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Realtek 사운드 장치에서 재생되는 오디오를 GraphEditor로 녹음하는 방법

메인보드와 함께 제공되는 Realtek 사운드 장치만 있는 컴퓨터에서 GraphEditor(graphedt.exe)를 이용해 "Audio Capture Sources"를 선택했더니 다음과 같이 "Realtek Digital Input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만 목록에 보입니다.

rec_realtek_graphedit_1.png

이를 이용해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재생중인 소리를 녹음하는 경우 파일은 생성될지언정 소리가 녹음되지는 않습니다. "Digital Input"은 오디오 재생 장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Audio Capture Sources" 목록에는 재생 중인 오디오를 캡처하기 위한 적절한 필터가 없다는 점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런 때는 "제어판" / "Sound" 설정에 가서 다음과 같이 "Recording" 쪽에서 비활성화된 장치들을 보이게 하면,

rec_realtek_graphedit_2.png

이렇게 "Disabled" 상태에 있는 "Stereo Mix" 장치를 볼 수 있습니다.

rec_realtek_graphedit_3.png

위의 장치를 "Enable"시킨 후, 다시 GraphEditor에서 보면 새롭게 "Stereo Mix (Realtek High Definition Audio)"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rec_realtek_graphedit_4.png

바로 이 필터를 이용해야 사운드 카드에서 재생 중인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




자, 그럼 나머지 작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재생되는 오디오를 저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2개의 필터를 더 추가해서 그래프를 완성해 줍니다.


rec_realtek_graphedit_5.png

그리고 테스트를 위해 유튜브 사이트를 하나 방문해서,

'The Da Vinci Code'. End Scene ft the music, 'Chevaliers de Sangreal', by Hans Zimmer 
; http://www.youtube.com/watch?v=KcfNpfaGejA

동영상을 틀어놓은 다음 녹음되기를 원하는 적절한 시점에 GraphEditor의 Play 버튼을 눌러줍니다.

rec_realtek_graphedit_6.png

끝입니다. ^^ 이제 Stop 버튼을 누를 때까지는 "File writer" 필터에 지정한 출력 파일에 오디오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완료된 대상 파일을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해 보면 음악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