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03

.NET Framework: 579. Assembly.LoadFrom으로 로드된 어셈블리의 JIT 컴파일 코드 공유?
; https://www.sysnet.pe.kr/2/0/10953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이 애매합니다. 물론 다음과 같이 하면 어셈블리 로드가 됩니다.

string assemblyName = "Microsoft.SqlServer.Types, Version=1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89845dcd8080cc91";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하지만 저렇게 어셈블리 이름을 완전하게 지정하는 것이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Version 값인데요. 대상 PC에 어떤 버전의 어셈블리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Assembly.LoadWithPartialName을 이용하는 방법
  • 그냥 특정 버전의 어셈블리를 로컬에 복사해서 배포하는 방법

첫 번째 LoadWithPartialName은 현재 [obsolete] 특성이 적용된 상태라서 왠지 쓰기가 불안합니다. 두 번째 방법이 그나마 나은데요. 이것도 좀 그런 것이... 대상 PC의 GAC에 설치된 최신 버전의 어셈블리가 그 제품의 최신 버전과만 연동할 수 있는 경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방법이 없을까??? 하고 검색을 좀 해보았는데, 색다른 해결책이 하나 나왔습니다.

Is it possible to Load an assembly from the GAC without the FullNam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121276/is-it-possible-to-load-an-assembly-from-the-gac-without-the-fullname

fusion.dll의 어셈블리 정보를 반환하는 IAssemblyCache.QueryAssemblyInfo 메서드를 직접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코드를 대략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fusion.dll")]
        private static extern int CreateAssemblyCache(out IAssemblyCache ppAsmCache, int reserve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ssembly sqlServerTypes = Assembly.LoadFrom(gacAsmPath);
        }

        public static string GetAssemblyPath(string name)
        {
            if (name == null)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name");
            }

            string finalName = name;
            AssemblyInfo aInfo = new AssemblyInfo();
            aInfo.cchBuf = 1024;
            aInfo.currentAssemblyPath = new String('\0', aInfo.cchBuf);

            IAssemblyCache ac;
            int hr = CreateAssemblyCache(out ac, 0);
            if (hr >= 0)
            {
                hr = ac.QueryAssemblyInfo(0, finalName, ref aInfo);
                if (hr < 0)
                {
                    return null;
                }
            }

            return aInfo.currentAssemblyPath;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AssemblyInfo
    {
        public int cbAssemblyInfo;
        public int assemblyFlags;
        public long assemblySizeInKB;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public string currentAssemblyPath;
        public int cchBuf;
    }

    [ComImport,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e707dcde-d1cd-11d2-bab9-00c04f8eceae")]
    public interface IAssemblyCache
    {
        void Reserved0();

        [PreserveSig]
        int QueryAssemblyInfo(int flags,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assemblyName, ref AssemblyInfo assemblyInfo);
    }
}

그런데, 아쉽게도 GetAssemblyPath 메서드는 해당 어셈블리의 GAC 전체 경로를 반환하는 것이지, 어셈블리 이름을 반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Assembly.LoadFrom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Load와 LoadFrom의 바인딩 문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BindingContext - Load() vs. LoadFrom()
; https://imhumanvirus.tistory.com/186

약간은 불편하지만, AppDomain을 이용해 안전하게 어셈블리 이름만 구할 수도 있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구현하시면 끝!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gacAsmPath = GetAssemblyPath("Microsoft.SqlServer.Types");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Guid.NewGuid().ToString());
    appDomain.SetData("asmName", gacAsmPath);
    appDomain.DoCallBack(
    () => {
        string asmName = AppDomain.Current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if (string.IsNullOrEmpty(asmName) == true)
        {
            return;
        }

        Assembly target = Assembly.LoadFrom(asmName);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asmName", target.FullName);
    });

    string assemblyName = appDomain.GetData("asmName") as string;
    AppDomain.Unload(appDomain);

    Assembly asm = Assembly.Load(assemblyName);

    Console.WriteLine(assemblyName + " in " + asm.FullName);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0-19 04시57분
.NET 어셈블리 로드 컨텍스트(최종이길 바라며...)
; https://imhumanvirus.tistory.com/315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20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6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9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8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2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8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5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5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2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5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1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4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40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0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4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3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6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92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3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2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5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8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