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8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 http://www.software7.com/blog/access-to-monos-low-level-profiling-functions-in-unity/

그런데, plugin으로 어떻게 Unity에 등록하는지는 설명이 빠져있어서 찾아 보니 Unity 측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Plugins (Pro/Mobile-Only Feature)
; http://docs.unity3d.com/Manual/Plugins.html

위의 글에 보면 plugin은 pro 제품에만 되고, 보안상의 이유로 webplayer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전에 만들어 둔 Mono Profiler를 이번 실습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위의 글에서 "mono --profile=..." 옵션으로 실행하는 경우 mono 측에서 프로파일러 DLL 내의 mono_profiler_startup API를 찾아서 실행해 주지만,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글에서는 MonoBehavior 상속 클래스에서 일부러 프로파일러 측의 초기화 함수를 불러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Plugin DLL의 배포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x86 DLL: Assets/Plugins/x86 
x64 DLL: Assets/Plugins/x86_64

Unity 개발 환경에서 보면 그냥 Project 뷰에서 폴더를 만들어서 각각의 폴더에 파일이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unity_profiler_1.png

이렇게 놓고 빌드하면 ".\..._Data\Plugins" 폴더에 배포됩니다.

DLL 배포가 확인되었으면, 이제 Unity 프로젝트에 Script 파일을 하나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DllImport 특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PInvoke 구문으로 연결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MonoBehaviour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void Start () {
        mono_profiler_startup(null);
    }
    
    void Update () {
    
    }
}

Profiler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이제 위의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ning Editor Script Code on Launch
; http://docs.unity3d.com/Manual/RunningEditorCodeOnLaunch.html

따라서 ProfilerScrip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ditor;

[InitializeOnLoad]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static ProfilerScript()
    {
        mono_profiler_startup(null);
    }
}

이것이 어느 정도 빨리 불려지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불려도 Mono 런타임의 기본적인 메서드들은 이미 불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JIT 컴파일을 콜백으로 받는 경우 이미 지나간 메서드에 대해서는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제약이 있지만 그런대로 ^^ 쓸만하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911정성태5/23/201917503VS.NET IDE: 136.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C/C++ 프로젝트에 인텔리센스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1910정성태5/23/201927124Math: 50. C# - MathNet.Numerics의 Matrix(행렬) 연산 [1]파일 다운로드1
11909정성태5/22/201921220.NET Framework: 837. C# - PLplot 사용 예제 [1]파일 다운로드1
11908정성태5/22/201919955.NET Framework: 836. C# - Python range 함수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907정성태5/22/201916681오류 유형: 541. msbuild - MSB4024 The imported project file "...targets" could not be loaded
11906정성태5/21/201916942.NET Framework: 835. .NET Core/C# - 리눅스 syslog에 로그 남기는 방법
11905정성태5/21/201917437.NET Framework: 834.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904정성태5/21/201925861.NET Framework: 833. C# - Open Hardware Monitor를 이용한 CPU 온도 정보 [1]파일 다운로드1
11903정성태5/21/201919678오류 유형: 540. .NET Core -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The named version of this synchronization primitive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11902정성태5/21/201917777오류 유형: 539. mstest 실행 시 "The directory name is invalid." 오류 발생
11901정성태5/21/201919722오류 유형: 538. msbuild 오류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LOCALAPPDATA%\Temp\2\.NETFramework,Version=v4.0.AssemblyAttributes.cs'
11900정성태5/18/201918698오류 유형: 537. "sfc /scannow" 실행 중 시스템이 부팅되는 현상
11899정성태5/17/201919526Linux: 9. Linux에서 윈도우의 OutputDebugString 대신 사용할 수 있는 syslog [1]
11898정성태5/16/201921326VC++: 130. C++ string의 c_str과 data 함수의 차이점 [3]
11897정성태5/16/201928291오류 유형: 536. Visual Studio - "Developer Pack"을 설치했는데도 "대상 프레임워크" 목록에 나오지 않는 경우 [2]
11896정성태5/15/201923292개발 환경 구성: 440. C#, C++ - double의 Infinity, NaN 표현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895정성태5/12/201921087.NET Framework: 832. ML.NET Model Builder - 회귀(Regression), 다중 분류(Multi-class classification) 예제파일 다운로드1
11894정성태5/10/201922835VS.NET IDE: 135. Visual Studio - ML.NET Model Builder 소개 [5]
11893정성태5/10/201919709오류 유형: 535. C# 6.0 이상의 문법을 컴파일 시 오류가 발생한다면?
11892정성태5/10/201919570웹: 38. HTTP Cookie의 expires 시간 형식(RFC7231)
11891정성태5/9/201922648.NET Framework: 831. (번역글) .NET Internals Cookbook Part 12 - Memory structure, attributes, handles
11890정성태5/8/201917789개발 환경 구성: 439. "Visual Studio Enterprise is required to execute the test." 메시지와 관련된 코드 기록
11889정성태5/8/201918404개발 환경 구성: 438. mstest, QTAgent의 로그 파일 설정 방법
11888정성태5/8/201935766.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1]파일 다운로드1
11887정성태5/8/201921443.NET Framework: 829. C# - yield 문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의 조건
11886정성태5/7/201919234오류 유형: 534. mstest.exe 실행 시 "Visual Studio Enterprise is required to execute the test." 오류 [2]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