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18.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65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84. Thread 개체의 Interrupt와 Abort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205

.NET Framework: 418.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617

.NET Framework: 536. Thread.Abort의 스레드 종료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0865

.NET Framework: 538. Thread.Abort로 인해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0867

디버깅 기술: 109. windbg - (x64에서의 인자 값 추적을 이용한) Thread.Abort 시 대상이 되는 스레드를 식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80




Thread.Abort 호출의 hang 현상

Thread.Abort 문서에 보면,

Thread.Abort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abort#System_Threading_Thread_Abort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요.

The thread is not guaranteed to abort immediately, or at all. This situation can occur if a thread does an unbounded amount of computation in the finally blocks that are called as part of the abort procedure, thereby indefinitely delaying the abort. To wait until a thread has aborted, you can call the Join method on the thread after calling the Abort method, but there is no guarantee the wait will end.
...[생략]...

If Abort is called on a managed thread while it is executing unmanaged code, a ThreadAbortException is not thrown until the thread returns to managed code.


실제로 다음의 질문에 재현할 수 있는 코드가 실려 있습니다.

AcceptSocket does not respect a Thread.Abort request [duplicat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778267/acceptsocket-does-not-respect-a-thread-abort-reques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hread = new Thread(Listen);
        thread.Start();
        Thread.Sleep(1000); // give it a second to get going
        Console.WriteLine("Aborting listener thread");
        thread.Abort();
        thread.Join();
        Console.WriteLine("Listener thread finished press <enter> to end app.");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Listen()
    {
        try
        {
            Console.WriteLine("Starting to listen");
            TcpListener listener = new TcpListener(IPAddress.Any, 4070);
            listener.Start();
            Socket socket = listener.AcceptSocket();
            Console.WriteLine("Connected!");
            return;
        }
        catch (ThreadAbortException exception)
        {
            Console.WriteLine("Abort requested");
        }
    }
}

Socket.Accept는 Win32 API의 accept 메소드로 호출이 전달되고, 그것은 unmanaged 영역의 코드이기 때문에 해당 코드가 반환하기 전까지는 managed 영역으로 넘어오지 않아서 ThreadAbortException이 실행될 기회가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근데, 이게 좀 재현이 애매모호합니다. 실제로 제가 해본 결과 hang 현상의 재현이 쉽지 않았습니다. 단지 NT 서비스로 만든 경우 hang이 걸리는 것을 확인했는데 정확한 규칙이 없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실제 개발 경험에서도 hang 현상을 겪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조금 다른 문제였는데요. 다른 쓰레드의 실행을 중지 하기 위해 Thread.Abort 메소드를 호출했는데, 그 메소드를 호출하는 스레드가 hang 현상에 빠져버린 것입니다. 처음에는 문서에 나온대로 Thread.Join에서 hang이 있는 줄 알았지만, 덤프를 떠 보면 Abort에서 걸려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솔직히, 해당 덤프 파일을 남겨두지 않아서 이젠 그것이 정말 원인이었는지 조차 기억이 희미하군요. ^^;)

정리해 보면, Thread.Abort로 인해 대상 스레드가 반드시 종료된다는 보장이 없으며 Thread.Abort를 호출한 메서드는 대상 스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5-24 11시44분
On replacing Thread.Abort() in .NET 6, .NET 5 and .NET Core
; https://blog.ndepend.com/on-replacing-thread-abort-in-net-6-net-5-and-net-core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81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5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2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9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2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0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9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5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4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9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1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5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6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7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2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3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3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8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