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그냥 방법 위주로 결과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우선 C/C++ DLL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다음과 같은 경우,
WIN32LIB_API int VariantFromCS(VARIANT var)
{
if (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C#에서 이 함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은 우선 VARIANT 구조체를 만듭니다.
//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6)]
struct VARIANTARG
{
[FieldOffset(0)]
public ushort vt;
[FieldOffset(2)]
public ushort wReserved1;
[FieldOffset(4)]
public ushort wReserved2;
[FieldOffset(6)]
public ushort wReserved3;
[FieldOffset(8)]
public long 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lVal;
[FieldOffset(8)]
public byte b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iVal;
[FieldOffset(8)]
public float fltVal;
[FieldOffset(8)]
public double dbl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boolVal;
[FieldOffset(8)]
public int scode;
[FieldOffset(8)]
public double 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byte* pb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long* p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float* pfl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b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boo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scode;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ARIANTARG* pva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byref;
[FieldOffset(8)]
public sbyte cVal;
[FieldOffset(8)]
public ushort ui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lVal;
[FieldOffset(8)]
public ulong u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int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byte* pc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u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long* pu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pvRecord;
}
이제 C#에서 문자열을 전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extern int VariantFromCS(VARIANTARG 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VariantFromCS Length: " + 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C/C++ 측에서 "VARIANT *"를 받는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N32LIB_API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 *pVar)
{
if (p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p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상관없습니다. ^^ C# 측에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PointerVariantFromCS Length: " + Pointer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Pointer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
VARIANT의 배열을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WIN32LIB_API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 *pVar)
{
int totalLength = 0;
for (VARIANT *first = pVar; (*first).vt != VT_EMPTY; first++)
{
CComBSTR bstr = pVar->bstrVal;
totalLength += bstr.Length();
}
return totalLength;
}
역시 상관없습니다. C/C++에서처럼 하듯이 C#에서도 직관적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string txt = "test is good";
string txt2 = "this is test";
fixed (char* str1 = txt)
fixed (char* str2 = txt2)
{
VARIANTARG[] varArray = new VARIANTARG[3];
varArray[0] = new VARIANTARG();
varArray[1] = new VARIANTARG();
varArray[2] = new VARIANTARG();
varArray[0].vt = 8;
varArray[0].bstrVal = (ushort*)str1;
varArray[1].vt = 8;
varArray[1].bstrVal = (ushort*)str2;
varArray[2].vt = 0; // VT_EMPTY == 0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 Length: " + ArrayVariantFromCS(varArray) + " == " + (txt.Length + txt2.Length));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 Length: 24 == 24
}
}
}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지요. ^^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위의 방법을 써서 ArrayVariantFromCS 함수에 전달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uid[] guids = new Guid[2];
IntPtr pGuid = IntPtr.Zero;
fixed (void* pArrayGuid0 = &guids[0])
{
pGuid = new IntPtr(pArray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 pGuid);
}
fixed (void* pArrayGuid1 = &guids[1])
{
pGuid = new IntPtr(pArray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2,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2) Length: " + ArrayVariantFromCS(argPtr));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2) Length: 24
gcHandle.Free();
}
C/C++ 언어와 이렇게나 호환이 잘 되니... 정말이지 C#이란 언어는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
뭐 이정도면... ^^ 언제든 쉽게 가져다 쓰실 수 있겠죠!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하는 C#과 C++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