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6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GetTickCount API는 시스템이 시작된 이후 경과한 시간을 밀리초 단위로 반환합니다. (10ms ~ 16ms 단위입니다.)

GetTickCount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

위의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것의 반환값이 "DWORD"라서 32비트이므로 경과 시간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대략 49.7일이 지나면 다시 0으로 돌아온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GetTickCount64를 쓰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GetTickCount64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64

위의 문서에 추가된 덧글에 보면 (64비트까지 확장되었으므로) 기간이 "585 million years"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기간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새삼스럽게 GetTickCount 이야기를 꺼낸 것은 재미있는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

GetTickCount를 대체할만한 방법 있을까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187&z=

위의 덧글 중에 보면 0x7FFE0000라는 주소에 32비트/64비트 윈도우 운영체제 공통으로 KSYSTEM_TIME이라는 구조체 값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typedef struct _KSYSTEM_TIME  
{  
     ULONG LowPart;  
     LONG High1Time;  
     LONG High2Time;  
} KSYSTEM_TIME, *PKSYSTEM_TIME;

C#으로 이 값을 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tr = new IntPtr(0x7FFE0008);
        KSYSTEM_TIME systemTime = new KSYSTEM_TIME();
        Marshal.PtrToStructure(ptr, systemTime);

        Console.WriteLine("LowPart: " + systemTime.LowPart);
        Console.WriteLine("HighTime: " + systemTime.HighTime);
        Console.WriteLine("High2Time: " + systemTime.High2Time);

        ulong fullTime = (ulong)systemTime.LowPart | ((ulong)systemTime.HighTime << 32);
        Console.WriteLine("KSYSTEM_TIME: \t\t" + fullTime);
/*

출력결과

LowPart:   2242934063
HighTime:  102
High2Time: 102
KSYSTEM_TIME:  441971822558
*/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KSYSTEM_TIME
{
    public uint LowPart;
    public int HighTime;
    public int High2Time;
}


재미있는 것은 GetTickCount/64 결과와의 비교값입니다.

Console.WriteLine("Environment.TickCount: \t" + Environmen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 \t\t" + Ge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64: \t" + GetTickCount64());

위의 코드를 한꺼번에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SYSTEM_TIME:           442837484163
Environment.TickCount:  44283734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Environment.TickCount는 내부적으로 GetTickCount를 부를 것이므로 값이 같아야 하지만 JIT 컴파일 시간으로 인해 약간 차이가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JIT 컴파일로 인한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한번 컴파일된 상태로 호출하면 다음과 같이 마지막 3개의 값이 대개 동일하게 나옵니다.

KSYSTEM_TIME:           442837503715
Environmen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문제는 KSYSTEM_TIME값과 TickCount의 관계입니다. 위의 값을 보면 KSYSTEM_TIME 값에서 정밀도를 절삭한 유형이 TickCount로 해석되는 듯합니다. 즉, GetTickCount가 49.7일이 지나서 0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KSYSTEM_TIME 역시 정밀도만 좋은 것일 뿐 49.7일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KSYSTEM_TIME 값이 GetTickCount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제가 해당 API를 설계한 사람이 아니어서 더 이상의 해석은 불가능하지만, 암튼 0x7FFE0000 이라는 특수한 주소를 알았다는 사실만으로 오늘은 만족해야겠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8 07시29분
[deepdark] 맨 아래 49.7일에 대해서 테스트는 해 보지 못했지만..
GetTickCount()와 GetTickCount64() 가 모두 같이 참조하는 메모리 주소로 보이고, 말씀하신대로 정밀도와 관련된 하부 얼마는 버리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GetTickCount()의 경우 DWORD에 값을 받아오므로 Overflow 되는 부분에 대해 0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고, GetTickCount64()를 생각해볼때,
49.7일에 무관하게 더 큰 값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guest]
2015-09-08 07시47분
@deepdark 님, 이 글에서 GetTickCount64가 49.7일에 제약받는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처음 부분에도 나오지만 GetTickCount64는 "585 million years" 동안의 값이 표현될 것입니다. 이 글의 요지는 KSYSTEM_TIME이 49.7일에 제약을 받는지에 대해 쓴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코드를 보니 왠지 KSYSTEM_TIME이 49.7일 이후 GetTickCount64와 동일한 값은 아니어도 어떤 식으로든 상위 8바이트 내에서의 값이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군요. ^^
정성태
2016-06-22 03시15분
[kernel] 단순히 HighTime이 밀리세컨드를 표현하는 게 아니라 HighTime을 32비트 왼쪽으로 밀고 10000으로 나누는 거라서 KSYSTEM_TIME도 49.7일 이후에 0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HighTime = FFFFFF <-- 이게 밀리세컨드 표현이면 4294967295 / 1000 / 60 / 60 / 24 = 49.7 이지만
((ulong)(FFFFFF << 32)) / 10000 <--- 실제로는 이것이 밀리세컨드 표현이므로 1844674406941458 / 1000 / 60 / 60 / 24 = 21350398 일정도이지 않을까요.

ps: 여담이지만 홈페이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닷넷과 C#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이네요
[guest]
2016-06-22 11시56분
@kernel 님 설명 감사합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8504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137.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51.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701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46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322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152.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65.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71.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204.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052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198.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18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16.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49.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942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179.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634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78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72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213.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17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699.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569.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705.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869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