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99.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 https://www.sysnet.pe.kr/2/0/971

.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1

.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Linux: 20. C# - Linux에서의 Named Pipe를 이용한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9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Named Pipe가 .NET 3.5부터 NamedPipeServerStream / NamedPipeClientStream 객체를 통해 제공됩니다. 여건이 된다면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관련해서 예제도 MSDN에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범용 라이브러리 제작사의 경우에는 .NET 2.0을 포함시켜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P/Invoke를 이용해 Win32 API를 직접 호출해서 파이프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왜 파이프 통신을 사용하는 걸까요? 사실, 프로세스 간에 간단하게 통신이 필요한 경우 소켓을 이용하자니 포트의 관리가 귀찮습니다. 고정 포트를 둬도 되겠지만 역시나 라이브러리 제작사에서는 포트를 위한 별도의 관리 지점을 만들어야 합니다. 바로 이럴 때! 그냥 Named Pipe를 쓰면 고민거리가 사라져버립니다.

찾아보면, CreateFile, CreateNamedPipe, ConnectNamedPipe, DisconnectNamedPipe API를 직접 이용해서 구현한 C# 예제가 있습니다.

Interprocess Communication using Named Pipes in C#
; http://tech.pro/tutorial/633/interprocess-communication-using-named-pipes-in-csharp

기반은 위의 소스코드를 가져다 썼고, 그래도 개인적으로 개선해보았습니다.

우선,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연결 대기를 동기에서 비동기로 바꿨습니다. 이를 위해 ConnectNamedPipe에 Win32 Overlapped 구조체를 전달했습니다. (Overlapped 사용 방법 예제 참조)

NativeOverlapped overlapped = new NativeOverlapped();

using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
{
    overlapped.EventHandle = ewh.SafeWaitHandle.DangerousGetHandle();

    ConnectNamedPipe(clientPipe._pipeHandle, ref overlapped);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생략]...
}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지금부터입니다. 비동기로 했으므로 ConnectNamedPipe는 곧바로 제어를 반환하게 되고 이후 lastError == ERROR_IO_PENDING 값이면 대기를 할 수 있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if (lastError == 997) // #define ERROR_IO_PENDING 997L 
{
    int completeCode = 0;
                    
    WaitHandle[] waitHandles = new WaitHandle[] { ewh, _exitEvent };
    completeCode = WaitHandle.WaitAny(waitHandles, Timeout.Infinite, false);

    if (completeCode == 0) // connect completely
    {
    }
    else if (completeCode == 1) // Server.Dispose
    {
        Trace.WriteLine("(Dispose) End of PipeService");
        clientPipe.Dispose();
        return null;
    }
}
else if (lastError != 535) // #define ERROR_PIPE_CONNECTED 535L
{
    Trace.WriteLine("Pipe Connect Error: " + lastError);
    clientPipe.Dispose();
    return null;
}
else
{
    // ERROR_PIPE_CONNECTED
    Debug.WriteLine("Connected");
}

그런데, 유독 "x64/.NET 2.0" 조합으로 빌드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어 WaitHandle.WaitAny의 대기가 풀리게 되는 내부 코드에서 비정상 종료가 발생합니다. (x86/.NET 2.0에서는 OK!) 이때 이벤트 로그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남습니다.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4-09-20 오후 3:05:39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2
Description:
Fault bucket 81722438277, type 5
Event Name: BEX64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PipeServer.exe
P2: 1.0.0.0
P3: 541d113f
P4: mscorwks.dll
P5: 2.0.50727.8009
P6: 53a1205c
P7: 00000000006b0bbb
P8: c0000409
P9: 0000000000000000
P10: 

Attached files:
c:\...\AppData\Local\Temp\WERB77B.tmp.WERInternalMetadata.xml
c:\...\AppData\Local\Temp\WERBBF1.tmp.appcompat.txt

These files may be available here:
c:\...\AppData\Local\Microsoft\Windows\WER\ReportArchive\AppCrash_PipeServer.exe_6c8b5291e79e5faa45279476aec0c352b46de1b_f845d3a1_04a8bc00

Analysis symbol: 
Rechecking for solution: 0
Report Id: 23c94c7c-408c-11e4-82e5-b81809256582
Report Status: 1
Hashed bucket: d459af57af1f50a06f32b72cb4a2ea59

mscorwks.dll 파일은 native DLL이기 때문에 더 파고 들 수가 없군요. ^^; 여기서 더욱 재미있는 점은, WaitAny가 아닌 단일 이벤트 대기를 하는 경우에는 비정상 종료가 안되었습니다.

// 오류 발생하지 않음.
ewh.WaitOne();

// 하지만, WaitAny를 통하면 이벤트가 하나여도 오류 발생
WaitHandle[] waitHandles = new WaitHandle[] { ewh };
completeCode = WaitHandle.WaitAny(waitHandles, Timeout.Infinite, false);

혹시나 싶어, Win32 P/Invoke로 직접 대기를 했더니 이번에는 예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WaitForMultipleObjects(int nCount, IntPtr[] lpHandles, bool bWaitAll, int dwMilliseconds);

// ... 

IntPtr[] waitHandles2 = new IntPtr[] { ewh.Handle, _exitEvent.Handle };
completeCode = WaitForMultipleObjects(waitHandles.Length, waitHandles, false, -1);

일단 이걸로 넘어가겠습니다. ^^ (.NET 2.0 지원만 아니면 그냥 NamedPipeServerStream / NamedPipeClientStream으로 넘어가시는 것이 깔끔합니다.)

그런데, 저렇게 어차피 대기할 거면 뭐하러 비동기로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비동기의 장점은 꼭,,, 다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대기'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풀어버릴 수 있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비동기 작업을 그냥 동기로 처리해 버리면 ConnectNamedPipe에서 해당 스레드는 무한정 대기하게 되고, 나중에 이 작업이 필요없어졌을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그 스레드를 강제 종료(Thread.Abort)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즉, 곧바로 이어서 대기하는 비동기 작업의 경우 '우아한 종료' 작업을 가능케 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연결 대기를 비동기로 처리했으니, 이제 Read/Write 작업도 비동기로 해보겠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곧바로 대기 상태로 들어갈텐데요. 그래도 이렇게 함으로써 Read/Write 작업에 대한 time-out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public string ReadString()
{
    return ReadString(Timeout.Infinite);
}

public string ReadString(int maxWaitMillisecond)
{
    if (CanRead == false || _pipeStream == null)
    {
        return "";
    }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UnicodeEncoding encoder = new UnicodeEncoding();

    byte[] buffer = new byte[BUFFER_SIZE];

    int bytesRead = 0;
    try
    {
        using (ManualResetEvent completed = new ManualResetEvent(false))
        {
            FileStream fsStream = _pipeStream;

            _pipeStream.BeginRead(buffer, 0, buffer.Length, (ar) =>
            {
                try
                {
                    bytesRead = fsStream.EndRead(ar);
                }
                catch { }

                if (completed.SafeWaitHandle.IsClosed == false)
                {
                    completed.Set();
                }
            }, null);

            int result = WaitHandle.WaitAny(new WaitHandle[] { completed, _exitEvent }, maxWaitMillisecond, false);

            try
            {
                if (result == 0) // read completely
                {
                }
                else if (result == 1) // by exit event
                {
                }
                else // timed-out
                {
                }
            }
            catch { }
        }
    }
    catch { }

    if (bytesRead == 0)
    {
        return "";
    }

    return encoder.GetString(buffer, 0, bytesRead);
}

public void WriteString(string message)
{
    WriteString(message, Timeout.Infinite);
}

public void WriteString(string message, int maxWaitMillisecond)
{
    if (CanWrite == false)
    {
        return;
    }

    UnicodeEncoding encoder = new UnicodeEncoding();
    byte[] sendBuffer = encoder.GetBytes(message);

    if (sendBuffer.Length > BUFFER_SIZE)
    {
        throw new ArgumentException("too large message");
    }

    try
    {
        using (ManualResetEvent completed = new ManualResetEvent(false))
        {
            FileStream fsStream = _pipeStream;
            _pipeStream.BeginWrite(sendBuffer, 0, sendBuffer.Length, (ar) =>
            {
                try
                {
                    fsStream.EndWrite(ar);
                }
                catch { }

                if (completed.SafeWaitHandle.IsClosed == false)
                {
                    completed.Set();
                }

            }, null);

            WaitHandle.WaitAny(new WaitHandle[] { completed, _exitEvent }, maxWaitMillisecond, false);
        }
    }
    catch { }
}

뭐... 이 정도면 대충 쓸만한 Pipe 통신이 되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위의 코드를 이용해 간단한 파이프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을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3-08 08시49분
cyberark/PipeViewer
 - A tool that shows detailed information about named pipes in Windows
; https://github.com/cyberark/PipeViewer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74정성태3/23/202112342.NET Framework: 1030. C# Socket의 Close/Shutdown 동작 (동기 모드)
12573정성태3/22/202110154개발 환경 구성: 556. WSL 인스턴스 초기 설정 명령어 [1]
12572정성태3/22/20219665.NET Framework: 1029. C# - GC 호출로 인한 메모리 압축(Compaction)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71정성태3/21/20218831오류 유형: 706. WSL 2 기반으로 "Enable Kubernetes" 활성화 시 초기화 실패 [1]
12570정성태3/19/202113136개발 환경 구성: 555.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12569정성태3/18/202112108개발 환경 구성: 554. WSL 인스턴스 export/import 방법 및 단축 아이콘 설정 방법
12568정성태3/18/20217616오류 유형: 705. C# 빌드 - Couldn't process file ... due to its being in the Internet or Restricted zone or having the mark of the web on the file.
12567정성태3/17/20219038개발 환경 구성: 553. Docker Desktop for Windows를 위한 k8s 대시보드 활성화 [1]
12566정성태3/17/20219387개발 환경 구성: 552. Kubernetes - kube-apiserver와 REST API 통신하는 방법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
12565정성태3/17/20216811오류 유형: 704. curl.exe 실행 시 dll not found 오류
12564정성태3/16/20217294VS.NET IDE: 160. 새 프로젝트 창에 C++/CLI 프로젝트 템플릿이 없는 경우
12563정성태3/16/20219261개발 환경 구성: 551.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3) jira-oauth-cli 도구를 이용한 키 관리
12562정성태3/15/202110458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9061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0299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9795.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9271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7968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7166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9262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9033.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537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735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613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296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872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