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OM 개체 관련: 9. _bstr_t, CComBSTR, string 클래스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2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저는 _bstr_t, CComBSTR 클래스와 STL의 string 클래스를 주로 사용해서 "문자열 연산"을 합니다.

한번 보시겠어요! ^^

HTML 스크립트에서 다음처럼 메서드를 부른다고 할 때,
var szText = obj.DoWork( "TEST" );

다음과 같이 정의할 것입니다.
HRESULT DoWork( [in] BSTR szInText, [out,retval] BSTR *szOutText )
{
 _bstr_t bstrText = szInText;
 string strText = LPCSTR( bstrText );

 *szOutText = _bstr_t( strText.c_str() ).copy();
 return S_OK;
}

그런데, 이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_bstr_t::LPCSTR 연산자 사용 주의:
  만약, 해당 _bstr_t 클래스가 보유하고 있는 텍스트의 length가 0인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2. _bstr_t 클래스는 대용량 문자열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제가 정확한 수치는 테스트를 안 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_bstr_t 클래스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_com_util::ConvertStringToBSTR 함수의 오류 같은데요.
MB 단위의 글자는 여지없이 다운되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런 경우, _bstr_t 클래스는 사용하지 마시고, CComBSTR 클래스를 사용해야 됩니다. 대신에, CComBSTR 클래스 같은 경우는 LPCSTR() 연산자가 없으므로 ANSI 문자열로 변환할 경우에는 WideCharToMultiByte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위의 2가지를 반영한 코드를 다시 보겠습니다.

HRESULT DoWork( [in] BSTR szInText, [out,retval] BSTR *szOutText )
{
 _bstr_t bstrText = szInText;
 if ( bstrText.length() == 0 ) return S_OK;

 string strText = LPCSTR( bstrText );

 // 만약 strText에 대용량 문자열이 저장된 경우
 CComBSTR suText = strText.c_str();
 *szOutText = suText.Copy();
 return S_OK;
}

최근에, VS.NET에서 COM 개체를 만들 일이 좀 있었는데요.
VC++ 6.0에서는 제가 그동안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를 습관적으로 Include 시켜서 알지 못했는데, _bstr_t와 관련해서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물론, 이 점은 VC++ 6.0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_bstr_t 클래스는 <comutil.h>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안에서 예외에 대한 처리를 _com_error에서 하는데, 그 때문에, _bstr_t, _variant_t 클래스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nclude <comutil.h>
#pragma comment(lib, "comsupp.lib")
위와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위의 구문은
#include <comdef.h>
하나로 해결이 되어지죠.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18 09시35분
[ㅇㅇ] #include <comdef.h> 로 사용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8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1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6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9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7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3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5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3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3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3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2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0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7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5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22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5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