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99.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 https://www.sysnet.pe.kr/2/0/971

.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1

.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Linux: 20. C# - Linux에서의 Named Pipe를 이용한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9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Named Pipe가 .NET 3.5부터 NamedPipeServerStream / NamedPipeClientStream 객체를 통해 제공됩니다. 여건이 된다면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관련해서 예제도 MSDN에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범용 라이브러리 제작사의 경우에는 .NET 2.0을 포함시켜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P/Invoke를 이용해 Win32 API를 직접 호출해서 파이프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왜 파이프 통신을 사용하는 걸까요? 사실, 프로세스 간에 간단하게 통신이 필요한 경우 소켓을 이용하자니 포트의 관리가 귀찮습니다. 고정 포트를 둬도 되겠지만 역시나 라이브러리 제작사에서는 포트를 위한 별도의 관리 지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로 이럴 때! 그냥 Named Pipe를 쓰면 고민거리가 사라져버립니다.

찾아보면, CreateFile, CreateNamedPipe, ConnectNamedPipe, DisconnectNamedPipe API를 직접 이용해서 구현한 C# 예제가 있습니다.

Interprocess Communication using Named Pipes in C#
; http://tech.pro/tutorial/633/interprocess-communication-using-named-pipes-in-csharp

기반은 위의 소스코드를 가져다 썼고, 그래도 개인적으로 개선해보았습니다.

우선,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연결 대기를 동기에서 비동기로 바꿨습니다. 이를 위해 ConnectNamedPipe에 Win32 Overlapped 구조체를 전달했습니다. (Overlapped 사용 방법 예제 참조)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new NativeOverlapped();

using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
{
    overlapped.EventHandle = ewh.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ConnectNamedPipe(clientPipe._pipeHandle, ref overlapped);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생략]...
}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지금부터입니다. 비동기로 했으므로 ConnectNamedPipe는 곧바로 제어를 반환하게 되고 이후 lastError == ERROR_IO_PENDING 값이면 대기를 할 수 있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if (lastError == 997) // #define ERROR_IO_PENDING 997L 
{
    int completeCode = 0;
                    
    WaitHandle[] waitHandles = new WaitHandle[] { ewh, _exitEvent };
    completeCode = WaitHandle.WaitAny(waitHandles, Timeout.Infinite, false);

    if (completeCode == 0) // connect completely
    {
    }
    else if (completeCode == 1) // Server.Dispose
    {
        Trace.WriteLine("(Dispose) End of PipeService");
        clientPipe.Dispose();
        return null;
    }
}
else if (lastError != 535) // #define ERROR_PIPE_CONNECTED 535L
{
    Trace.WriteLine("Pipe Connect Error: " + lastError);
    clientPipe.Dispose();
    return null;
}
else
{
    // ERROR_PIPE_CONNECTED
    Debug.WriteLine("Connected");
}

그런데, 유독 "x64/.NET 2.0" 조합으로 빌드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WaitHandle.WaitAny의 대기가 풀리게 되는 내부 코드에서 비정상 종료가 발생합니다. (x86/.NET 2.0에서는 OK!) 이때 이벤트 로그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남습니다.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4-09-20 오후 3:05:39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2
Description:
Fault bucket 81722438277, type 5
Event Name: BEX64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PipeServer.exe
P2: 1.0.0.0
P3: 541d113f
P4: mscorwks.dll
P5: 2.0.50727.8009
P6: 53a1205c
P7: 00000000006b0bbb
P8: c0000409
P9: 0000000000000000
P10: 

Attached files:
c:\...\AppData\Local\Temp\WERB77B.tmp.WERInternalMetadata.xml
c:\...\AppData\Local\Temp\WERBBF1.tmp.appcompat.txt

These files may be available here:
c:\...\AppData\Local\Microsoft\Windows\WER\ReportArchive\AppCrash_PipeServer.exe_6c8b5291e79e5faa45279476aec0c352b46de1b_f845d3a1_04a8bc00

Analysis symbol: 
Rechecking for solution: 0
Report Id: 23c94c7c-408c-11e4-82e5-b81809256582
Report Status: 1
Hashed bucket: d459af57af1f50a06f32b72cb4a2ea59

mscorwks.dll 파일은 native DLL이기 때문에 더 파고 들 수가 없군요. ^^; 여기서 더욱 재미있는 점은, WaitAny가 아닌 단일 이벤트 대기를 하는 경우에는 비정상 종료가 안되었습니다.

// 오류 발생하지 않음.
ewh.WaitOne();

// 하지만, WaitAny를 통하면 이벤트가 하나여도 오류 발생
WaitHandle[] waitHandles = new WaitHandle[] { ewh };
completeCode = WaitHandle.WaitAny(waitHandles, Timeout.Infinite, false);

혹시나 싶어, Win32 P/Invoke로 직접 대기를 했더니 이번에는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WaitForMultipleObjects(int nCount, IntPtr[] lpHandles, bool bWaitAll, int dwMilliseconds);

// ... 

IntPtr[] waitHandles2 = new IntPtr[] { ewh.Handle, _exitEvent.Handle };
completeCode = WaitForMultipleObjects(waitHandles.Length, waitHandles, false, -1);

일단 이걸로 넘어가겠습니다. ^^ (.NET 2.0 지원만 아니면 그냥 NamedPipeServerStream / NamedPipeClientStream으로 넘어가시는 것이 깔끔합니다.)

그런데, 저렇게 어차피 대기할 거면 뭐하러 비동기로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비동기의 장점은 꼭,,, 다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대기'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풀어버릴 수 있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비동기 작업을 그냥 동기로 처리해 버리면 ConnectNamedPipe에서 해당 스레드는 무한정 대기하게 되고, 나중에 이 작업이 필요없어졌을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그 스레드를 강제 종료(Thread.Abort)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즉, 곧바로 이어서 대기하는 비동기 작업의 경우 '우아한 종료' 작업을 가능케 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연결 대기를 비동기로 처리했으니, 이제 Read/Write 작업도 비동기로 해보겠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곧바로 대기 상태로 들어갈텐데요. 그래도 이렇게 함으로써 Read/Write 작업에 대한 time-out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public string ReadString()
{
    return ReadString(Timeout.Infinite);
}

public string ReadString(int maxWaitMillisecond)
{
    if (CanRead == false || _pipeStream == null)
    {
        return "";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UnicodeEncoding encoder = new UnicodeEncoding();

    byte[] buffer = new byte[BUFFER_SIZE];

    int bytesRead = 0;
    try
    {
        using (ManualResetEvent completed = new ManualResetEvent(false))
        {
            FileStream fsStream = _pipeStream;

            _pipeStream.BeginRead(buffer, 0, buffer.Length, (ar) =>
            {
                try
                {
                    bytesRead = fsStream.EndRead(ar);
                }
                catch { }

                if (completed.SafeWaitHandle.IsClosed == false)
                {
                    completed.Set();
                }
            }, null);

            int result = WaitHandle.WaitAny(new WaitHandle[] { completed, _exitEvent }, maxWaitMillisecond, false);

            try
            {
                if (result == 0) // read completely
                {
                }
                else if (result == 1) // by exit event
                {
                }
                else // timed-out
                {
                }
            }
            catch { }
        }
    }
    catch { }

    if (bytesRead == 0)
    {
        return "";
    }

    return encoder.GetString(buffer, 0, bytesRead);
}

public void WriteString(string message)
{
    WriteString(message, Timeout.Infinite);
}

public void WriteString(string message, int maxWaitMillisecond)
{
    if (CanWrite == false)
    {
        return;
    }

    UnicodeEncoding encoder = new UnicodeEncoding();
    byte[] sendBuffer = encoder.GetBytes(message);

    if (sendBuffer.Length > BUFFER_SIZE)
    {
        throw new ArgumentException("too large message");
    }

    try
    {
        using (ManualResetEvent completed = new ManualResetEvent(false))
        {
            FileStream fsStream = _pipeStream;
            _pipeStream.BeginWrite(sendBuffer, 0, sendBuffer.Length, (ar) =>
            {
                try
                {
                    fsStream.EndWrite(ar);
                }
                catch { }

                if (completed.SafeWaitHandle.IsClosed == false)
                {
                    completed.Set();
                }

            }, null);

            WaitHandle.WaitAny(new WaitHandle[] { completed, _exitEvent }, maxWaitMillisecond, false);
        }
    }
    catch { }
}

뭐... 이 정도면 대충 쓸만한 Pipe 통신이 되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위의 코드를 이용해 간단한 파이프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3-08 08시49분
cyberark/PipeViewer
 - A tool that shows detailed information about named pipes in Windows
; https://github.com/cyberark/PipeViewer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799정성태8/22/20218951.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파일 다운로드1
12798정성태8/21/202110409개발 환경 구성: 598. PyCharm - 원격 프로세스를 디버그하는 방법
12797정성태8/21/20218029Windows: 197. TCP의 MSS(Maximum Segment Size) 크기는 고정된 것일까요?
12796정성태8/21/20218659.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795정성태8/20/20219328.NET Framework: 1098. .NET 6에 포함된 신규 BCL API - 스레드 관련
12794정성태8/20/20218773스크립트: 23. 파이썬 - W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및 PyCharm에서의 디버깅 방법 [1]
12793정성태8/20/20219471.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파일 다운로드1
12792정성태8/19/20219909.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파일 다운로드1
12791정성태8/19/20218236.NET Framework: 1095.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12790정성태8/18/202110513.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파일 다운로드1
12789정성태8/18/20219631개발 환경 구성: 597. PyCharm - 윈도우 환경에서 WSL을 이용해 파이썬 앱 개발/디버깅하는 방법
12788정성태8/17/20218064.NET Framework: 1093. C#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가 다형성을 제공할까요? (virtual일까요?)파일 다운로드1
12787정성태8/17/20218287.NET Framework: 1092. (책 내용 수정) "4.5.1.4 인터페이스"의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12786정성태8/16/20219872.NET Framework: 1091.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 (2) INumber<T>를 이용한 개선 [1]파일 다운로드1
12785정성태8/16/20218150.NET Framework: 1090. .NET 6 Preview 7에 추가된 숫자 형식에 대한 제네릭 연산 지원 [1]파일 다운로드1
12784정성태8/15/20217591오류 유형: 757. 구글 메일 - 아웃룩에서 메일 전송 시 Sending' reported error (0x800CCC0F, 0x800CCC92)
12783정성태8/15/20217066.NET Framework: 1089. C# - Indexer에 Range 및 람다 식을 이용한 필터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2782정성태8/14/20216868오류 유형: 756. 파이썬 - 윈도우 환경에서 pytagcloud의 한글 출력 방법
12781정성태8/14/20219097오류 유형: 755. 파이썬 - konlpy 사용 시 JVM과 jpype1 관련 오류
12780정성태8/13/20217458.NET Framework: 1088. C# - 버스 노선 및 위치 정보 조회 API 사용을 위한 기초 라이브러리 [2]
12779정성태8/13/20219322개발 환경 구성: 596. 공공 데이터 포털에서 버스 노선 및 위치 정보 조회 API 사용법
12778정성태8/12/20216523오류 유형: 755. PyCharm - "Manage Repositories"의 목록이 나오지 않는 문제
12777정성태8/12/20218095오류 유형: 754. Visual Studio - Input or output cannot be redirected because the specified file is invalid.
12776정성태8/12/20217420오류 유형: 753. gunicorn과 uwsgi 함께 사용 시 ERR_CONNECTION_REFUSED
12775정성태8/12/202118780스크립트: 22. 파이썬 -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한 Django 앱을 WSL 환경의 gunicorn을 이용해 실행
12774정성태8/11/20219132.NET Framework: 1087. C# - Collection 개체의 다중 스레드 접근 시 "Operations that change non-concurrent collections must have exclusive access" 예외 발생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