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7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지금쯤이면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그래도 한번 정리를 해보고 지나가야 할 내용 같아서 써봅니다.

XmlSerializer 생성자에 타입을 전달하는 코드가 처음 실행될 때, 생성자안에서는 타입에 해당하는 직렬화 코드가 이미 있는지를 먼저 찾아보게 됩니다. 만약 없다면, 새롭게 해당 클래스를 직렬화하는 코드를 동적으로 생성해서 로드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직렬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클래스를 일일이 "Reflection"을 통해서 조사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오는 속도 저하가 심각하기 때문에, 아예 처음 한번은 Reflection을 이용해서 직렬화를 해주는 동적 코드를 생성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어디... 눈으로 한번 확인해 볼까요?

우선, VS.NET의 "도구" / "옵션" 창에서 "Enable Just My Code" 옵션을 해제하십시오.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해서 빌드한 후, 굵은 글씨로 되어 있는 부분에 BP(Break Point)를 설정한 후 "F5" 디버깅 모드로 실행시켜 보십시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MyClass myClass = new MyClass();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MyClass)); // BP(Break Point) 설정
  }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ring Prop;
}

"F10" 키를 눌러서 라인을 실행시키면, VS.NET의 "Output" 창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occurred in mscorlib.dll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occurred in mscorlib.dll
'XmlSerializerTest.vshost.exe' (Managed): Loaded '7ptbpl3m', No symbols loaded.

지난 회를 통해서, 우리는 "first chance exception"이 무엇인지 이미 설명을 드렸으니... 이젠 낯설지 않으시죠? ^^

그런데,,, 그냥 호기심 삼아서 위의 예외가 언제 발생하는지 추적해 볼까요?
소스 코드가 없다면 좀 단계가 어렵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개하고 있는 "Shared Source CLR"의 XmlSerializer 소스를 살펴보면 그 호기심을 쉽게 풀수가 있습니다.

Shared Source 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 Archive
; https://github.com/SSCLI

다운로드 받아서, 아래와 같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소스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x\src\xml\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s
; https://github.com/SSCLI/sscli20_20060311/blob/master/fx/src/xml/system/xml/serialization/xmlserializer.cs

public XmlSerializer(Type type, string defaultNamespace) {
  if (type == null)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type");
  this.mapping = GetKnownMapping(type, defaultNamespace);
  if (this.mapping != null) {
    this.primitiveType = type;
    return;
  }
  tempAssembly = cache[defaultNamespace, type];
  if (tempAssembly == null) {
    lock (cache) {
      tempAssembly = cache[defaultNamespace, type];
      if (tempAssembly == null) {
        XmlSerializerImplementation contract;
        Assembly assembly = TempAssembly.LoadGeneratedAssembly(type, defaultNamespace, out contract);
        if (assembly == null) {

cache에 없으니, TempAssembly.LoadGeneratedAssembly를 이용해서, 관련 직렬화 클래스를 로드해 봅니다. 만약 이때 로드가 안되면(assembly == null) 이후에 동적으로 생성하는 코드가 이어지는데, 여기서는 생략하고 예외가 발생하는 LoadGeneratedAssembly 메서드를 좀 더 추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x\src\xml\system\xml\serialization\compilation.cs
; https://github.com/SSCLI/sscli20_20060311/blob/master/fx/src/xml/system/xml/serialization/compilation.cs

internal static Assembly LoadGeneratedAssembly(Type type, string defaultNamespace, out XmlSerializerImplementation contract)
{
  Assembly serializer = null;
  contract = null;
  string serializerName = null;
  bool logEnabled = DiagnosticsSwitches.PregenEventLog.Enabled;

  // check to see if we loading explicit pre-generated assembly
  object[] attrs = type.GetCustomAttributes(typeof(XmlSerializerAssemblyAttribute), false);
  if (attrs.Length == 0)
  {
    // Guess serializer name: if parent assembly signed use strong name 
    AssemblyName name = GetName(type.Assembly, true);
    serializerName = Compiler.GetTempAssemblyName(name, defaultNamespace);
    // use strong name 
    name.Name = serializerName;
    name.CodeBase = null;
    name.CultureInfo = CultureInfo.InvariantCulture;
    try
    {
      serializer = Assembly.Load(name);
    }
    catch (Exception e)
    {
      if (e is ThreadAbortException || e is StackOverflowException || e is OutOfMemoryException)
      {
        throw;
      }
      byte[] token = name.GetPublicKeyToken();
      if (token != null && token.Length > 0)
      {
        // the parent assembly was signed, so do not try to LoadWithPartialName
        return null;
      }
#pragma warning disable 618
      serializer = Assembly.LoadWithPartialName(serializerName, null);
#pragma warning restore 618

아하, 이 코드들을 보니 답이 나왔군요. ^^ Assembly.Load에서 "first-chance exception(System.IO.FileNotFoundException)"이 한번 발생하고, 이후에 Assembly.LoadWithPartialName에서 다시 한번 내부적으로 "first-chance exception(System.IO.FileNotFoundException)"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XmlSerializer의 생성자에 전달되는 Type 하나 당 2번의 예외가 발생합니다. 한 두번 정도야 상관없겠지만, 알게 모르게 참조하는 DLL들 내부에서 이런 초기 예외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면 눈에 띄는 실행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단 한번 cache가 된다면 그 이후에는 빠르게 로드가 되지만.)

그런데, 도대체 어떤 이름의 파일을 로드하려고 시도했던 것일까요? ^^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이미 지난번에 다뤄보았던 "First-Chance Exception" 토픽에서 설명해 놓았으니 이 부분은 건너뛰도록 하겟습니다.

자... 그럼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렬화 관련 클래스를 미리 생성시켜 두면 됩니다. 바로 이런 목적을 위해 "sgen.exe" 파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XmlSerializer 생성자에 전달되는 Type이 포함된 Assembly 파일을 인자로 전달하면 되는데, 만약 위의 예제 코드에서 "MyClass" 타입이 포함된 Assembly 파일명이 "ClassLibrary1.dll"이라면 다음과 같이 실행해 줄 수 있습니다.

C:\XmlSerializerTest\bin\Debug>sgen ClassLibrary1.dll
Microsoft (R) Xml Serialization support utility
[Microsoft (R) .NET Framework, Version 2.0.50727.42]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Serialization Assembly Name: ClassLibrary1.XmlSerializers,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Generated serialization assembly for assembly C:\XmlSerializerTest\bin\Debug\classlibrary1.dll 
  --> 'C:\XmlSerializerTest\bin\Debug\ClassLibrary1.XmlSerializers.dll'.

C:\XmlSerializerTest\bin\Debug>

자, 이제 다시 한번 "F5" 키를 눌러서 디버깅 모드로 진입하면 이번에는 "first-chance exception"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끝으로 읽을 거리 하나 제시하고 마치겠습니다. ^^

Avoid UAC prompt in IE component 
; http://blogs.msdn.com/carloc/archive/2007/06/22/avoid-uac-prompt-in-ie-component.aspx
; https://www.cloudnotes.io/avoid-uac-prompt-in-ie-component/

비스타 환경에서의 스마트 클라이언트 구동에 있어서 XmlSerializer와 관련한 재미있는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5/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2-23 05시33분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521
kevin25
2011-06-23 10시34분
Could not find the file 'C:\WINDOWS\TEMP\<XML serializer(Random generated file name)>.dll
; (broken) http://blogs.msdn.com/b/asiatech/archive/2010/08/02/could-not-find-the-file-c-windows-temp-lt-xml-serializer-random-generated-file-name-gt-dll.aspx

전혀 별개의 문제이긴 하지만, AllocConsole이 호출되는 경우에도 보안상의 이유로 발생할 수가 있군요. ^^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1정성태10/21/201420659디버깅 기술: 64. new/delete의 짝이 맞는 경우에도 메모리 누수가 발생한다면?
1780정성태10/15/201424269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784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267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365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373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484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669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853.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620.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127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727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154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63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731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540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87.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320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96.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638.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680.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917.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1094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926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526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493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