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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 템플릿 클래스의 iterator 코드 사용에서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G++ 컴파일러로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 하면,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typedef char BYTE;
typedef int _int;
typedef std::vector<BYTE> _byteArrayHolder;
typedef long _long;

template <class T, class V>
class KeepAliveReceiver
{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_int key;
        std::vector<BYTE> byteHolders;
        _long totalSize;

    public:
        MuliPartByteArray(_int _key) : key(_key), byteHolders(), totalSize(0)
        {
        }

        void AddBytes(_byteArrayHolder bytes)
        {
            totalSize += bytes.size();
        }
    };

    typedef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ErrorAction> Super;
    typedef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 This;

public:
    typedef std::map<_int, MuliPartByteArray>  MultiPartBytesMap;
    MultiPartBytesMap receivedMultiPartedBytes;

public:

    MultiPartByteArrayReceiver() : Super(), receivedMultiPartedBytes()
    {}

    void Test()
    {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컴파일 오류
    }
};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MultiPartByteArrayReceiver<int, int> t;

    size_t size = t.receivedMultiPartedBytes.size();

   return 0;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main.cpp: In member function void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MAX_CONTENT_SIZE>::Test():
main.cpp:60:28: error: MultiPartByteArray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2 is invalid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main.cpp:60:46: error: template argument 4 is invalid
main.cpp:60:58: error: expected initializer before iter
             std::map<_int, MultiPartByteArray>::iterator iter = receivedMultiPartedBytes.find(1);
                                                          ^

아~~~ 이 현란한 C++ template 사용이여~~~~!

위의 컴파일 오류를 보여준 직장 동료의 우회 방법은 MultiPartByteArrayReceiver 클래스 내에 inner 클래스로 정의된 MuliPartByteArray를 바깥으로 빼내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 ... [생략]...
};

// ... [생략]...

그런데... 사실 inner 클래스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inner 클래스가 된 것인데 그것을 바깥으로 빼내는 것은 그리 바람직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가 제시한 해결책은 클래스의 전방 선언이었는데,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map>

// ... [생략]...

class MuliPartByteArray;

template<class Receiver, class ErrorAction, _int MAX_CONTENT_SIZE = 8192>
class MultiPartByteArrayReceiver : public KeepAliveReceiver< MultiPartByteArrayReceiver<Receiver, ErrorAction>, ErrorAction>
{
    class MuliPartByteArray
    {
        // ... [생략]...
    };

    // ... [생략]...
};

// ... [생략]...

이렇게 해주면 컴파일이 잘 됩니다. 직장 동료가 이유를 물었지만... 허허허~~~ 어찌 그것을 제가 알 수 있겠습니까? 단지 과거에 C++ template과 잠시 싸워 온 일종의 감각으로 전방 선언이 효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을 뿐입니다. (혹시, 명확한 이유를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좀~~~~ ^^)

참고로, 이 예제의 코드는 Visual C++ 2013에서는 전방 선언 필요없이도 잘 컴파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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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3/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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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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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4-10-23 05시15분
[직장 동료 ] ㅋㅋㅋㅋ 알아내란 말이에욧! ㅋㅋ
[guest]
2014-10-28 01시34분
[Lyn] 주제넘게 글 하나 써봣습니다 ^^; http://lunapiece.net/Article/14007373
[guest]
2014-10-28 01시42분
@Lyn 오~~~ 멋져요. ^^ typename 예약어(및 class)가 그렇게도 들어간다는 것은 처음 알았군요. (제가 한창 C++ 사용하던 때의 문법으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구문이라는. ^^;)
정성태
2021-06-13 04시07분
[Lyn] 블로그를 옮겨서 혹시나 해서 글을 다시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C++-Template-Inner-Class-Type/
[guest]
2023-05-31 11시17분
On creating (and using) a transforming iterato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3-00/?p=108233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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