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4.3. 웹 서비스와 닷넷 리모팅으로써의 WCF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6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3. 웹 서비스와 닷넷 리모팅으로써의 WCF 구현


WCF에 대한 의미 한 가지를 이쯤에서 한번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읽기 전에 반드시 아래의 토픽을 읽어 주십시오.

3.2 WCF로 구현하는 .NET Remoting
; https://www.sysnet.pe.kr/2/0/379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산술 연산 서비스를 작성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는 서로 다른 종류의 언어로 씌여진 클라이언트 또는 내부/외부 망 모두에서 사용되어질 예정입니다. 이런 경우 WCF 이전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했어야 합니다.

.NET 웹 서비스와 리모팅을 모두 구현

왜냐하면, .NET 클라이언트들은 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NET Remoting 기술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이외의 클라이언트들은 .NET Remoting 호출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범용적인 웹 서비스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이렇게 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요. 껍데기(Facade) 계층을 그렇게 2가지로 만들면서 유지하는 것은 번거롭기도 했지만 프로젝트라는 것들이 여유롭게 제작되지 않으므로 대개의 경우에는 .NET 이외의 클라이언트에게까지 서비스를 해야 한다면 무조건 웹 서비스로만 구현을 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성이 WCF의 출현으로 다음과 같이 말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하나의 서비스 클래스로 웹 서비스와 .NET Remoting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 클래스는 단 하나로 만들고 그에 대한 EndPoint만을 Http와 Tcp 바인딩을 추가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는 원하는 방식대로 최적화된 호출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좀 재미가 없지요. ^^ 아래에서 실질적인 코드를 살펴 보겠습니다.



이번 예제는 지난번 작성했던 WcfRemoteServer와 WcfRemoteClient 예제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미 그 예제들은 netTcpBinding을 사용하여 리모팅 모드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었는데요. 그 예제에 asmx 웹 서비스와 동등한 Endpoint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게 전부입니다.)

1. WcfRemoteServer 프로젝트의 app.config 파일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basicHttpBinding" Endpoint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endpoint address="http://localhost:9093/HelloService"
           binding="basicHttpBinding"
           contract="WcfRemoteServer.IHelloWorld" />

        <endpoint address="net.tcp://localhost:9092/HelloService"
           binding="netTcpBinding"
           bindingConfiguration="HelloService_TcpBinding" 
           contract="WcfRemoteServer.IHelloWorld" />

2. 이미 WcfRemoteClient 프로젝트에는 "net.tcp://localhost:9092/HelloService"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코드가 작성되어져 있을 텐데요. 여기에 방금 추가한 "basicHttpBinding"에 대한 테스트를 추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웹 참조 추가"해서 호출 코드를 자동 생성합니다.

웹 참조 추가

3. 마지막으로 WcfRemoteClient 프로젝트의 "Program.cs" 파일을 다음과 같이 웹 서비스 프록시 클래스로 호출하는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lloWorldClient hwc = new HelloWorldClient();
      Console.WriteLine(hwc.HelloWorld());

      MyService.CHelloWorld svc = new WcfRemoteClient.MyService.CHelloWorld();
      Console.WriteLine(svc.HelloWorld());
    }

위와 같은 정도면, 눈으로 확인이 되셨겠지요! 서비스 코드는 전혀 수정한 것이 없고, 단지 서비스를 노출시키는 EndPoint만 추가해줌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 이번 토픽의 주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9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37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0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1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1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3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5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4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