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88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 http://www.software7.com/blog/access-to-monos-low-level-profiling-functions-in-unity/

그런데, plugin으로 어떻게 Unity에 등록하는지는 설명이 빠져있어서 찾아 보니 Unity 측 매뉴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Plugins (Pro/Mobile-Only Feature)
; http://docs.unity3d.com/Manual/Plugins.html

위의 글에 보면 plugin은 pro 제품에만 되고, 보안상의 이유로 webplayer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 그럼 실습을 해볼까요? ^^

일단, 전에 만들어 둔 Mono Profiler를 이번 실습에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위의 글에서 "mono --profile=..." 옵션으로 실행하는 경우 mono 측에서 프로파일러 DLL 내의 mono_profiler_startup API를 찾아서 실행해 주지만, "Access to Mono’s Low Level Profiling Functions in Unity" 글에서는 MonoBehavior 상속 클래스에서 일부러 프로파일러 측의 초기화 함수를 불러주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Plugin DLL의 배포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x86 DLL: Assets/Plugins/x86 
x64 DLL: Assets/Plugins/x86_64

Unity 개발 환경에서 보면 그냥 Project 뷰에서 폴더를 만들어서 각각의 폴더에 파일이 놓여 있기만 하면 됩니다.

unity_profiler_1.png

이렇게 놓고 빌드하면 ".\..._Data\Plugins" 폴더에 배포됩니다.

DLL 배포가 확인되었으면, 이제 Unity 프로젝트에 Script 파일을 하나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DllImport 특성을 이용해 해당 파일을 PInvoke 구문으로 연결하고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MonoBehaviour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void Start () {
        mono_profiler_startup(null);
    }
    
    void Update () {
    
    }
}

Profiler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이제 위의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ning Editor Script Code on Launch
; http://docs.unity3d.com/Manual/RunningEditorCodeOnLaunch.html

따라서 ProfilerScript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UnityEditor;

[InitializeOnLoad]
public class ProfilerScript {


#if UNITY_IPHONE || UNITY_XBOX360
   [DllImport ("__Internal")]
#else
    [DllImport("mono-profiler-perf")]
#endif

    private static extern void mono_profiler_startup(string arg);

    static ProfilerScript()
    {
        mono_profiler_startup(null);
    }
}

이것이 어느 정도 빨리 불려지느냐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리 빨리 불려도 Mono 런타임의 기본적인 메서드들은 이미 불린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JIT 컴파일을 콜백으로 받는 경우 이미 지나간 메서드에 대해서는 놓쳤다고 봐야 합니다.

어쨌든, 이런저런 제약이 있지만 그런대로 ^^ 쓸만하겠군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2정성태2/11/201915708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20998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8559.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20771.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22098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19991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9641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21811.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9659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8543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0224.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1509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0614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22391.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1235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7220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7564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0802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6895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9428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185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9215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7669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1324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7601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176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