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03

.NET Framework: 579.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
; https://www.sysnet.pe.kr/2/0/10953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이 애매합니다. 물론 다음과 같이 하면 어셈블리 로드가 됩니다.

string assemblyName = "Microsoft.SqlServer.Types, Version=1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89845dcd8080cc91";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하지만 저렇게 어셈블리 이름을 완전하게 지정하는 것이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Version 값인데요. 대상 PC에 어떤 버전의 어셈블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Assembly.LoadWithPartialName을 이용하는 방법
  • 그냥 특정 버전의 어셈블리를 로컬에 복사해서 배포하는 방법

첫 번째 LoadWithPartialName은 현재 [obsolete] 특성이 적용된 상태라서 왠지 쓰기가 불안합니다. 두 번째 방법이 그나마 나은데요. 이것도 좀 그런 것이... 대상 PC의 GAC에 설치된 최신 버전의 어셈블리가 그 제품의 최신 버전과만 연동할 수 있는 경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방법이 없을까??? 하고 검색을 좀 해보았는데, 색다른 해결책이 하나 나왔습니다.

Is it possible to Load an assembly from the GAC without the Full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121276/is-it-possible-to-load-an-assembly-from-the-gac-without-the-fullname

fusion.dll의 어셈블리 정보를 반환하는 IAssemblyCache.QueryAssemblyInfo 메서드를 직접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코드를 대략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fusion.dll")]
        private static extern int CreateAssemblyCache(out IAssemblyCache ppAsmCache, int reserve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ssembly sqlServerTypes = Assembly.LoadFrom(gacAsmPath);
        }

        public static string GetAssemblyPath(string name)
        {
            if (name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name");
            }

            string finalName = name;
            AssemblyInfo aInfo = new AssemblyInfo();
            aInfo.cchBuf = 1024;
            aInfo.currentAssemblyPath = new String('\0', aInfo.cchBuf);

            IAssemblyCache ac;
            int hr = CreateAssemblyCache(out ac, 0);
            if (hr >= 0)
            {
                hr = ac.QueryAssemblyInfo(0, finalName, ref aInfo);
                if (hr < 0)
                {
                    return null;
                }
            }

            return aInfo.currentAssemblyPath;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AssemblyInfo
    {
        public int cbAssemblyInfo;
        public int assemblyFlags;
        public long assemblySizeInKB;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public string currentAssemblyPath;
        public int cchBuf;
    }

    [ComImport,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e707dcde-d1cd-11d2-bab9-00c04f8eceae")]
    public interface IAssemblyCache
    {
        void Reserved0();

        [PreserveSig]
        int QueryAssemblyInfo(int flags,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ssemblyName, ref AssemblyInfo assemblyInfo);
    }
}

그런데, 아쉽게도 GetAssemblyPath 메서드는 해당 어셈블리의 GAC 전체 경로를 반환하는 것이지, 어셈블리 이름을 반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Assembly.LoadFrom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Load와 LoadFrom의 바인딩 문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BindingContext - Load() vs. LoadFrom()
; https://imhumanvirus.tistory.com/186

약간은 불편하지만, AppDomain을 이용해 안전하게 어셈블리 이름만 구할 수도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구현하시면 끝!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Guid.NewGuid().ToString());
    appDomain.SetData("asmName", gacAsmPath);
    appDomain.DoCallBack(
    () => {
        string asmName = AppDomain.Current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if (string.IsNullOrEmpty(asmName) == true)
        {
            return;
        }

        Assembly target = Assembly.LoadFrom(asmName);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asmName", target.FullName);
    });

    string assemblyName = app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AppDomain.Unload(appDomain);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Console.WriteLine(assemblyName + " in " + asm.FullName);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0-19 04시57분
.NET 어셈블리 로드 컨텍스트(최종이길 바라며...)
; https://imhumanvirus.tistory.com/315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69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30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2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80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5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40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1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4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4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3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85.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3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9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63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1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1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8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7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8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6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10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9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