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http://www.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_Talkdev&no=2891&z=10

보통의 Unity3d 소스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는 것이 관례인데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trl : MonoBehaviour 
{
    Transform tr;

    void Start () 
    {
        tr = this.transform;
        // 또는
        // tr = GetComponent<Transform>();
    }
    
    void Update () 
    {
    }
}

질문의 요지는, 과연 this.transform의 필드처럼 보이는 값을 tr 필드에 담아두는 것이 얼마나 속도 향상이 있을까라는 의문입니다. 사실 필드는 물론이고 프로퍼티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일반적인 경우라면 거의 속도 차이가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에서 설명을 했었지요. ^^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https://www.sysnet.pe.kr/2/0/1545

C# - 프로퍼티로 정의하면 필드보다 느릴까요? - windbg / ollydbg
; https://www.sysnet.pe.kr/2/0/1546

자, 그럼 tr.transform은 어떨까요? 정확한 답은 ^^ .NET Reflector의 도움을 받으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우선, tr.transform은 예상과는 달리 UnityEngine.dll에 정의된 것을 보면 필드가 아닌 get property입니다.

public Transform transform
{
    get
    {
        return this.InternalGetTransform();
    }
}

또한 InternalGetTransform은 내부적으로 native API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MethodImpl(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WrapperlessIcall]
internal extern Transform InternalGetTransform();

즉, this.transform을 호출할 때마다 매번 Managed에서 Native로의 실행 환경이 전환되는 것입니다. (모노는 모르겠지만,) 닷넷 실행 환경에서는 분명히 이 작업에 비용이 듭니다. 게다가 InternalGetTransform 안에서의 구현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어쨌든 이 경우에 개발자 코드에서 보관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질문]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글의 덧글에 보면 최신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필드 보관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크게 성능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확인을 위해 최신의 Unity 4.5.4f1 Free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UnityEngine.dll을 살펴봤는데, InternalGetTransform을 호출하는 구조까지 동일했습니다. 달리 말하면 여전히 Managed -> Native로의 부하는 있겠지만, 유니티 측에서 InternalGetTransform 내부의 구조를 개선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0/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96정성태11/2/200928327오류 유형: 89. Windows 7 백업 오류 - 0x80070057
795정성태11/2/200925700오류 유형: 88. TFS 2010 (beat2) 설치 오류 -TF255272
793정성태10/19/200927685.NET Framework: 166. WPF - XAML 요소의 네임스페이스와 CLR 타입 매핑
792정성태10/17/200927928웹: 13. IIS 7.5 에서 SQL Express 연결 시 오류
791정성태10/17/200931714웹: 12. 요청 페이지에 대해 빈 화면만 보이는 경우 [1]
789정성태10/13/200927402COM 개체 관련: 22. BB FlashBack SDK와 ActiveX 버전 관리 [7]
786정성태10/9/200923664개발 환경 구성: 52. 테스트를 위한 평가판 운영체제 구하기
785정성태10/8/200930283.NET Framework: 165.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파일 다운로드1
783정성태10/7/200928028.NET Framework: 164. WPF - 데이터 바인딩된 트리에서 부모 노드 찾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782정성태10/6/200929910개발 환경 구성: 51. Windows 7 - 다중 원격 접속(Remote Desktop) 허용
781정성태9/30/200926914.NET Framework: 163. WPF - TreeView 자동 스크롤 기능 해지 [2]파일 다운로드1
780정성태9/28/200931007Windows: 48. Windows 7/2008에서 ping을 위한 echo 요청 열기 [2]
779정성태9/24/200922349.NET Framework: 162. WPF - 중첩된 ScrollViewer의 크기 제어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778정성태9/23/200923805오류 유형: 87. 시스템 시간 변경 후 Session이 맺어진 WCF 클라이언트의 예외 발생파일 다운로드1
776정성태9/17/200923015개발 환경 구성: 50. Reference assembly
775정성태9/13/200939739VC++: 37. XmlCodeGenerator를 C/C++ 코드 생성에 적용 [2]파일 다운로드1
773정성태9/5/200930277오류 유형 : 85. DEP 비호환 ActiveX 오류
772정성태9/2/200926865.NET Framework: 161. WPF - 윈도우 이벤트 가로채기 [1]파일 다운로드1
771정성태8/28/200920903.NET Framework: 160. WPF - 입력 포커스 외곽선 없애는 방법
770정성태8/26/200923218.NET Framework: 159. WCF - 같은 컴퓨터에서만 WCF 요청을 서비스하도록 설정
769정성태8/25/200926261개발 환경 구성: 49. GAC와 같은 Namespace Extension에 의해서 보여지는 폴더의 원본 확인 방법
768정성태8/24/200925707오류 유형: 85. WCF 연결 오류: MessageSecurityException
767정성태8/23/200933960.NET Framework: 158. 닷넷 프로파일러 - IL 코드 재작성 [14]
766정성태8/23/200934810.NET Framework: 157. C# 4.0 - dynamic 키워드 [4]파일 다운로드1
765정성태8/22/200928565.NET Framework: 156. XamDataGrid의 UnboundField 사용파일 다운로드1
764정성태8/21/200922917Windows: 47. Windows Virtual PC에 설치된 Windows 7 VPC에서 Aero 효과 사용 [3]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