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 - 템플릿 클래스의 iterator 코드 사용에서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G++ 컴파일러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typedef char BYTE;
typedef int _int;
typedef std::vector<BYTE> _byteArrayHolder;
typedef long _long;

template <class T, class V>
class KeepAliveReceiver
{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_int key;
        std::vector<BYTE> byteHolders;
        _long totalSize;

    public:
        MuliPartByteArray(_int _key) : key(_key), byteHolders(), totalSize(0)
        {
        }

        void AddBytes(_byteArrayHolder bytes)
        {
            totalSize += bytes.size();
        }
    };

    typedef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ErrorAction> Super;
    typedef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This;

public:
    typedef std::map<_int, MuliPartByteArray>  MultiPartBytesMap;
    MultiPartBytesMap receivedMultiPartedBytes;

public:

    MultiPartByteArrayReceiver() : Super(), receivedMultiPartedBytes()
    {}

    void Test()
    {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컴파일 오류
    }
};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MultiPartByteArrayReceiver<int, int> t;

    size_t size = t.receivedMultiPartedBytes.size();

   return 0;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ain.cpp: In member function void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Test():
main.cpp:60:28: error: MultiPartByteArray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2 is invalid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4 is invalid
main.cpp:60:58: error: expected initializer before iter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아~~~ 이 현란한 C++ template 사용이여~~~~!

위의 컴파일 오류를 보여준 직장 동료의 우회 방법은 MultiPartByteArrayReceiver 클래스 내에 inner 클래스로 정의된 MuliPartByteArray를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 ... [생략]...
};

// ... [생략]...

그런데... 사실 inner 클래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inner 클래스가 된 것인데 그것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은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제시한 해결책은 클래스의 전방 선언이었는데,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 ... [생략]...
};

// ... [생략]...

이렇게 해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직장 동료가 이유를 물었지만... 허허허~~~ 어찌 그것을 제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단지 과거에 C++ template과 잠시 싸워 온 일종의 감각으로 전방 선언이 효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을 뿐입니다. (혹시,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좀~~~~ ^^)

참고로, 이 예제의 코드는 Visual C++ 2013에서는 전방 선언 필요없이도 잘 컴파일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23 05시15분
[직장 동료 ] ㅋㅋㅋㅋ 알아내란 말이에욧! ㅋㅋ
[guest]
2014-10-28 01시34분
[Lyn] 주제넘게 글 하나 써봣습니다 ^^; http://lunapiece.net/Article/14007373
[guest]
2014-10-28 01시42분
@Lyn 오~~~ 멋져요. ^^ typename 예약어(및 class)가 그렇게도 들어간다는 것은 처음 알았군요. (제가 한창 C++ 사용하던 때의 문법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구문이라는. ^^;)
정성태
2021-06-13 04시07분
[Lyn] 블로그를 옮겨서 혹시나 해서 글을 다시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C++-Template-Inner-Class-Type/
[guest]
2023-05-31 11시17분
On creating (and using) a transforming iterat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3-00/?p=10823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07정성태12/18/201724224.NET Framework: 712.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 OpenCV [1]파일 다운로드1
11406정성태12/17/201746621.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405정성태12/17/201742623.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1]파일 다운로드1
11404정성태12/16/201729909.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7]파일 다운로드1
11403정성태12/16/201732523.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3]파일 다운로드1
11402정성태12/15/201737174.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2]파일 다운로드1
11401정성태12/15/201726106.NET Framework: 706.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 Direct2D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400정성태12/14/201728972.NET Framework: 705. 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399정성태12/13/201717599.NET Framework: 704. Win32 API의 UnionRect를 닷넷 BCL의 Rectangle.Union으로 바꿀 때 주의 사항
11398정성태12/13/201717803오류 유형: 442. ASP.NET Core Web Application (on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외부 라이브러리 동적 로드 시 런타임 버전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97정성태12/12/201720396.NET Framework: 703. 양자 컴퓨팅을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Q# 언어
11396정성태12/8/201742770개발 환경 구성: 343. Visual Studio - 리눅스 용 프로젝트의 인텔리센스를 위한 헤더 파일 처리 방법 [3]
11395정성태12/8/201718621오류 유형: 441. 이벤트 로그 - Time Provider NtpClient: No valid response has been received from domain controller
11394정성태12/8/201718251개발 환경 구성: 34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11393정성태12/7/201722811Windows: 145. 윈도우 10 빌드 17046부터 WSL에서 백그라운드 작업 지원 [5]
11392정성태12/7/201718065개발 환경 구성: 341. openSUSE에 닷넷 코어 설치
11391정성태12/7/201720916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1]
11390정성태12/7/201729574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6]
11389정성태12/7/201718238오류 유형: 440. .NET Core 오류 - 0x80131620 Unable to load DLL 'libuv'
11388정성태12/6/201721877개발 환경 구성: 338. WSL 또는 Ubuntu에 닷넷 코어 설치 [3]
11387정성태12/6/201722236오류 유형: 439. 이벤트 로그 - Data Sharing Service 서비스의 %%3239247874 오류 메시지
11386정성태12/5/201717805오류 유형: 438. Hyper-V - '...' failed to add device 'Virtual CD/DVD Disk'
11385정성태12/5/201730920VC++: 121.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16]파일 다운로드1
11384정성태12/5/201720204오류 유형: 437. Visual C++ - Cannot open include file: 'SDKDDKVer.h'
11383정성태12/4/201723305디버깅 기술: 110. 비동기 코드 실행 중 예외로 인한 ASP.NET 프로세스 비정상 종료 현상 [1]
11382정성태12/4/201721884오류 유형: 436.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0x80131904): Connection Timeout Expired 예외 발생 시 "[Pre-Login] initialization=48; handshake=1944;" 값의 의미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