찬가지의 thread-safety 정책이 걸려 있습니다.

Thread Safety: Any public static (Shared in Visual Basic) members of this type are thread safe. Any instance members are not guaranteed to be thread safe.


그래서 지난번 글과 동일하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Sleep(2000);

    string body = string.Empty;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Array.ForEach(Enumerable.Range(0, 10).ToArray(), (elem) => body += elem.ToString());
    for (int i = 0; i < 10000; i++)
    {
        sb.Append(body);
    }

    body = sb.ToString();

    int loopCount = 10000;
    int dot = (loopCount / (80 * 25));

    List<CommonPacket> packets = new List<CommonPacket>();

    using (TcpClient socket = new TcpClient("192.168.0.6", 11200))
    {
        // IPAddress target = IPAddress.Loopback; 
        IPAddress target = IPAddress.Parse("192.168.0.6");
        EndPoint serverEP = new IPEndPoint(target, 11200);

        NetworkStream ns = socket.GetStream();
        int instanceId = 0;

        byte[] instanceIdBuf = BitConverter.GetBytes(instanceId);
        ns.Write(instanceIdBuf, 0, 4);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CommonPacket packet = new CommonPacket(i);
            packet.AddData(body);

            packets.Add(packet);
        }

        List<Thread> threads = new List<Thread>();
        ThreadParam threadParam = new ThreadParam();
        threadParam.Packets = packets;
        threadParam.NetStream = ns;
        threadParam.Dot = dot;

        for (int i = 0; i < 20; i++)
        {
            Thread aThread = new Thread(sendBufferThread);
            aThread.IsBackground = true;
            aThread.Start(threadParam);

            threads.Add(aThread);
        }

        foreach (var item in threads)
        {
            item.Join();
        }

        socket.Close();
        Console.WriteLine("TCP Client socket: Closed");
        Console.WriteLine(loopCount + " times: data sent");
        Console.WriteLine((body.Length / 1024) + "KB / packet");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sendBufferThread(object obj)
{
    ThreadParam threadParam = (ThreadParam)obj;

    while (true)
    {
        CommonPacket packet = null;

        lock (threadParam.Packets)
        {
            if (threadParam.Packets.Count == 0)
            {
                break;
            }

            packet = threadParam.Packets[0];
            threadParam.Packets.RemoveAt(0);
            threadParam.Sent++;

            if (threadParam.Sent % threadParam.Dot == 0)
            {
                Console.Write(".");
            }
        }

        byte[] dataBuf = packet.GetBuffer();
        MustSendBuffer(threadParam.NetStream, dataBuf, dataBuf.Length);
    }
}

private static bool MustSendBuffer(NetworkStream ns, byte[] dataBuf, int mustSend)
{
    ns.Write(dataBuf, 0, mustSend);
    return true;
}

결과는 thread-safe했습니다. 이상하군요. 그런대로 충돌이 날 만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NetworkStream.Write 메서드를 .NET Reflector를 통해 보면 짐작할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void 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size)
{
    bool canWrite = this.CanWrite;
    if (this.m_CleanedUp)
    {
        throw new ObjectDisposedException(base.GetType().FullName);
    }
    if (!canWrite)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SR.GetString("net_readonlystream"));
    }
    if (buffer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buffer");
    }
    if ((offset < 0) || (offset > buffer.Length))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offset");
    }
    if ((size < 0) || (size > (buffer.Length - offset)))
    {
        throw new ArgumentOutOfRangeException("size");
    }
    Socket streamSocket = this.m_StreamSocket;
    if (streamSocket == null)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SR.GetString("net_io_connectionclosed") }));
    }
    try
    {
        streamSocket.Send(buffer, offset, size, SocketFlags.None);
    }
    catch (Exception exception)
    {
        if (((exception is ThreadAbortException) || (exception is StackOverflowException)) || (exception is OutOfMemoryException))
        {
            throw;
        }
        throw new IOException(SR.GetString("net_io_writefailure", new object[] { exception.Message }), exception);
    }
}

보시는 바와 같이 Write(및 Read) 메서드 안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조작을 하는 코드가 없습니다. 하부 단의 "Socket streamSocket" 멤버는 Socket 자체가 thread-safe하기 때문에 상관없고!

물론 NetworkStream 타입의 멤버가 thread-safe하지 않다고 되어 있으므로 향후 내부적으로 인스턴스 멤버를 조작하는 코드가 추가되는 경우 오동작을 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에 크게 영향이 없다면 NetworkStrea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lock을 적절하게 걸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첨부파일은 위의 동작을 테스트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956정성태5/3/201624118Windows: 117. BitLocker - This device can't use a Trusted Platform Module.
10955정성태5/3/201630863.NET Framework: 581. C# - 순열(Permutation) 예제 코드파일 다운로드2
10954정성태5/3/201631627.NET Framework: 580. C# - 조합(Combination) 예제 코드 [2]파일 다운로드1
10953정성태5/2/201620419.NET Framework: 579.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파일 다운로드1
10952정성태5/2/201623284.NET Framework: 578. 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가 비-도메인 중립적인 어셈블리를 참조하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0951정성태5/2/201621077.NET Framework: 577. CLR Profiler로 살펴보는 SharedDomain의 모듈 로드 동작파일 다운로드1
10950정성태5/2/201628136.NET Framework: 576. 기본적인 CLR Profiler 소스 코드 설명 [2]파일 다운로드2
10949정성태4/28/201620631.NET Framework: 575. SharedDomain과 JIT 컴파일파일 다운로드1
10948정성태4/28/201625211.NET Framework: 574. .NET - 눈으로 확인하는 SharedDomain의 동작 방식 [3]파일 다운로드1
10947정성태4/27/201623038.NET Framework: 573. .NET CLR4 보안 모델 - 4. CLR4 보안 모델에서의 조건부 APTCA 역할파일 다운로드1
10946정성태4/26/201625944VS.NET IDE: 106. Visual Studio 2015 확장 - INI 파일을 위한 사용자 정의 포맷 기능 (Syntax High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0945정성태4/26/201618903오류 유형: 327. VSIX 프로젝트 빌드 시 The "VsTemplatePaths"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오류 발생
10944정성태4/22/201620853디버깅 기술: 80.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찾는 방법
10943정성태4/22/201625772디버깅 기술: 79.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NET DLL을 추출/저장하는 방법 [1]
10942정성태4/19/201621129디버깅 기술: 78. windbg 사례 - .NET 예외가 발생한 시점의 오류 분석 [1]
10941정성태4/19/201620647오류 유형: 326. Error MSB8020 - The build tools for v120_xp (Platform Toolset = 'v120_xp') cannot be found.
10940정성태4/18/201624453Windows: 116. 프로세스 풀 덤프 시간을 줄여 주는 Process Reflection [3]
10939정성태4/18/201625340.NET Framework: 572. .NET APM 비동기 호출의 Begin...과 End... 조합 [3]파일 다운로드1
10938정성태4/13/201624090오류 유형: 325. 파일 삭제 시 오류 - Error 0x80070091: The directory is not empty.
10937정성태4/13/201632747Windows: 115. UEFI 모드로 윈도우 10 설치 가능한 USB 디스크 만드는 방법
10936정성태4/8/201643961Windows: 114. 삼성 센스 크로노스 7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USB 디스크로 새로 설치하는 방법 [3]
10935정성태4/7/201628385웹: 32. Edge에서 Google Docs 문서 편집 시 한영 전환키가 동작 안하는 문제
10934정성태4/5/201626292디버깅 기술: 77. windbg의 콜스택 함수 인자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 [1]
10933정성태4/5/201631729.NET Framework: 571. C# - 스레드 선호도(Thread Affinity) 지정하는 방법 [8]파일 다운로드1
10932정성태4/4/201624364VC++: 96. C/C++ 식 평가 - printf("%d %d %d\n", a, a++, a);
10931정성태3/31/201624742개발 환경 구성: 283. Hyper-V 내에 구성한 Active Directory 환경의 시간 구성 방법 [3]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