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Realtek 사운드 장치에서 재생되는 오디오를 GraphEditor로 녹음하는 방법

메인보드와 함께 제공되는 Realtek 사운드 장치만 있는 컴퓨터에서 GraphEditor(graphedt.exe)를 이용해 "Audio Capture Sources"를 선택했더니 다음과 같이 "Realtek Digital Input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만 목록에 보입니다.

rec_realtek_graphedit_1.png

이를 이용해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재생중인 소리를 녹음하는 경우 파일은 생성될지언정 소리가 녹음되지는 않습니다. "Digital Input"은 오디오 재생 장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Audio Capture Sources" 목록에는 재생 중인 오디오를 캡처하기 위한 적절한 필터가 없다는 점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런 때는 "제어판" / "Sound" 설정에 가서 다음과 같이 "Recording" 쪽에서 비활성화된 장치들을 보이게 하면,

rec_realtek_graphedit_2.png

이렇게 "Disabled" 상태에 있는 "Stereo Mix" 장치를 볼 수 있습니다.

rec_realtek_graphedit_3.png

위의 장치를 "Enable"시킨 후, 다시 GraphEditor에서 보면 새롭게 "Stereo Mix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rec_realtek_graphedit_4.png

바로 이 필터를 이용해야 사운드 카드에서 재생 중인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




자, 그럼 나머지 작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재생되는 오디오를 저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2개의 필터를 더 추가해서 그래프를 완성해 줍니다.


rec_realtek_graphedit_5.png

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유튜브 사이트를 하나 방문해서,

'The Da Vinci Code'. End Scene ft the music, 'Chevaliers de Sangreal', by Hans Zimmer 
; http://www.youtube.com/watch?v=KcfNpfaGejA

동영상을 틀어놓은 다음 녹음되기를 원하는 적절한 시점에 GraphEditor의 Play 버튼을 눌러줍니다.

rec_realtek_graphedit_6.png

끝입니다. ^^ 이제 Stop 버튼을 누를 때까지는 "File writer" 필터에 지정한 출력 파일에 오디오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완료된 대상 파일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해 보면 음악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0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43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82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9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2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6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1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1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0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5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8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4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6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2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