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49.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88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stApp.zip]    

C#에서 C++로 VARIANT 넘겨주는 방법

그냥 방법 위주로 결과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우선 C/C++ DLL에서 제공하는 함수가 다음과 같은 경우,

WIN32LIB_API int VariantFromCS(VARIANT var)
{
    if (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C#에서 이 함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은 우선 VARIANT 구조체를 만듭니다.

// VARIANTARG (Structures)
// http://www.pinvoke.net/default.aspx/Structures/VARIANTARG.html

[StructLayout(LayoutKind.Explicit, Size = 16)]
struct VARIANTARG
{
    [FieldOffset(0)]
    public ushort vt;

    [FieldOffset(2)]
    public ushort wReserved1;

    [FieldOffset(4)]
    public ushort wReserved2;

    [FieldOffset(6)]
    public ushort wReserved3;

    [FieldOffset(8)]
    public long 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lVal;

    [FieldOffset(8)]
    public byte b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iVal;

    [FieldOffset(8)]
    public float fltVal;

    [FieldOffset(8)]
    public double dblVal;

    [FieldOffset(8)]
    public short boolVal;

    [FieldOffset(8)]
    public int scode;

    [FieldOffset(8)]
    public double 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byte* pb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long* p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float* pfl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b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hort* pboo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scode;

    [FieldOffset(8)]
    public unsafe double* pdate;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bst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ARIANTARG* pvar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byref;

    [FieldOffset(8)]
    public sbyte cVal;

    [FieldOffset(8)]
    public ushort ui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lVal;

    [FieldOffset(8)]
    public ulong ullVal;

    [FieldOffset(8)]
    public int intVal;

    [FieldOffset(8)]
    public uint 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sbyte* pc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short* pui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long* pull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int* p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uint* puintVal;

    [FieldOffset(8)]
    public unsafe void* pvRecord;
}

이제 C#에서 문자열을 전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extern int VariantFromCS(VARIANTARG 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VariantFromCS Length: " + 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C/C++ 측에서 "VARIANT *"를 받는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WIN32LIB_API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 *pVar)
{
    if (pVar->vt != VT_BSTR)
    {
        return 0;
    }

    CComBSTR bstr = pVar->bstrVal;
    return bstr.Length();
}

상관없습니다. ^^ C# 측에서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Pointer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VARIANTARG var = new VARIANTARG();
        var.vt = 8; // VT_BSTR == 8

        string txt = "test is good";

        fixed (char* str = txt)
        {
            var.bstrVal = (ushort*)str;
            Console.WriteLine("PointerVariantFromCS Length: " + PointerVariantFromCS(&var) + " == " + txt.Length);
        
            // 출력 결과
            // PointerVariantFromCS Length: 12 == 12
        }
    }
}




VARIANT의 배열을 받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WIN32LIB_API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 *pVar)
{
    int totalLength = 0;

    for (VARIANT *first = pVar; (*first).vt != VT_EMPTY; first++)
    {
        CComBSTR bstr = pVar->bstrVal;
        totalLength += bstr.Length();
    }

    return totalLength;
}

역시 상관없습니다. C/C++에서처럼 하듯이 C#에서도 직관적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DllImport("Win32Lib.dll")]
static unsafe extern int ArrayVariantFromCS(VARIANTARG[] pVa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nsafe
    {
        string txt = "test is good";
        string txt2 = "this is test";

        fixed (char* str1 = txt)
        fixed (char* str2 = txt2)
        {
            VARIANTARG[] varArray = new VARIANTARG[3];
            varArray[0] = new VARIANTARG();
            varArray[1] = new VARIANTARG();
            varArray[2] = new VARIANTARG();

            varArray[0].vt = 8;
            varArray[0].bstrVal = (ushort*)str1;

            varArray[1].vt = 8;
            varArray[1].bstrVal = (ushort*)str2;

            varArray[2].vt = 0; // VT_EMPTY == 0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 Length: " + ArrayVariantFromCS(varArray) + " == " + (txt.Length + txt2.Length));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 Length: 24 == 24
        }
    }
}

예전에 비슷한 주제로 한번 이야기 한 적이 있지요. ^^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위의 방법을 써서 ArrayVariantFromCS 함수에 전달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Guid[] guids = new Guid[2];
IntPtr pGuid = IntPtr.Zero;
fixed (void* pArrayGuid0 = &guids[0])
{
    pGuid = new IntPtr(pArrayGuid0);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 pGuid);
}

fixed (void* pArrayGuid1 = &guids[1])
{
    pGuid = new IntPtr(pArrayGuid1);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txt2, pGuid);
}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guids, GCHandleType.Pinned);
{
    IntPtr argPtr = gcHandle.AddrOfPinnedObject();
    Console.WriteLine("ArrayVariantFromCS(2) Length: " + ArrayVariantFromCS(argPtr));

    // 출력 결과
    // ArrayVariantFromCS(2) Length: 24

    gcHandle.Free();
}

C/C++ 언어와 이렇게나 호환이 잘 되니... 정말이지 C#이란 언어는 사랑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습니다. ^^

뭐 이정도면... ^^ 언제든 쉽게 가져다 쓰실 수 있겠죠!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하는 C#과 C++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87정성태12/8/202215290개발 환경 구성: 654.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2)
13186정성태12/6/202213066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14039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12627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
13183정성태12/4/202212456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
13182정성태12/4/202214254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12775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13563.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12295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13384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13962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11511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15815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12525.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13448.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12946.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12476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13358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14670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12560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13033.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12950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11990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13910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14239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15723.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