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제목 짓기가 영 난감하군요. ^^; .NET으로 오면서 기존에 너무나 어렵게만 구현되던 것들이 쉽게 구현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PDB 파일을 통한 디버깅 심벌을 처리해서 Crash 되는 모듈의 주소를 찾아내는 것 역시 .NET이 주는 혜택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PDB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 진행 순서는, 일단 생각나는 것만 다음과 같습니다. 쪼끔 기대가 되시려나? ^^ 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Project 4.1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4.2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5.1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5.2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6.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7.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8. Symbol Server 생성 9. PDB 파일과 소스 코드 10.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11. 소스 서버 구성 12. GAC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13. [내용 예약] 14.1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1) 14.2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2) 15 ~ [x]. [미정] [부록 1] AppVerifier 사용법 [부록 2]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부록 3]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부록 4] .NET 예외 처리 정리 [부록 5] .VS.NET 원격 디버깅 [부록 6] 비스타/롱혼 - VS.NET 2005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디버깅 설정 최종적으로 Symbol Server, Source Server 및 WinDBG까지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마 여기 있는 모든 정보를 제가 스스로 알아낸 것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지요! ^^ 여기 있는 정보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참고 자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책: - Debugging Applications for Microsoft .NET and Microsoft Windows - 고급 개발자들만이 알고 있던 Windows 구조와 원리 그리고 Codes 웹 사이트: - BUGSLAYER - SOS: It's Not Just an ABBA Song Anymore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3/june/bugslayer-sos-it-s-not-just-an-abba-song-anymore - BUGSLAYER - Mini Dump Snapshots and the New SOS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5/march/bugslayer-mini-dump-snapshots-and-the-new-sos - SOS Ref Manual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SDK\v1.1\Tool Developers Guide\Samples\sos\SOS.htm - .Net exceptions - Tracking down where in the code the exceptions occurred ; http://blogs.msdn.com/tess/archive/2006/05/18/601002.aspx - Visual Studio Debugger - Debugging in Visual Studio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debugger/debugging-in-visual-studio?view=vs-2015 - Code Center Premium integration into Visual Studio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debugger/how-to-debug-with-code-center-premium-source?view=vs-2015 - Use the Microsoft Symbol Server to obtain debug symbol file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dxtecharts/debugging-with-symbols ... 그 외 알게 모르게 읽었던 모든 자료들.(생각날 때마다 추가하겠습니다.)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11. 소스 서버 구성 "소스 서버"에 대한 설명은 잠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소스 서버는 "Team Foundation Server"에 대한 지원이 없는 상태입니다. "Visual SourceSafe"는 지원됩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업무 전체가 TFS와 연계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지원이 될 때까지 연기합니다. ^^ 대신에 "Visual SourceSafe"를 현재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흥미가 있으실 텐데요. 그분들은 제 토픽을 기다리지 마시고 ^^ 다음의 토픽을 참조하시면 소스 서버를 쉽게 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Use The Source, Luke - Source Server Helps You Kill Bugs Dead In Visual Studio 2005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august/source-server-helps-you-kill-bugs-dead-in-visual-studio-2005 만약에, 제가 VSS와 연계되는 프로젝트가 발생하게 되면 그때 한번 위의 토픽대로 해보고 시행착오가 있으면 올려 놓겠습니다. ^^ 아니면, 여러분들 중에서 글을 써주셔도 좋겠지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이전 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연관 글] 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최초 등록일: 8/19/2006] [최종 수정일: 7/10/2021]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10-09 09시57분 TFS를 이용한 소스 서버 구성 - TFS Team Build + Source Server =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www.sysnet.pe.kr/2/0/600 kevin25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470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12545정성태3/2/202121221.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12544정성태2/26/20212158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12543정성태2/26/202119249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12542정성태2/20/202120905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12541정성태2/18/202118422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12540정성태2/17/202119860.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12539정성태2/16/20211967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112538정성태2/15/202120218.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12537정성태2/11/20212027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12536정성태2/9/202119359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12535정성태2/9/202118457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12534정성태2/8/202119189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112533정성태2/8/202117669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112532정성태2/6/202119457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12531정성태2/5/202117972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112530정성태2/4/202121405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12529정성태2/4/202119906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12528정성태2/1/202119705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12527정성태2/1/202119695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112526정성태2/1/202116424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12525정성태2/1/202115283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12524정성태1/31/202115816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12523정성태1/31/202117693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12522정성태1/31/202119906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12521정성태1/31/202118199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