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84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부연] CAS Lock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아래와 같은 글이 있군요. ^^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little-thread.blogspot.kr/2014/08/lock-free.html

결론은 CAS Lock lock-free보다 CriticalSection을 쓴 것이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약간 테스트 상에 공정성이 위배되는 것이 있습니다. CriticalSection은 블록으로 썼으면서,

ULONGLONG t0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EnterCriticalSection(&cs);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LeaveCriticalSection(&cs);
}

CAS Lock lock-free 쪽은 매순간 lock을 거는 방식을 썼습니다.

ULONGLONG t1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lock inc[eax];
        p++;
    }
}
    
ULONGLONG t2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for (int j = 0; j < cntTest; j++) 
    {
        ::InterlockedIncrement(p);
        p++;
    }
}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조금 미루고 바로 위에 소개한 2개의 테스트를 좀 볼까요? 우선 _asm으로 인라인 시킨 경우 실행시 기계어가 이렇고,

mov         eax,dword ptr [ebp-0C0h]  
lock inc    byte ptr [eax]  

InterlockedIncrement의 경우 결국 다음과 같은 기계어로 인라인 되므로,

mov         eax,dword ptr [ebp-0F4h]  
mov         ecx,1  
lock xadd   dword ptr [eax],ecx  

별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기계어가 오히려 1개 더 늘었는데도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수치를 보면 InterlockedIncrement의 성능이 근소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test =  1 : lock = 202, lock_free 1 = 110, lock_free 2 = 78
test =  2 : lock = 234, lock_free 1 = 171, lock_free 2 = 172
test =  3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4
test =  4 : lock = 234, lock_free 1 = 343, lock_free 2 = 281
test =  5 : lock = 234, lock_free 1 = 437, lock_free 2 = 358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515, lock_free 2 = 421
test =  7 : lock = 250, lock_free 1 = 593, lock_free 2 = 499
test =  8 : lock = 250, lock_free 1 = 686, lock_free 2 = 562
test =  9 : lock = 265, lock_free 1 = 733, lock_free 2 = 624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811, lock_free 2 = 702




그나저나, CAS Lock lock-free를 블록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뭘까요? 예전에 이에 대해 한번 소개해 드렸었지요. ^^

CAS Lock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저 역시 위의 글에서 C#의 경우 lock 코드가 CAS Lock lock-free보다 더 빠르다고 결론을 내렸었습니다. 따라서 저 글의 코드를 유사하게 가져다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volatile unsigned int _lockVariable = 0;
ULONGLONG t3 = ::GetTickCount64();
for (int i = 0; i < TEST_LOOP; i++) {
    volatile LONG* p = v;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_lockVariable, 1, 0) != 0)
    {
    }

    for (int j = 0; j < cntTest; j++)
    {
        _asm mov eax, p;
        _asm inc[eax];
        p++;
    }

    _lockVariable = 0;
}

테스트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 다음은 제 컴퓨터에서 수행한 것입니다.

test = 1 : lock = 203,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78, lock_free 3 = 250
test = 2 : lock = 188,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25, lock_free 3 = 265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204, lock_free 2 = 187, lock_free 3 = 266
test = 4 : lock = 218,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35, lock_free 3 = 281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2, lock_free 2 = 297, lock_free 3 = 297
test = 6 : lock = 234, lock_free 1 = 360,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313
test = 7 : lock = 234, lock_free 1 = 422, lock_free 2 = 422, lock_free 3 = 328
test = 8 : lock = 266, lock_free 1 = 500, lock_free 2 = 484, lock_free 3 = 359
test = 9 : lock = 266, lock_free 1 = 547, lock_free 2 = 547, lock_free 3 = 375
test = 10 : lock = 281, lock_free 1 = 609, lock_free 2 = 594, lock_free 3 = 391

오호~~~ 그래도 CriticalSection보다 성능이 낮군요. 그러나 이것은 DEBUG 빌드의 결과물입니다. Release 빌드로 하면 상황이 역전됩니다.

test = 1 : lock = 187, lock_free 1 = 78, lock_free 2 = 47, lock_free 3 = 109
test = 2 : lock = 204, lock_free 1 = 125, lock_free 2 = 109, lock_free 3 = 94
test = 3 : lock = 203, lock_free 1 = 187, lock_free 2 = 157, lock_free 3 = 78
test = 4 : lock = 203, lock_free 1 = 250, lock_free 2 = 203, lock_free 3 = 109
test = 5 : lock = 219, lock_free 1 = 313, lock_free 2 = 265, lock_free 3 = 94
test = 6 : lock = 203, lock_free 1 = 391, lock_free 2 = 312, lock_free 3 = 94
test = 7 : lock = 219, lock_free 1 = 453, lock_free 2 = 359, lock_free 3 = 110
test = 8 : lock = 218, lock_free 1 = 516, lock_free 2 = 406, lock_free 3 = 125
test = 9 : lock = 219, lock_free 1 = 594, lock_free 2 = 453, lock_free 3 = 125
test = 10 : lock = 219, lock_free 1 = 671, lock_free 2 = 500, lock_free 3 = 141

보시는 바와 같이 새롭게 추가한 "lock_free 3" 번의 결과는 CriticalSection 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첨부한 코드는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글에 공개된 것에 블록 방식의 lock-free 코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08-26 12시13분
위에서 제가 제시한 방법은 엄밀히 lock-free라고 볼 수 없고, 그냥 CAS를 이용한 lock을 한 것에 불과합니다. lock-free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

Chapter 17. Boost.Lockfree
; http://www.boost.org/doc/libs/1_53_0/doc/html/lockfree.html

Ndc2014 시즌 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 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 http://www.slideshare.net/zzapuno/ndc2014-2
정성태
2021-05-15 11시48분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633정성태12/20/200826122기타: 24. RMClock for x64 [2]
632정성태12/19/200834591기타: 23. D820 - 배터리 없이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631정성태12/10/200843585VC++: 36. Detours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Win32 API - Sleep 호출 가로채기 [3]
630정성태12/9/200824395.NET Framework: 117. WPF -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질 때 Cursors.Wait 사용파일 다운로드1
629정성태12/7/200833614.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628정성태12/6/200822171.NET Framework: 115. Marshal 타입 관련 2가지 자원 해제 메서드파일 다운로드1
627정성태12/6/200824793VS.NET IDE: 58. VS.NET IDE 팁 - 커서 위치 이동 [1]
626정성태12/6/200824879오류 유형: 65. TF53018: The application tier XXXXXXX is attempting to connect to a data tier with an incompatible version
625정성태12/6/200825089오류 유형: 64. TFS 2008 SP1 설치 - MsiApplyMultiplePatches returned 0x643
624정성태12/5/200826037.NET Framework: 114. WPF 이벤트에 속한 핸들러 확인 [2]파일 다운로드1
623정성태12/4/200830497디버깅 기술: 22. VS.NET SP1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2]파일 다운로드1
622정성태12/1/200832774오류 유형: 63.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 [2]
621정성태11/30/200824832Team Foundation Server: 27. TeamBuild + VDPROJ 셋업 프로젝트 [1]
620정성태11/30/200823710디버깅 기술: 21. 올바른 이벤트 예외 정보 출력
619정성태11/30/200823824디버깅 기술: 20.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파일 다운로드1
618정성태11/29/200824109.NET Framework: 113. 이벤트에 속한 이벤트 핸들러 확인파일 다운로드1
617정성태11/26/200830321.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2]파일 다운로드2
616정성태11/26/200823610디버깅 기술: 19. C++/CLI - F11 디버깅 시의 변수 초기화파일 다운로드1
615정성태11/9/200833203.NET Framework: 111. WPF - Window, UserControl 클래스 상속 [1]
614정성태11/9/200833145.NET Framework: 110. WPF - 전역 예외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613정성태11/8/200822695.NET Framework: 109. WPF - SystemColors 색상표파일 다운로드1
612정성태11/1/200828059.NET Framework: 108.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1]
611정성태10/31/200822072오류 유형: 62. WPF - Visual Studio 2008 비정상 종료
610정성태10/24/200824643Team Foundation Server: 26. TFS 2008 SP1 + SQL Server 2008 설치
609정성태10/24/200828748.NET Framework: 107.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파일 다운로드2
608정성태10/23/200822886오류 유형: 61. TFS 연결 오류: TF31003, TF30331 오류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