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440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모노 프로파일러로,

Visual Studio에서 Mono 용 Profiler 개발
; https://www.sysnet.pe.kr/2/0/1805

JIT 컴파일 시의 메서드 이름을 알아내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void mono_profiler_jit_compile_enter(MonoProfiler *prof, MonoMethod *method)
{
    const gchar *methodName = mono_method_get_name(method);
}

보시는 바와 같이 반환 값이 gchar *타입이고, gchar 타입은 GLib 헤더 파일에 char 타입으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결국 wchar_t 처리에 대한 고려는 전혀 안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글 처리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지는데요. 이런 예제를 만들고,

using System;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테스트 ();
    }

    public static void 테스트()
    {
        // ...
    }
}

프로파일러 코드에서 methodName을 구해 보면, Visual Studio의 Watch 창에는 "methodName 0x005604f8 <Invalid characters in string.> const char *"이라고 표시됩니다. 혹시나 싶어서 wchar_t * 타입으로 강제 형변환해도 깨진 글자로만 출력됩니다. Watch 창에 출력된 주소 "0x005604f8"의 메모리 값을 조사해 보면,

hangul_in_mono_1

보시는 바와 같이 "ed 85 8c ec 8a a4 ed 8a b8 00"으로 나옵니다. 대충 한글 한 글자당 3바이트가 할당되고 NULL 처리는 단일 '\0' 문자로만 되어 있는 걸로 봐서 UTF16 이상의 인코딩은 아닌 것 같고 UTF-8로 된 듯 한데,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테스트";
        Console.WriteLine(BitConverter.ToString(Encoding.UTF8.GetBytes(txt))); // 출력: ED-85-8C-EC-8A-A4-ED-8A-B8
    }
}

아하~~~ 맞군요. ^^

그렇다면 혹시 mono 런타임에 ANSI가 아닌 WIDE 타입의 문자열로 반환하는 메서드가 있지 않을까요? 미리 답변을 내리자면, 없습니다.

모노 소스코드의 "\mono\mono\metadata\class-internals.h" 헤더 파일에 보면 MonoMethod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struct _MonoMethod {
    guint16 flags;  /* method flags */
    guint16 iflags; /* method implementation flags */
    guint32 token;
    MonoClass *klass;
    MonoMethodSignature *signature;
    const char *name;
    //...[생략]...
}

그리고 "\mono\mono\metadata\loader.c"에 정의된 mono_method_get_name은 그저 MonoMethod 클래스의 name 필드를 반환하는 역할만 합니다.

const char*
mono_method_get_name (MonoMethod *method)
{
    return method->name;
}

대신 GLib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편하게 대응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wchar_t* mono_method_get_nameW(MonoMethod *method)
{
    const gchar *methodName = mono_method_get_name(method);

    wchar_t *pName = (wchar_t *)g_utf8_to_utf16(methodName, strlen(methodName), NULL, NULL, NULL);
    return pName; // mono_method_get_nameW에서는 반드시 g_free를 해야 함.
}

참고로, g_utf8_to_utf16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g_malloc으로 메모리를 할당해서 UTF-16 인코딩의 문자열을 담은 버퍼를 반환하기 때문에 사용 후 반드시 g_free 메서드로 해제해야 합니다.

그런데... Mono의 전반적인 문자열 처리가 이렇게 1바이트 연산 기반의 utf-8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그대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strlen과 같은 문자열 연산 함수에서 별탈없이 성공하기 때문에.) 단지, 마지막에 출력할 때나 UTF16으로 변환하는 식의 처리만 하는 것이 코드 작성이 간결해 질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요새 잠깐 시간날 때마다 Mono를 살펴보고 있는데... 과히 만족스럽진 않군요. ^^ 아무리 무료로 공개되어 자금 지원의 규모면에서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4054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537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171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315.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215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67.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56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14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51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824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454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574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219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974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959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618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943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228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82.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42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58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49.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429.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641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756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93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