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

기왕 lock-free를 통해 CAS(Compare-And-Swap)을 다뤄본 김에,

[부연] Lock-Free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 https://www.sysnet.pe.kr/2/0/1736

lock-free 방식이 과연 성능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458

간단하게 클래스로 래핑해 볼까요? ^^ 대충 다음과 같은 정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ASLock : IDisposable //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 ; https://www.sysnet.pe.kr/2/0/347
{
    int _lockVariable = 0;
    bool _disposed = true;

    public IDisposable Lock()
    {
        while (Interlocked.CompareExchange(ref _lockVariable, 1, 0) != 0) { }
        _disposed = false;
        return this;
    }

    void Free(bool disposing)
    {
        _lockVariable = 0;
        _disposed = true;
    }

    public void Dispose()
    {
        Fre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CASLock()
    {
#if DEBUG
        if (false == _disposed)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CASLock.Dispose() was not called!");
        }
#endif

        Free(false);
    }
}

사용법은 using을 통해 기존의 lock문과 거의 유사하게 쓸 수 있습니다.

CASLock lockA = new CASLock();

using (lockA.Lock())
{
    Console.WriteLine("locked");
}

전형적인 dead-lock 상황을 연출해 볼까요?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CASLock lockA = new CASLock();
        CASLock lockB = new CASLo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t1.Join(); // t1 스레드는 절대로 종료하지 않으므로 Join문은 반환하지 않음.
            t2.Join();
        }

        // Thread 1 
        void t1()
        {
            using (lockA.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B.Lock()) // Thread2의 t2메서드에서 이미 lock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block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using (lockB.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A.Lock()) // Thread1의 t1메서드에서 이미 lock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block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

여기서, Thread.Abort 메서드로 특정 스레드를 강제 종료하는 것으로 우리가 만든 CASLock 클래스의 안정성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int retryCount = 5;
    while (retryCount-- > 0)
    {
        Console.Write(".");
        Thread.Sleep(1000);
    }

    t1.Abort(); // Thread1 강제 종료

    t1.Join();
    t2.Join();
}

테스트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 5초 후에 t1.Abort가 호출되고 이는 해당 스레드에 ThreadAbortException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t1 메서드 내부의 using 문에서 IDisposable.Dispose 메서드가 실행되고 이로 인해 lockA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그런데, Native Win32 API인 TerminateThread를 호출하면 어떻게 될까요?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2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bool TerminateThread(IntPtr hThread, uint dwExitCode);

        [Flags]
        public enum ThreadAccess : int
        {
            TERMINATE = (0x0001),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Ptr OpenThread(ThreadAccess dwDesiredAccess, bool bInheritHandle, int dwThreadId);

        static IntPtr _threadAHandle = IntPtr.Zero;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 = new Program();

            Thread t1 = new Thread(p.t1);
            Thread t2 = new Thread(p.t2);

            t1.Name = "lockAB";
            t2.Name = "lockBA";

            t1.Start();
            t2.Start();

            int retryCount = 5;
            while (retryCount-- > 0)
            {
                Console.Write(".");
                Thread.Sleep(1000);
            }

            Console.WriteLine("Terminating...: " +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Count);
            TerminateThread(_threadAHandle, 100);
            Console.WriteLine("Terminated.: " +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Count);

            t1.Join();
            t2.Join();
        }

        CASLock lockA = new CASLock();
        CASLock lockB = new CASLock();


        // Thread 1 
        void t1()
        {
            _threadAHandle = OpenThread(ThreadAccess.TERMINATE, false, AppDomain.GetCurrentThreadId());
            using (lockA.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B.Lock())
                {
                    Console.WriteLine("lockA -> lockB");
                }
            }
        }

        // Thread 2 
        void t2()
        {
            using (lockB.Lock())
            {
                Thread.Sleep(2000);
                using (lockA.Lock())
                {
                    Console.WriteLine("lockB -> lockA");
                }
            }
        }
    }
}

이런 경우, Thread1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lock은 여전히 잠김상태로 남게 됩니다. (기존의 Monitor.Enter/Exit를 해도 동일하게 문제가 나타납니다.) 이는 LockFree 클래스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TerminateThread API는 때로 이렇게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기 때문에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주의 사항이 나옵니다.

TerminateThread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terminatethread

TerminateThread is a dangerous function that should only be used in the most extreme cases. You should call TerminateThread only if you know exactly what the target thread is doing, and you control all of the code that the target thread could possibly be running at the time of the termination. For example, TerminateThread can result in the following problems:
  • If the target thread owns a critical section, the critical section will not be released.
  • If the target thread is allocating memory from the heap, the heap lock will not be released.
  • If the target thread is executing certain kernel32 calls when it is terminated, the kernel32 state for the thread's process could be inconsistent.
  • If the target thread is manipulating the global state of a shared DLL, the state of the DLL could be destroyed, affecting other users of the DLL.
A thread cannot protect itself against TerminateThread, ...

보시는 것처럼, .NET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Win32 SDK 세계에서도 TerminateThread API를 잘못 사용하면 저렇게 많은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한마디로, 모든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절대 써서는 안될 API입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위의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89정성태12/9/202216898오류 유형: 831. Visual Studio - Windows Forms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컨트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
13188정성태12/9/202215372.NET Framework: 2075. C# - 직접 만들어 보는 TaskScheduler 실습 (SingleThreadTaskScheduler)파일 다운로드1
13187정성태12/8/202215343개발 환경 구성: 654.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2)
13186정성태12/6/202213117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14073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12646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
13183정성태12/4/202212473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
13182정성태12/4/202214280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12793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13606.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12326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13413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13995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11538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15834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12541.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13468.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12970.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12499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13409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14704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12600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13058.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13000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12010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13934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