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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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03

.NET Framework: 579.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
; https://www.sysnet.pe.kr/2/0/10953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이 애매합니다. 물론 다음과 같이 하면 어셈블리 로드가 됩니다.

string assemblyName = "Microsoft.SqlServer.Types, Version=1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89845dcd8080cc91";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하지만 저렇게 어셈블리 이름을 완전하게 지정하는 것이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Version 값인데요. 대상 PC에 어떤 버전의 어셈블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Assembly.LoadWithPartialName을 이용하는 방법
  • 그냥 특정 버전의 어셈블리를 로컬에 복사해서 배포하는 방법

첫 번째 LoadWithPartialName은 현재 [obsolete] 특성이 적용된 상태라서 왠지 쓰기가 불안합니다. 두 번째 방법이 그나마 나은데요. 이것도 좀 그런 것이... 대상 PC의 GAC에 설치된 최신 버전의 어셈블리가 그 제품의 최신 버전과만 연동할 수 있는 경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방법이 없을까??? 하고 검색을 좀 해보았는데, 색다른 해결책이 하나 나왔습니다.

Is it possible to Load an assembly from the GAC without the Full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121276/is-it-possible-to-load-an-assembly-from-the-gac-without-the-fullname

fusion.dll의 어셈블리 정보를 반환하는 IAssemblyCache.QueryAssemblyInfo 메서드를 직접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코드를 대략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fusion.dll")]
        private static extern int CreateAssemblyCache(out IAssemblyCache ppAsmCache, int reserve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ssembly sqlServerTypes = Assembly.LoadFrom(gacAsmPath);
        }

        public static string GetAssemblyPath(string name)
        {
            if (name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name");
            }

            string finalName = name;
            AssemblyInfo aInfo = new AssemblyInfo();
            aInfo.cchBuf = 1024;
            aInfo.currentAssemblyPath = new String('\0', aInfo.cchBuf);

            IAssemblyCache ac;
            int hr = CreateAssemblyCache(out ac, 0);
            if (hr >= 0)
            {
                hr = ac.QueryAssemblyInfo(0, finalName, ref aInfo);
                if (hr < 0)
                {
                    return null;
                }
            }

            return aInfo.currentAssemblyPath;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AssemblyInfo
    {
        public int cbAssemblyInfo;
        public int assemblyFlags;
        public long assemblySizeInKB;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public string currentAssemblyPath;
        public int cchBuf;
    }

    [ComImport,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e707dcde-d1cd-11d2-bab9-00c04f8eceae")]
    public interface IAssemblyCache
    {
        void Reserved0();

        [PreserveSig]
        int QueryAssemblyInfo(int flags,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ssemblyName, ref AssemblyInfo assemblyInfo);
    }
}

그런데, 아쉽게도 GetAssemblyPath 메서드는 해당 어셈블리의 GAC 전체 경로를 반환하는 것이지, 어셈블리 이름을 반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Assembly.LoadFrom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Load와 LoadFrom의 바인딩 문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BindingContext - Load() vs. LoadFrom()
; https://imhumanvirus.tistory.com/186

약간은 불편하지만, AppDomain을 이용해 안전하게 어셈블리 이름만 구할 수도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구현하시면 끝!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Guid.NewGuid().ToString());
    appDomain.SetData("asmName", gacAsmPath);
    appDomain.DoCallBack(
    () => {
        string asmName = AppDomain.Current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if (string.IsNullOrEmpty(asmName) == true)
        {
            return;
        }

        Assembly target = Assembly.LoadFrom(asmName);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asmName", target.FullName);
    });

    string assemblyName = app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AppDomain.Unload(appDomain);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Console.WriteLine(assemblyName + " in " + asm.FullName);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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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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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9 04시57분
.NET 어셈블리 로드 컨텍스트(최종이길 바라며...)
; https://imhumanvirus.tistory.com/315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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