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9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MWare Server 가 어떤 환경의 VM 를 지원하는지, 아래의 화면에서 실제로 제가 생성했던 것을 보시면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Virtual Server 를 해당 서버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PC 에서도 Virtual Server 웹 사이트를 방문해서 모든 VM 제어/생성을 할 수 있는 데요.
VMWare 같은 경우에는 독립 실행형 Application 인 VMWare Console 까지 같이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VMWare Server 가 설치된 다른 서버를 제 노트북 컴퓨터에 설치된 VMWare Console 로 연결한 화면입니다.
주의할 것은, 이때 방화벽 설정에서 902 포트는 열어주어야만 정상적으로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1. 서버에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VMWare 콘솔 화면이 최초로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 패널의 "Inventory" 에는 설치된 VM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아직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어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VM 을 하나 설치하는데요. 오른쪽 패널의 "New Virtual Machine" 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VMWare 콘솔 화면

2. 그럼, 아래와 같이 마법사 화면이 시작됩니다.

VM 마법사 단계 1

3. 다음 화면에서, 어떠한 옵션들이 있는지 자세히 보기 위해서 저는 "Custom" 을 선택했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2

4. 어떤 OS 를 설치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미지에는 잘렸지만, Vista 32bit/64bit 도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Longhorn Server 는 포함되어져 있지 않지만, 대충 Vista 옵션으로 때워도 될 것 같습니다. ^^

VM 마법사 단계 3

5. VM 관련 파일들이 설치될 경로와 이름을 묻습니다. Virtual Server 에서의 설정과 별반 다른 것이 없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4

6. 어차피, 저만 사용할 것이므로. 보안을 위해서 체크했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5

7. 아쉽게도, Virtual Server 에서 볼 수 있었던 "Save State"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특이한 것은, Virtual Server 의 경우, 이와 같은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계정을 입력해야 했었는데, VMWare 는 Local System 계정까지도 제공을 해주는 군요. - 설치 이후, VM Settings 에 보니 "Snapshot" 기능이 있는데, 그것이 "Save State" 기능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6

8. 기능 설명에 나와 있던 데로, Virtual SMP 지원 옵션이 제공됩니다. 당연히 ^^; 2-way 를 선택했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7

9. 메모리 설정입니다. Virtual Server 와 다른 면이 없어 보입니다.

VM 마법사 단계 8

10.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역시 Virtual Server 와 다른 면이 없어 보입니다.

VM 마법사 단계 9

11. Disk 설정 화면입니다. 이것도 Virtual Server 와 다른 것이 없습니다. 당연하겠지만, Microsoft 의 VPC 파일과 VMWare 의 vmdk 포맷은 다른 듯 합니다. 이 점이 가장 아쉽다고나 할까요. 마이그레이션 툴이라도 있으면 좋을 텐데. ^^ 이것 때문에 VMWare 사용에 대한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어차피 MS 도 다음 버전의 Virtual Server 에서는 64bit 호스팅 환경 및 가상 SMP 를 지원할 수도 있을 텐데, 현재 그렇게 많이 만들어 놓은 VPC 이미지를 모두 버리고 VMWare 로 간다는 것은 다소 어려운 결정일 듯 싶습니다. 차라리 그 보다는, x64 2-way VM 하나만을 만들어 두고 테스트 서버로 두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VM 마법사 단계 10

12. 오,,, SCSI 유형까지 지원하는 군요. 더군다나 SCSI 유형이 오히려 추천 항목이라고 합니다. 어차피 VM 이라 어느 정도의 성능일지는 모르지만. (200/07/23: Virtual Server 에도 SCSI 는 구현되어져 있었네요. ^^)

VM 마법사 단계 11

13. 디스크 용량 제한입니다. Virtual Server 보다 더 나은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다름 아닌 디스크 용량 제한이 VPC 같은 경우에는 16GB 였는데, VMWare 는 호스트 측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용량이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최대한으로 잡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대신에, "Allocate all disk space now" 를 선택하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초기화 작업을 하게 됩니다.

VM 마법사 단계 12

14. VMDK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VM 마법사 단계 13

15. "Finish" 버튼을 누르고 나면 다음과 같이 디스크 초기화 작업과 함께 VM 이 최종적으로 생성됩니다. 그런데, 16GB 초기화 작업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군요. 디스크 I/O 도 장난이 아닌 듯 싶습니다. Host OS 가 거의 완전히 그 작업 때문에 중지되었다고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급한 작업이 있을 때는 VM 생성을 미루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VM 마법사 단계 14



VMWare 는, 64bit PC 가 없는 경우에도 64bit VM 환경을 구성해 주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관련해서 유일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솔루션이라고 보입니다.
일례로, 차기 Exchange 버전의 경우 명시적으로 64bit 환경에서만 구동될 수 있도록 해놓았기 때문에 그것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는 별도의 물리 64bit PC 를 구입해서 설치를 했어야 했는데요. 이젠 VMWare Server로 인해 한가지 선택 사항이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암튼, ^^ 아주 좋군요.
MS 도 어서 빨리 64bit Guest OS 를 지원하는 VPC 를 내놓기를 바랍니다.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3/200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27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7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37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5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56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28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6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4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68.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2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5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6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8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6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1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4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2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2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8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92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8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8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8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2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5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14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