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4.3. 웹 서비스와 닷넷 리모팅으로써의 WCF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6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3. 웹 서비스와 닷넷 리모팅으로써의 WCF 구현


WCF에 대한 의미 한 가지를 이쯤에서 한번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읽기 전에 반드시 아래의 토픽을 읽어 주십시오.

3.2 WCF로 구현하는 .NET Remoting
; https://www.sysnet.pe.kr/2/0/379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산술 연산 서비스를 작성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는 서로 다른 종류의 언어로 씌여진 클라이언트 또는 내부/외부 망 모두에서 사용되어질 예정입니다. 이런 경우 WCF 이전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했어야 합니다.

.NET 웹 서비스와 리모팅을 모두 구현

왜냐하면, .NET 클라이언트들은 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NET Remoting 기술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이외의 클라이언트들은 .NET Remoting 호출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범용적인 웹 서비스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이렇게 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요. 껍데기(Facade) 계층을 그렇게 2가지로 만들면서 유지하는 것은 번거롭기도 했지만 프로젝트라는 것들이 여유롭게 제작되지 않으므로 대개의 경우에는 .NET 이외의 클라이언트에게까지 서비스를 해야 한다면 무조건 웹 서비스로만 구현을 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성이 WCF의 출현으로 다음과 같이 말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하나의 서비스 클래스로 웹 서비스와 .NET Remoting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 클래스는 단 하나로 만들고 그에 대한 EndPoint만을 Http와 Tcp 바인딩을 추가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는 원하는 방식대로 최적화된 호출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좀 재미가 없지요. ^^ 아래에서 실질적인 코드를 살펴 보겠습니다.



이번 예제는 지난번 작성했던 WcfRemoteServer와 WcfRemoteClient 예제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미 그 예제들은 netTcpBinding을 사용하여 리모팅 모드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었는데요. 그 예제에 asmx 웹 서비스와 동등한 Endpoint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게 전부입니다.)

1. WcfRemoteServer 프로젝트의 app.config 파일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basicHttpBinding" Endpoint를 하나 더 추가합니다.

        <endpoint address="http://localhost:9093/HelloService"
           binding="basicHttpBinding"
           contract="WcfRemoteServer.IHelloWorld" />

        <endpoint address="net.tcp://localhost:9092/HelloService"
           binding="netTcpBinding"
           bindingConfiguration="HelloService_TcpBinding" 
           contract="WcfRemoteServer.IHelloWorld" />

2. 이미 WcfRemoteClient 프로젝트에는 "net.tcp://localhost:9092/HelloService"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코드가 작성되어져 있을 텐데요. 여기에 방금 추가한 "basicHttpBinding"에 대한 테스트를 추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웹 참조 추가"해서 호출 코드를 자동 생성합니다.

웹 참조 추가

3. 마지막으로 WcfRemoteClient 프로젝트의 "Program.cs" 파일을 다음과 같이 웹 서비스 프록시 클래스로 호출하는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elloWorldClient hwc = new HelloWorldClient();
      Console.WriteLine(hwc.HelloWorld());

      MyService.CHelloWorld svc = new WcfRemoteClient.MyService.CHelloWorld();
      Console.WriteLine(svc.HelloWorld());
    }

위와 같은 정도면, 눈으로 확인이 되셨겠지요! 서비스 코드는 전혀 수정한 것이 없고, 단지 서비스를 노출시키는 EndPoint만 추가해줌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 이번 토픽의 주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8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