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G++ - 템플릿 클래스의 iterator 코드 사용에서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G++ 컴파일러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typedef char BYTE;
typedef int _int;
typedef std::vector<BYTE> _byteArrayHolder;
typedef long _long;

template <class T, class V>
class KeepAliveReceiver
{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_int key;
        std::vector<BYTE> byteHolders;
        _long totalSize;

    public:
        MuliPartByteArray(_int _key) : key(_key), byteHolders(), totalSize(0)
        {
        }

        void AddBytes(_byteArrayHolder bytes)
        {
            totalSize += bytes.size();
        }
    };

    typedef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ErrorAction> Super;
    typedef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This;

public:
    typedef std::map<_int, MuliPartByteArray>  MultiPartBytesMap;
    MultiPartBytesMap receivedMultiPartedBytes;

public:

    MultiPartByteArrayReceiver() : Super(), receivedMultiPartedBytes()
    {}

    void Test()
    {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컴파일 오류
    }
};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MultiPartByteArrayReceiver<int, int> t;

    size_t size = t.receivedMultiPartedBytes.size();

   return 0;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ain.cpp: In member function void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Test():
main.cpp:60:28: error: MultiPartByteArray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2 is invalid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4 is invalid
main.cpp:60:58: error: expected initializer before iter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아~~~ 이 현란한 C++ template 사용이여~~~~!

위의 컴파일 오류를 보여준 직장 동료의 우회 방법은 MultiPartByteArrayReceiver 클래스 내에 inner 클래스로 정의된 MuliPartByteArray를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 ... [생략]...
};

// ... [생략]...

그런데... 사실 inner 클래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inner 클래스가 된 것인데 그것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은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제시한 해결책은 클래스의 전방 선언이었는데,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 ... [생략]...
};

// ... [생략]...

이렇게 해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직장 동료가 이유를 물었지만... 허허허~~~ 어찌 그것을 제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단지 과거에 C++ template과 잠시 싸워 온 일종의 감각으로 전방 선언이 효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을 뿐입니다. (혹시,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좀~~~~ ^^)

참고로, 이 예제의 코드는 Visual C++ 2013에서는 전방 선언 필요없이도 잘 컴파일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1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23 05시15분
[직장 동료 ] ㅋㅋㅋㅋ 알아내란 말이에욧! ㅋㅋ
[guest]
2014-10-28 01시34분
[Lyn] 주제넘게 글 하나 써봣습니다 ^^; http://lunapiece.net/Article/14007373
[guest]
2014-10-28 01시42분
@Lyn 오~~~ 멋져요. ^^ typename 예약어(및 class)가 그렇게도 들어간다는 것은 처음 알았군요. (제가 한창 C++ 사용하던 때의 문법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구문이라는. ^^;)
정성태
2021-06-13 04시07분
[Lyn] 블로그를 옮겨서 혹시나 해서 글을 다시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C++-Template-Inner-Class-Type/
[guest]
2023-05-31 11시17분
On creating (and using) a transforming iterat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3-00/?p=10823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0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0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