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891&z=10

보통의 Unity3d 소스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는 것이 관례인데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trl : MonoBehaviour 
{
    Transform tr;

    void Start () 
    {
        tr = this.transform;
        // 또는
        // tr = GetComponent<Transform>();
    }
    
    void Update () 
    {
    }
}

질문의 요지는, 과연 this.transform의 필드처럼 보이는 값을 tr 필드에 담아두는 것이 얼마나 속도 향상이 있을까라는 의문입니다. 사실 필드는 물론이고 프로퍼티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경우라면 거의 속도 차이가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에서 설명을 했었지요. ^^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https://www.sysnet.pe.kr/2/0/1545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windbg / ollydbg
; https://www.sysnet.pe.kr/2/0/1546

자, 그럼 tr.transform은 어떨까요? 정확한 답은 ^^ .NET Reflector의 도움을 받으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우선, tr.transform은 예상과는 달리 UnityEngine.dll에 정의된 것을 보면 필드가 아닌 get property입니다.

public Transform transform
{
    get
    {
        return this.InternalGetTransform();
    }
}

또한 InternalGetTransform은 내부적으로 native API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MethodImpl(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WrapperlessIcall]
internal extern Transform InternalGetTransform();

즉, this.transform을 호출할 때마다 매번 Managed에서 Native로의 실행 환경이 전환되는 것입니다. (모노는 모르겠지만,) 닷넷 실행 환경에서는 분명히 이 작업에 비용이 듭니다. 게다가 InternalGetTransform 안에서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어쨌든 이 경우에 개발자 코드에서 보관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글의 덧글에 보면 최신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필드 보관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크게 성능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확인을 위해 최신의 Unity 4.5.4f1 Free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UnityEngine.dll을 살펴봤는데, InternalGetTransform을 호출하는 구조까지 동일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여전히 Managed -> Native로의 부하는 있겠지만, 유니티 측에서 InternalGetTransform 내부의 구조를 개선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0/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78정성태10/10/201418066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174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179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282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525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22.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482.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7995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596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015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416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582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386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5960.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175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784.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497.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496.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765.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54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772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358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335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115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498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476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