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

저번 글 이후로,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https://www.sysnet.pe.kr/2/0/1816

아쉬운 나머지 곰곰 생각하다 다른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문득 예전에 .NET Profiler 만들면서 IMetaDataEmit::SetRVA를 사용했었던 기억이 났습니다.

.NET은 Metadata를 모두 들고 있는데 그 중에는 Method 정보를 담은 테이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테이블에는 메서드의 실제 구현 정보(HEADER + CODE + CLAUSES)를 담은 위치를 RVA(relative virtual address) 값으로 가리키고 있는데, 그렇다면 혹시 그 값을 제가 정의한 메서드의 위치로 설정해 두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런대로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 게다가 메타데이터 테이블은 CLI 표준으로 공개된 사항이기 때문에 오히려 Mono 런타임에서 필요로 하는 구조체를 건드리는 것보다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코드는 해당 메서드의 token 값을 구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그 토큰으로부터 index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guint32 token = mono_method_get_token(method);
guint32 tokenIndex = mono_metadata_token_index(token); // index == token & 0xffffff

이제 index의 메서드 원본 위치를 메타데이터 내의 메서드 테이블 영역으로부터 구하면 되는데요. 우선, 모노가 제공하는 API를 이용해 메서드 테이블 정보를 담은 MonoTableInfo 구조체를 얻어야 합니다.

MonoClass *klass = mono_method_get_class(method);
MonoImage *image = (MonoImage *)mono_class_get_image(klass);
const MonoTableInfo *methodTable = mono_image_get_table_info(image, MONO_TABLE_METHOD);

이 상태에서 해당 메서드의 위치를 나타내는 RVA 값을 구하려면 mono_metadata_decode_row_col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guint32 rva = mono_metadata_decode_row_col(methodTable, tokenIndex - 1, MONO_METHOD_RVA); 
                                                       // 0-based이기 때문에 index - 1
							       // MONO_METHOD_RVA == 0

아쉽게도 이 값에 대한 setter 함수는 없기 때문에 mono_metadata_decode_row_col 함수의 소스 코드를 이용해 RVA 값을 메타데이터 테이블에 써넣을 수 있습니다.

guint32 bitfield = methodTable->size_bitfield;
const char *data = methodTable->base + (tokenIndex - 1) * methodTable->row_size;

DWORD dwAttr = PAGE_WRITECOPY;
DWORD oldProtect = 0;
				
BOOL result = VirtualProtect((LPVOID)data, 4, dwAttr, &oldProtect);

*((int *)data) = // ... 새로운 RVA 값을 쓴다.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namespace TestConsole
{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Hello World!");

			NextMethod(null);
			Console.ReadLine ();
		}

		public static void NextMethod(string [] args)
		{
			Console.WriteLine("Test");
			Console.ReadLine ();
		}
	}
}

Main 메서드의 JIT 컴파일 이벤트가 호출되었을 때 NextMethod의 RVA 값을 구해서,

// tokenIndex == Main 메서드의 token index
//			     0-based이기 때문에 실제 index는 tokenIndex - 1이고,
//			     간단한 프로그램의 경우 다음번 메서드의 index는 (tokenIndex - 1) + 1이므로 
//				 그냥 tokenIndex를 대입하면 Main 메서드 이후에 정의한 메서드를 가리키게 됨
guint32 nextRva = mono_metadata_decode_row_col(methodTable, tokenIndex, MONO_METHOD_RVA);

현재 JIT 컴파일 중인 메서드의 RVA 값에 대입해 주면,

*((int *)data) = nextRva;

실행 시 Main 메서드가 아닌 NextMethod가 호출이 되어집니다. 일단, 표면상으로 보면 메서드 가로채기에 성공한 듯 보이지만!

(이 코드는 첨부된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는 테스트를 위해 다음 순서로 정의된 메서드로 가로채기 대상을 설정했지만, 실제 코드에서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gpointer newMethodCode = g_malloc0(nSize); // 새롭게 메모리를 할당받고,
// newMethodCode 위치에 IL 코드를 쓴 후,
guint32 newRva = newMethodCode - image->raw_data; // image base와 newMethodCode의 차이를 계산하고,

// ...[생략]...
				
BOOL result = VirtualProtect((LPVOID)data, 4, dwAttr, &oldProtect);

*((int *)data) = newRva; // 메서드 테이블의 RVA 값을 덮어 쓴다.

문제는 Mono에서 구현된 mono_image_rva_map이라는 함수의 동작 방식이 Module Image의 크기를 벗어나는 RVA 값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mono\mono\metadata\image.c

char *
mono_image_rva_map (MonoImage *image, guint32 addr)
{
	// ...생략...
	if (addr && addr < image->raw_data_len) // 모듈 Image의 크기를 넘어서지 않아야
		return image->raw_data + addr; // 정상적으로 RVA 값을 반환
	else
		return NULL; // 모듈 Image의 범위를 벗어나면 NULL 반환

	// ...생략...
}

하지만, 우리가 new를 통해 할당받은 메모리는 당연히 모듈(DLL/EXE)의 메모리 범위에 있지 않기 때문에 Mono는 이후 mono_image_rva_map을 호출하게 되면 해당 메서드의 RVA 주소를 제대로 구할 수 없어 오동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은 다시, IL 코드 변경은 Mono Profiler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메서드의 시작 전/후를 MONO_PROFILE_ENTER_LEAVE 관련 콜백을 이용해 처리하는 정도가 최선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8정성태10/4/201820409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23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89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65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0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4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46.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27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7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4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3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57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1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4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3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1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70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4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9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7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8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9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53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