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6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VC++: 29.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30. 필수 무결성 제어를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43.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VS.NET IDE: 50. Orcas - UAC 설정 관련
; https://www.sysnet.pe.kr/2/0/507

개발 환경 구성: 320. Visual Basic .NET 프로젝트에서 내장 Manifest 자원을 EXE 파일로부터 제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8

VS.NET IDE: 12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개발 환경 구성: 572. .NET에서의 필수 무결성 제어 - 외부 Manifest 파일을 두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4

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4





Orcas - UAC 설정 관련


예전에 다음과 같은 글들을 남긴 적이 있었지요.

VC++ : 5. 신뢰도 등급을 조절하는 방법(1)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45

VC++ : 6. 신뢰도 등급을 조절하는 방법(2) - 직접 코딩 
; https://www.sysnet.pe.kr/2/0/446

VS.NET IDE : 5. .NET 에서의 신뢰도 등급을 조절하는 방법 - Manifest 파일 이용 
; https://www.sysnet.pe.kr/2/0/450

자... 이제 Orcas가 나왔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Orcas에서는 UAC를 위한 Manifest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먼저, VC++ 프로젝트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볼까요?

orcas_manifest_settings_1.png

간단하지요! 위와 같이 설정창을 통해서 "UAC Execution Level"을 직접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음... 더 설명할 것이 없군요. ^^;

그럼, .NET 프로젝트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또 마저 살펴볼까요?
이 경우에는, 직접적인 프로젝트 설정창에서 제공해 주지 않고, 아래와 같이 "Application Manifest File" 유형의 항목을 추가하는 것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orcas_manifest_settings_2.png

그러면, 프로젝트에 'app.manifest' 라는 파일이 생성되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smv1:assembly manifestVersion="1.0"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xmlns:asmv1="urn:schemas-microsoft-com:asm.v1" xmlns:asmv2="urn:schemas-microsoft-com:asm.v2"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2">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 UAC Manifest Options
             If you want to change the Windows User Account Control level replace the 
             requestedExecutionLevel node with one of the following .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requireAdministrator" />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highestAvailable" />
        -->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asmv1:assembly>

이렇게 설정하고 빌드를 하고 나면, 왠지 대상 폴더에 "{응용 프로그램 이름}.exe.manifest" 라는 파일이 생성될 거라 기대가 되는데요.

음... ^^; 생성이 안되는 군요. ".NET 에서의 신뢰도 등급 조정 - Manifest 파일 이용" 에서 설명했던 데로, 어쩔 수 없이 "Enable ClickOnce Security Settings" 항목을 체크해 둬야만 기대했던 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요건 한번... 건의를 해봐야 겠습니다. ^^

[내용 변경: 2007-06-12]
닷넷 프로젝트의 app.manifest를 하는 부분에서 제가 모르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app.manifest가 app.config 처럼 빌드 후에 별도로 외부 manifest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리소스로써 이미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manifest 관련한 빌드 옵션은 프로젝트 속성 창의 "Application" 탭의 "Resources" 그룹 상자안에 있는 "Icon and manifest"의 "Manifest" 콤보박스에서 "{manifest 파일명}", "Embed manifest with default settings", "Create application without a manifest" 값들 중의 하나를 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들은 다음의 토픽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
UAC with .NET in Visual Studio 2008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blogs/knom/uac-with-net-in-visual-studio-2008 

자... 그러고 보니, 외부 manifest 파일로 존재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왠지 아주 정석인 것 같은 방법은 아니지만.
1. "app.manifest"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실행 파일명}.manifest" 명으로 바꿉니다.
2. 속성창에서 "Copy to Output Directory" 값을 "Copy always 또는 Copy if newer"로 바꿉니다.
그럼, 된건가요? 이것으로, 리소스로 포함할 때와, 외부 파일로 빼고 싶은 때를 "Application" 탭에서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9정성태10/4/201825229.NET Framework: 796. C# - 인증서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
11718정성태10/4/201820423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2831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3598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977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713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256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68.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940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82.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75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250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6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11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85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4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41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5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56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7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5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11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9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74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9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11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