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64. Visual Studio 2013 솔루션을 2015로 마이그레이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3 솔루션을 2015로 마이그레이션

우선 Visual Studio 2015로 솔루션을 생성한 경우와,

Microsoft Visual Studio Solution File, Format Version 12.00
# Visual Studio 14
VisualStudioVersion = 14.0.22609.0
MinimumVisualStudioVersion = 10.0.40219.1
...[생략]...
EndProject
Global
    ...[생략]...
EndGlobal

Visual Studio 2013으로 솔루션을 생성한 경우를 비교해 보면,

Microsoft Visual Studio Solution File, Format Version 12.00
# Visual Studio 2013
VisualStudioVersion = 12.0.31101.0
MinimumVisualStudioVersion = 10.0.40219.1
...[생략]...
EndProject
Global
    ...[생략]...
EndGlobal

VisualStudioVersion 값만 바뀌었을 뿐 "Format Version"은 그대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기존 Visual Studio 2013의 솔루션을 2015로 마이그레이션하면 솔루션 파일(.sln)은 아무것도 바뀌지 않은 체 Visual Studio 2015에서 그대로 사용됩니다.

또한, 기존 솔루션에 포함된 C# 프로젝트들도 전혀 바뀌지 않습니다. 솔루션 파일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파일 역시 2015의 경우 ToolsVersion 값이 14인데,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생략]...
</Project>

새로 생성한 경우에만 그렇고, 기존 2013의 C# 프로젝트 파일은 ToolsVersion 값을 그대로 "12.0"으로 유지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닷넷 프로젝트를 포함한 솔루션만 있는 경우 기존 2013에서 개발한 것을 그대로 2015에서 로드해서 사용해도 솔루션/프로젝트 파일은 변경없이 그대로 유지되므로 2013을 사용하는 개발자와 아무런 충돌없이 소스 컨트롤을 공유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런데... 문제는 Visual C++ 프로젝트입니다. C++의 경우, "Platform Toolset" 설정 때문인지 솔루션에 C++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으면 마이그레이션 여부를 묻게 되고, "Yes"를 하게 되면 .vcxproj 파일에서 C# 프로젝트에서는 바뀌지 않던 "ToolsVersion" 값이 14.0으로 바뀌고 "PlatformToolset" 속성이 v140으로 바뀝니다.

당연히 이렇게 되면 기존 Visual Studio 2013 사용자와 충돌이 발생하게 됩니다. 2013의 경우 PlatformToolset이 v120까지만 있기 때문인데, 따라서 2015로 마이그레이션 한 후에는 그냥 기존의 v120으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사실, .vcxproj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이라는 것이 지금 설명한 2가지 속성만 바뀌는 것일 뿐 다른 변경 사항은 전혀 없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DefaultTargets="Build" ToolsVersion="14.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생략]...
  <Import Project="$(VCTargetsPath)\Microsoft.Cpp.Default.props" />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Debug|Win32'" Label="Configuration">
    ...[생략]...
    <PlatformToolset>v140</PlatformToolset>
  </PropertyGroup>
    ...[생략]...
    <PlatformToolset>v140</PlatformToolset>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Release|Win32'" Label="Configuration">
    ...[생략]...
    <PlatformToolset>v140</PlatformToolset>
  </PropertyGroup>
    ...[생략]...
    <PlatformToolset>v140</PlatformToolset>
  </PropertyGroup>
...[생략]...
</Project>

정리해 보면, 2013 사용자와 2015 사용자는 Visual C++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소스 컨트롤에서 아무런 충돌없이 협업이 가능합니다. Visual C++의 경우에도 PlatformToolset 값만 기존 값으로 바꿔주면 역시 협업이 가능합니다.




ToolsVersion이 12.0에서 14.0으로 바뀌는 것이 Visual Studio 2013/2015 개발자 사이에 아무런 문제가 안되지만, 명령행에서 컴파일할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비주얼 스튜디오와 함께 설치되는 "Visual Studio 2013용 개발자 명령 프롬프트"에서 C#등의 닷넷 프로젝트는 잘 빌드가 되지만, ToolsVersion이 14.0으로 바뀐 Visual C++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는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D:\temp>msbuild "Test.vcxproj"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t:Rebuild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4.0.30319.33440
[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 4.0.30319.34014]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Build started 2015-03-24 오후 1:16:14.
Project "D:\temp\Test.vcxproj" on node 1 (Rebuild target(s)).
Project file contains ToolsVersion="14.0". This toolset may be unknown or missing, in which case you may be able to resolve this by installing the appropriate
 version of MSBuild, or the build may have been forced to a particular ToolsVersion for policy reasons. Treating the project as if it had ToolsVersion="4.0".
For more information, please see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291333.
C:\Program Files (x86)\MSBuild\Microsoft.Cpp\v4.0\Platforms\Win32\Microsoft.Cpp.Win32.Targets(518,5): error MSB8008: Specified platform toolset (v120) is not installed or invalid. Please make sure that a supported PlatformToolset value is selected. [D:\temp\Test.vcxproj]
Done Building Project "D:\temp\Test.vcxproj" (Rebuild target(s)) -- FAILED.

Build FAILED.

"D:\temp\Test.vcxproj"
 (Rebuild target) (1) ->
(PlatformPrepareForBuild target) ->
  C:\Program Files (x86)\MSBuild\Microsoft.Cpp\v4.0\Platforms\Win32\Microsoft.Cpp.Win32.Targets(518,5): error MSB8008: Specified platform toolset (v120) is not installed or invalid. Please make sure that a supported PlatformToolset value is selected. [D:\temp\Test.vcxproj]

    0 Warning(s)
    1 Error(s)

Time Elapsed 00:00:00.25

다행히 ToolsVersion값을 재정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므로,

Overriding ToolsVersion Settings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msbuild/overriding-toolsversion-settings

이렇게 /tv 옵션으로 지정해서 컴파일해주면 됩니다.

D:\temp>msbuild "Test.vcxproj" /tv:12.0 /p:Platform=Win32;Configuration=Release /t:Rebuild
Microsoft (R) Build Engine version 4.0.30319.33440
[Microsoft .NET Framework, version 4.0.30319.34014]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생략]...

그 외에는 딱히 특이 사항이 없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9정성태7/15/20181339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813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37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98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53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49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9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89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300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60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119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38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429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55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65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63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67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66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117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1700.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275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11587정성태7/5/201811534.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182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161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2079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0975.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