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8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부연] CAS Lock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아래와 같은 글이 있군요. ^^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little-thread.blogspot.kr/2014/08/lock-free.html

결론은 CAS Lock lock-free보다 CriticalSection을 쓴 것이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약간 테스트 상에 공정성이 위배되는 것이 있습니다. CriticalSection은 블록으로 썼으면서,

ULONGLONG t0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EnterCriticalSection(&cs);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LeaveCriticalSection(&cs);
}

CAS Lock lock-free 쪽은 매순간 lock을 거는 방식을 썼습니다.

ULONGLONG t1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lock inc[eax];
        p++;
    }
}
    
ULONGLONG t2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InterlockedIncrement(p);
        p++;
    }
}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조금 미루고 바로 위에 소개한 2개의 테스트를 좀 볼까요? 우선 _asm으로 인라인 시킨 경우 실행시 기계어가 이렇고,

mov         eax,dword ptr [ebp-0C0h]  
lock inc    byte ptr [eax]  

InterlockedIncrement의 경우 결국 다음과 같은 기계어로 인라인 되므로,

mov         eax,dword ptr [ebp-0F4h]  
mov         ecx,1  
lock xadd   dword ptr [eax],ecx  

별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기계어가 오히려 1개 더 늘었는데도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수치를 보면 InterlockedIncrement의 성능이 근소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test =  1 : lock = 202, lock_free 1 = 110, lock_free 2 = 78
test =  2 : lock = 234, lock_free 1 = 171, lock_free 2 = 172
test =  3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4
test =  4 : lock = 234, lock_free 1 = 343, lock_free 2 = 281
test =  5 : lock = 234, lock_free 1 = 437, lock_free 2 = 358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515, lock_free 2 = 421
test =  7 : lock = 250, lock_free 1 = 593, lock_free 2 = 499
test =  8 : lock = 250, lock_free 1 = 686, lock_free 2 = 562
test =  9 : lock = 265, lock_free 1 = 733, lock_free 2 = 624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811, lock_free 2 = 702




그나저나,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뭘까요? 예전에 이에 대해 한번 소개해 드렸었지요. ^^

CAS Lock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저 역시 위의 글에서 C#의 경우 lock 코드가 CAS Lock lock-free보다 더 빠르다고 결론을 내렸었습니다. 따라서 저 글의 코드를 유사하게 가져다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volatile unsigned int _lockVariable = 0;
ULONGLONG t3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_lockVariable, 1, 0) != 0)
    {
    }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_lockVariable = 0;
}

테스트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 다음은 제 컴퓨터에서 수행한 것입니다.

test = 1 : lock = 203,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78, lock_free 3 = 250
test = 2 : lock = 188,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25, lock_free 3 = 265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204, lock_free 2 = 187, lock_free 3 = 266
test = 4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5, lock_free 3 = 281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2, lock_free 2 = 297, lock_free 3 = 297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360,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313
test = 7 : lock = 234, lock_free 1 = 422, lock_free 2 = 422, lock_free 3 = 328
test = 8 : lock = 266, lock_free 1 = 500, lock_free 2 = 484, lock_free 3 = 359
test = 9 : lock = 266, lock_free 1 = 547, lock_free 2 = 547, lock_free 3 = 375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609, lock_free 2 = 594, lock_free 3 = 391

오호~~~ 그래도 CriticalSection보다 성능이 낮군요. 그러나 이것은 DEBUG 빌드의 결과물입니다. Release 빌드로 하면 상황이 역전됩니다.

test = 1 : lock = 187,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47, lock_free 3 = 109
test = 2 : lock = 204,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09, lock_free 3 = 94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187, lock_free 2 = 157, lock_free 3 = 78
test = 4 : lock = 203,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03, lock_free 3 = 109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3, lock_free 2 = 265, lock_free 3 = 94
test = 6 : lock = 203, lock_free 1 = 391, lock_free 2 = 312, lock_free 3 = 94
test = 7 : lock = 219, lock_free 1 = 453,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110
test = 8 : lock = 218, lock_free 1 = 516, lock_free 2 = 406, lock_free 3 = 125
test = 9 : lock = 219, lock_free 1 = 594, lock_free 2 = 453, lock_free 3 = 125
test = 10 : lock = 219, lock_free 1 = 671, lock_free 2 = 500, lock_free 3 = 141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롭게 추가한 "lock_free 3" 번의 결과는 CriticalSection 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것에 블록 방식의 lock-free 코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6 12시13분
위에서 제가 제시한 방법은 엄밀히 lock-free라고 볼 수 없고, 그냥 CAS를 이용한 lock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lock-fre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

Chapter 17. Boost.Lockfree
; http://www.boost.org/doc/libs/1_53_0/doc/html/lockfree.html

Ndc2014 시즌 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 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 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
정성태
2021-05-15 11시48분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899정성태8/2/201030045Team Foundation Server: 34.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1) - Changeset
898정성태7/31/201029802.NET Framework: 182. WCF의 InactivityTimeout [1]파일 다운로드1
897정성태7/26/201131024.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4]
896정성태7/25/201037933.NET Framework: 180. C# Singleton 인스턴스 생성 [2]
895정성태7/25/201021573VS.NET IDE: 68. Visual Studio 2010 - .NET 1.1 원격 디버깅
894정성태7/25/201027517오류 유형: 100. Could not find the Database Engine startup handle. [1]
893정성태7/25/201028579오류 유형: 99. .NET 4.0 설치된 윈도우 7에서 SQL Server 2008 R2 설치 오류
892정성태7/9/201030230오류 유형: 98. 영문 윈도우에 한글 SQL Server 2008 R2 설치할 때 오류 [4]
891정성태7/8/201026284오류 유형: 97. MsiGetProductInfo failed to retrieve ProductVersion for package with Product Code = '{...}'. Error code: 1605. [2]
889정성태7/5/201028069.NET Framework: 179. Dictionary.Get(A) 대신 Dictionary.Get(A.GetHashCode())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 [1]
888정성태6/30/201025753오류 유형: 96. Hyper-V 연결 오류 - A connection will not be made because credentials may not be sent to the remote computer
887정성태6/23/201035673개발 환경 구성: 79. Hyper-V의 가상 머신에서 소리 재생 방법 [2]
886정성태6/23/201023716제니퍼 .NET: 14. ASMX, WCF 호출 모니터링 및 누수 확인
885정성태6/20/201025432개발 환경 구성: 78. COM+ 서버에서 COM+ 서버를 호출하는 방법
884정성태6/20/201028304제니퍼 .NET: 13. COM+ 서버 모니터링 [2]
883정성태6/18/201030310개발 환경 구성: 77. Appinit_Dlls로 구현한 환경 변수 설정 DLL [5]파일 다운로드1
882정성태6/17/201033185개발 환경 구성: 76. JKS(Java Key Store)에 저장된 인증서를 ActiveX 코드 서명에 사용하는 방법 [1]
881정성태6/14/201022432제니퍼 .NET: 12. COM+ 호출 모니터링 및 누수 확인
879정성태6/10/201024991제니퍼 .NET: 11.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본 ASP.NET의 소켓 풀링 기능 [1]
878정성태6/6/201024813제니퍼 .NET: 10. 소켓 모니터링 기능으로 본 WCF의 WSDualHttpBinding 성능 부하
877정성태5/31/201021465제니퍼 .NET: 9. 성능 관리 퀴즈 세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876정성태5/31/201020907제니퍼 .NET: 8. 성능 관리 퀴즈 두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2]
875정성태5/30/201022664제니퍼 .NET: 7. 성능 관리 퀴즈 첫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873정성태5/19/201029550제니퍼 .NET: 6. 제니퍼를 위한 방화벽 설정
872정성태5/15/201028923제니퍼 .NET: 5. 제니퍼 서버 - NT 서비스로 구동시키는 방법
871정성태5/13/201035499VC++: 40.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파일 다운로드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