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7. [STL] vector 사용법 및 reference 사용예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80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TL을 하다보니, STL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STL 중에서도 저는 거의 string, vector, map을 주로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거의 모르고 지내죠. 사실, string, vector, map도 그냥 MSDN Library에서 찾아서 사용해왔을 뿐, STL을 전문으로 소개하는 책은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 잘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것을 시행착오로 알게되어, 그 사항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보통 vector는 다음과 같이 동적 배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삽입과정

typedef struct tagFileList {
 int nTime;
 string strFileName;
} FileList;

vector<FileList> m_vectList;

FileList aList;
aList.nTime = 5000;
aList.strFileName = "test.dat";

m_vectList.push_back( aList );

// 열람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i);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 제거
m_vectList.clear();

저는 지금까지 위의 정도로만 사용을 해왔습니다.
그래도 크게 문제가 안되었기 때문에.
하지만, 약간의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m_vectList에 담겨져 있는 기존 자료를 수정하려면 어려움이 있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 변경 ( 안됨 )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aList = m_vectList.at( i );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예상대로라면, 위의 printf 문은 nTime 값을 6000으로 출력을 해야 되는 데, 여전히 5000으로 나오게 됩니다. m_vectList.at() 함수가 참조가 아닌 값으로 aList에 담겨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동안 vector 자료형을 사용할 때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서 했습니다. 첫 번째는, 일단 vector에 추가된 값이 변경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냥 위에서와 같이 하고, 두 번째는 vector에 추가된 값이 변경되어야 할 경우에는 포인터 연산으로 했습니다. 즉,

// 삽입 과정

typedef struct tagFileList {
 int nTime;
 string strFileName;
} FileList;

vector<FileList *> m_vectList;

FileList *pList = new FileList;
pList->nTime = 5000;
pList->strFileName = "test.dat";

m_vectList.push_back( pList );

// 변경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 m_vectList.at(i);
 pList->nTime = 6000;
}

// 열람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m_vectList.at( i );
 printf( "%d, %s\n", pList->nTime, pList->strFileName.c_str() );
}

// 제거
for ( i = 0; i < m_vectList.size(); i ++ ) {
 pList = m_vectList.at( i );
 delete pList;
}
m_vectList.clear();

위와 같이 하게 되면, m_vectList.at이 포인터를 반환하게 되므로 값을 변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적 할당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제거 과정이 다소 복잡해지게 되고 포인터 변수 관리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STL을 잘 공부하신 분들이나 C++을 잘 아시는 분들은,,, ^^ 벌써 문제의 해답을 아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왠지 STL 라이브러리가 그러한 참조값 반환을 해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VC++의 <vector> 헤더 파일을 검사해 보았습니다.

오호... 그랬더니 vector::at 함수가 값을 반환하는 함수가 아니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더군요.

const_reference at(size_type _P) const
{if (size() <= _P)
_Xran();
return (*(begin() + _P)); }
reference at(size_type _P)
{if (size() <= _P)
_Xran();
return (*(begin() + _P)); }

즉, 참조를 리턴해주는 함수였는데, 제가 그것을 FileList aItem;이라는 값으로 받았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vector<FileList>::reference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FileList aList = m_vectList.at( i );
 printf( "%d, %s\n", aList.nTime, aList.strFileName.c_str() );
}

결과는 물론, 값이 의도한 대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vector<FileList>::reference는 STL의 표현이고, 다음과 같이 C++ 표현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for ( int i = 0; i < m_vectList.size(); i ++ ) {
 FileList &aList = m_vectList.at( i );
 aList.nTime = 6000;
}

그러고 보니, 결국 C++의 참조연산자로 모든 것이 해결이 되는 것이었네요. ^^
프로그래머가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감각"이란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31 11시14분
On writing functions that accept any specialization of a C++ template typ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9-00/?p=108259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119정성태1/17/202020610디버깅 기술: 160.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12118정성태1/17/202021724개발 환경 구성: 466.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1]
12117정성태1/15/202020332디버깅 기술: 159. C# - 디버깅 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다른 디버거에서 연결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116정성태1/15/202021062디버깅 기술: 158. Visual Studio로 디버깅 시 sos.dll 확장 명령어를 (비롯한 windbg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
12115정성태1/14/202021295디버깅 기술: 157. C# - PEB.ProcessHeap을 이용해 디버깅 중인지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114정성태1/13/202022700디버깅 기술: 156. C# - PDB 파일로부터 심벌(Symbol) 및 타입(Type) 정보 열거 [1]파일 다운로드3
12113정성태1/12/202022986오류 유형: 590. Visual C++ 빌드 오류 - fatal error LNK1104: cannot open file 'atls.lib' [1]
12112정성태1/12/202017667오류 유형: 589. PowerShell - 원격 Invoke-Command 실행 시 "WinRM cannot complete the operation" 오류 발생
12111정성태1/12/202021525디버깅 기술: 155. C# - KernelMemoryIO 드라이버를 이용해 실행 프로그램을 숨기는 방법(DKOM: Direct Kernel Object Modification) [16]파일 다운로드1
12110정성태1/11/202021615디버깅 기술: 154. Patch Guard로 인해 블루 스크린(BSOD)가 발생하는 사례 [5]파일 다운로드1
12109정성태1/10/202017794오류 유형: 588. Driver 프로젝트 빌드 오류 - Inf2Cat error -2: "Inf2Cat, signability test failed."
12108정성태1/10/202018765오류 유형: 587. Kernel Driver 시작 시 127(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오류 메시지 발생
12107정성태1/10/202020212.NET Framework: 877. C# - 프로세스의 모든 핸들을 열람 - 두 번째 이야기
12106정성태1/8/202020483VC++: 136. C++ - OSR Driver Loader와 같은 Legacy 커널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제작 [1]
12105정성태1/8/202019010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12104정성태1/7/202021045DDK: 9. 커널 메모리를 읽고 쓰는 NT Legacy driver와 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4]
12103정성태1/7/202024167DDK: 8. Visual Studio 2019 + WDK Legacy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1]파일 다운로드2
12102정성태1/6/202019717디버깅 기술: 152. User 권한(Ring 3)의 프로그램에서 _ETHREAD 주소(및 커널 메모리를 읽을 수 있다면 _EPROCESS 주소) 구하는 방법
12101정성태1/5/202020866.NET Framework: 876.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12100정성태1/3/202018132.NET Framework: 875. .NET 3.5 이하에서 IntPtr.Add 사용
12099정성태1/3/202021043디버깅 기술: 151. Windows 10 - Process Explorer로 확인한 Handle 정보를 windbg에서 조회 [1]
12098정성태1/2/202020806.NET Framework: 874. C# - 커널 구조체의 Offset 값을 하드 코딩하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 [3]
12097정성태1/2/202018736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12096정성태12/30/201920806디버깅 기술: 149. C# - DbgEng.dll을 이용한 간단한 디버거 제작 [1]
12095정성태12/27/201923218VC++: 135. C++ - string_view의 동작 방식
12094정성태12/26/201920951.NET Framework: 873. C# - 코드를 통해 PDB 심벌 파일 다운로드 방법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