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1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GetTickCount API는 시스템이 시작된 이후 경과한 시간을 밀리초 단위로 반환합니다. (10ms ~ 16ms 단위입니다.)

GetTickCount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

위의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것의 반환값이 "DWORD"라서 32비트이므로 경과 시간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대략 49.7일이 지나면 다시 0으로 돌아온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GetTickCount64를 쓰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GetTickCount64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sysinfoapi/nf-sysinfoapi-gettickcount64

위의 문서에 추가된 덧글에 보면 (64비트까지 확장되었으므로) 기간이 "585 million years"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기간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새삼스럽게 GetTickCount 이야기를 꺼낸 것은 재미있는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

GetTickCount를 대체할만한 방법 있을까요?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187&z=

위의 덧글 중에 보면 0x7FFE0000라는 주소에 32비트/64비트 윈도우 운영체제 공통으로 KSYSTEM_TIME이라는 구조체 값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typedef struct _KSYSTEM_TIME  
{  
     ULONG LowPart;  
     LONG High1Time;  
     LONG High2Time;  
} KSYSTEM_TIME, *PKSYSTEM_TIME;

C#으로 이 값을 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tr = new IntPtr(0x7FFE0008);
        KSYSTEM_TIME systemTime = new KSYSTEM_TIME();
        Marshal.PtrToStructure(ptr, systemTime);

        Console.WriteLine("LowPart: " + systemTime.LowPart);
        Console.WriteLine("HighTime: " + systemTime.HighTime);
        Console.WriteLine("High2Time: " + systemTime.High2Time);

        ulong fullTime = (ulong)systemTime.LowPart | ((ulong)systemTime.HighTime << 32);
        Console.WriteLine("KSYSTEM_TIME: \t\t" + fullTime);
/*

출력결과

LowPart:   2242934063
HighTime:  102
High2Time: 102
KSYSTEM_TIME:  441971822558
*/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KSYSTEM_TIME
{
    public uint LowPart;
    public int HighTime;
    public int High2Time;
}


재미있는 것은 GetTickCount/64 결과와의 비교값입니다.

Console.WriteLine("Environment.TickCount: \t" + Environmen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 \t\t" + GetTickCount());
Console.WriteLine("GetTickCount64: \t" + GetTickCount64());

위의 코드를 한꺼번에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SYSTEM_TIME:           442837484163
Environment.TickCount:  44283734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Environment.TickCount는 내부적으로 GetTickCount를 부를 것이므로 값이 같아야 하지만 JIT 컴파일 시간으로 인해 약간 차이가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JIT 컴파일로 인한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한번 컴파일된 상태로 호출하면 다음과 같이 마지막 3개의 값이 대개 동일하게 나옵니다.

KSYSTEM_TIME:           442837503715
Environmen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           44283750
GetTickCount64:         44283750

문제는 KSYSTEM_TIME값과 TickCount의 관계입니다. 위의 값을 보면 KSYSTEM_TIME 값에서 정밀도를 절삭한 유형이 TickCount로 해석되는 듯합니다. 즉, GetTickCount가 49.7일이 지나서 0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KSYSTEM_TIME 역시 정밀도만 좋은 것일 뿐 49.7일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KSYSTEM_TIME 값이 GetTickCount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제가 해당 API를 설계한 사람이 아니어서 더 이상의 해석은 불가능하지만, 암튼 0x7FFE0000 이라는 특수한 주소를 알았다는 사실만으로 오늘은 만족해야겠습니다. ^^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08 07시29분
[deepdark] 맨 아래 49.7일에 대해서 테스트는 해 보지 못했지만..
GetTickCount()와 GetTickCount64() 가 모두 같이 참조하는 메모리 주소로 보이고, 말씀하신대로 정밀도와 관련된 하부 얼마는 버리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GetTickCount()의 경우 DWORD에 값을 받아오므로 Overflow 되는 부분에 대해 0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고, GetTickCount64()를 생각해볼때,
49.7일에 무관하게 더 큰 값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guest]
2015-09-08 07시47분
@deepdark 님, 이 글에서 GetTickCount64가 49.7일에 제약받는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처음 부분에도 나오지만 GetTickCount64는 "585 million years" 동안의 값이 표현될 것입니다. 이 글의 요지는 KSYSTEM_TIME이 49.7일에 제약을 받는지에 대해 쓴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다시 코드를 보니 왠지 KSYSTEM_TIME이 49.7일 이후 GetTickCount64와 동일한 값은 아니어도 어떤 식으로든 상위 8바이트 내에서의 값이 변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군요. ^^
정성태
2016-06-22 03시15분
[kernel] 단순히 HighTime이 밀리세컨드를 표현하는 게 아니라 HighTime을 32비트 왼쪽으로 밀고 10000으로 나누는 거라서 KSYSTEM_TIME도 49.7일 이후에 0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HighTime = FFFFFF <-- 이게 밀리세컨드 표현이면 4294967295 / 1000 / 60 / 60 / 24 = 49.7 이지만
((ulong)(FFFFFF << 32)) / 10000 <--- 실제로는 이것이 밀리세컨드 표현이므로 1844674406941458 / 1000 / 60 / 60 / 24 = 21350398 일정도이지 않을까요.

ps: 여담이지만 홈페이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닷넷과 C#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이네요
[guest]
2016-06-22 11시56분
@kernel 님 설명 감사합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02정성태12/26/202312330닷넷: 2187. C# - 다른 프로세스의 환경변수 읽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501정성태12/25/202311662개발 환경 구성: 700. WSL + uwsgi - IPv6로 바인딩하는 방법
13500정성태12/24/202312312디버깅 기술: 194. Windbg - x64 가상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13498정성태12/23/202313484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13497정성태12/22/202312169오류 유형: 885. Visual Studiio - error : Could not connect to the remote system. Please verify your connection settings, and that your machine is on the network and reachable.
13496정성태12/21/202311347Linux: 66.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gdb)
13495정성태12/20/202311851Linux: 65.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13494정성태12/20/202311720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13493정성태12/19/202312328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13492정성태12/19/202311528개발 환경 구성: 699. WSL에 nopCommerce 예제 구성
13491정성태12/19/202310347Linux: 63. 리눅스 - 다중 그룹 또는 사용자를 리소스에 권한 부여
13490정성태12/19/202311491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13489정성태12/19/202311123개발 환경 구성: 697. GoLand에서 ldflags 지정 방법
13488정성태12/18/202310434오류 유형: 884. HTTP 500.0 - 명령행에서 실행한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3487정성태12/16/202312168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1]
13486정성태12/15/202310564개발 환경 구성: 695. Nuget config 파일에 값 설정/삭제 방법
13485정성태12/15/202310145오류 유형: 883. dotnet build/restore - error : Root element is missing
13484정성태12/14/202311661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13483정성태12/14/202311547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2정성태12/13/202313235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481정성태12/13/202312080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480정성태12/12/202314033개발 환경 구성: 692. Windows WSL 2 +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
13479정성태12/11/202310786개발 환경 구성: 691. WSL 2 (Ubuntu) + nginx 환경 설정
13477정성태12/8/202311555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1]파일 다운로드1
13476정성태12/8/202311913닷넷: 2181. C# - .NET 8 JsonStringEnumConverter의 AOT를 위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475정성태12/7/202312499닷넷: 2180. .NET 8 - 함수 포인터에 대한 Reflection 정보 조회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