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27. C# 컴파일러는 변수를 초기화시키지 않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7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컴파일러는 변수를 초기화시키지 않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기본 질문, 변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3/0/1234

질문을 정리해 볼까요?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는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Console.WriteLine(txt);
    }
}

C#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오류와 함께 컴파일을 중지합니다.

error CS0165: Use of unassigned local variable 'txt'

이 오류를 없애려면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초기화를 해야만 C# 컴파일러는 정상적으로 어셈블리를 생성합니다.

string txt = null;
Console.WriteLine(txt);

그렇다면 C# 컴파일러는 txt 변수를 null로 초기화시키는 것이 아닐까요? 현상으로만 봐서는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하는 듯 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IL 코드 수준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위에서 컴파일된 EXE 파일을 ildasm.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IL 코드로 변경합니다.

c:\temp>ildasm ConsoleApplication1.exe /OUT=test.il

그럼, test.il 파일에 Main 코드를 볼 수 있는데요. 개발자가 null로 명시적인 초기화를 하는 코드가 추가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xt)
    IL_0000:  nop
    IL_0001:  ldnull
    IL_0002:  stloc.0
    IL_0003:  ldloc.0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이걸 지우고 컴파일하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닷넷 프로그램이 변수 초기화를 해주지 않는다면 WriteLine의 출력값은 C/C++처럼 쓰레기값이 나오거나 운이 나쁘다면 프로그램이 비정상종료될 것입니다.

일단 제거하고,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 Code size       11 (0xb)
    .maxstack  1
    .locals init ([0] string txt)
    IL_0000:  nop
    IL_0003:  ldloc.0
    IL_0004: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string)
    IL_0009:  nop
    IL_000a:  ret
} // end of method Program::Main

컴파일하면,

c:\temp>ilasm test.il /OUT=test.exe

Microsoft (R) .NET Framework IL Assembler.  Version 4.0.30319.33440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Assembling 'test.il'  to EXE --> 'test.exe'
Source file is ANSI

Assembled method Program::Main
Assembled method Program::.ctor
Creating PE file

Emitting classes:
Class 1:        Program

Emitting fields and methods:
Global
Class 1 Methods: 2;

Emitting events and properties:
Global
Class 1
Writing PE file
Operation completed successfully

아하~~~ 정상적으로 컴파일되는 군요. 게다가 실행시켜 보면 null 출력과 동일하게 화면에는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즉, C# 컴파일러는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닷넷은) 기본적으로 변수에 대해 초기화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0(null)로 초기화를 해둡니다. 단지, C# 컴파일러는 개발자로 하여금 명시적으로 초기화하지 않은 변수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CS0165 오류를 내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다음의 코드를 볼까요?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Console.WriteLine(txt);
    }
}

if 문 안에서 개발자가 txt 변수를 초기화했지만, C#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 상에 여전히 if 내부를 타지 않는 경우 txt가 초기화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번에도 CS0165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2가지로 고쳐주면 오류가 사라집니다.

string txt = null;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string txt;

if (Environment.TickCount == 0)
{
    txt = Environment.TickCount.ToString();
}
else
{
    txt = null;
}

물론, 개발자는 txt 변수가 null이라고 가정할 수 있겠지만 분명히 실수로 txt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 C# 컴파일러가 어떻게 개발자의 마음을 읽어 그 두가지 상황을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대신, 그 두가지 경우에서 C#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이 보다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방향으로 선택을 한 것입니다.

만약 제가 .NET 프레임워크 용 언어로 D#을 만든다면... 아마도 변수 초기화를 안했다고 CS0165 오류를 내도록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 기능까지 신경쓰기에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8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4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0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58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96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2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71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8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74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5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6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10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3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0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0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5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3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2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7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4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8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6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