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1. Foreground Thread / Background Threa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8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Foreground Thread / Background Thread


마침 재미있는 글이 또 하나 떠서 ^^ 써봅니다.

메인 스레드가 종료되면 나머지 스레드도 종료될까?
; http://www.jiniya.net/tt/526

실제로 그렇지요. main thread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단지 해당 프로세스 공간의 Code Section을 긁고(!) 다니는 첫 번째 스레드일 뿐. (스레드라... 갑자기 안 좋은 기억이 떠오르는군요. 그 2명도... 어쩌면 "네이버 프로그래머"였을 지도.)

그런데, 닷넷에서 제공되는 Thread 클래스에는 재미있는 속성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IsBackgroundThread (read/write)"라는 속성입니다.

Foreground Thread(전경 스레드)와 Background Thread(배경 스레드)의 차이점은 단 하나입니다. Foreground Thread의 경우에는 아직 Running 상태에 있다면,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것을 막는 반면, Background Thread의 경우에는 설령 동작 중이라 해도 프로세스의 종료를 막지 못합니다.

오호... 스레드에는 주종 관계가 없다고 위의 글에도 나와 있는데... 그렇다면 이를 어찌 설명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닷넷의 "Managed" 환경은, 스레드까지도 잘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이런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대강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역시나 "Shared Source CLR"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hared Source 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 2.0 Release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8C09FD61-3F26-4555-AE17-3121B4F51D4D&displaylang=en

그럼, 단서가 되는 부분을 하나씩 검색해 볼까요?

"찾기"를 이용해서 우선 검색해 보아야 할 것이 "IsBackground"의 정의일 테죠! 오호...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sscli20\clr\src\bcl\system\threading\thread.cs

public bool IsBackground {
  get { return IsBackgroundNative(); }
  [HostProtection(SelfAffectingThreading=true)]
  set { SetBackgroundNative(value); }
}
[MethodImplAttribute(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private extern bool IsBackgroundNative();
[MethodImplAttribute(MethodImplOptions.InternalCall)]
private extern void SetBackgroundNative(bool isBackground);

차례로, "SetBackgroundNative"를 검색해 보면.

\sscli20\clr\src\vm\ecall.cpp

FCFuncStart(gThreadFuncs)
  FCFuncElement("SetBackgroundNative", ThreadNative::SetBackground)

결국 실제 정의는 "ThreadNative::SetBackground"에 있다는 것이고. 이를 또 검색해 보면.

\sscli20\clr\src\vm\comsynchronizable.cpp

FCIMPL2(void, ThreadNative::SetBackground, ThreadBaseObject* pThisUNSAFE, CLR_BOOL isBackground)
{
; 생략

  // validate the thread
  Thread  *thread = pThisUNSAFE->GetInternal();

; 생략

  thread->SetBackground(isBackground);

  HELPER_METHOD_FRAME_END();
}
FCIMPLEND

이렇게 Thread 클래스의 SetBackground 메서드에 isBackground 메서드를 전달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SetBackground에서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sscli20\clr\src\vm\threads.cpp

// Background threads must be counted, because the EE should shut down when the
// last non-background thread terminates.  But we only count running ones.
void Thread::SetBackground(BOOL isBack)
{
; 생략

  if (IsDead())
  {
  }
  else
  if (isBack)
  {
    if (!IsBackground())
    {
      FastInterlockOr((ULONG *) &m_State, TS_Background);

      // unstarted threads don't contribute to the background count
      if (!IsUnstarted())
        ThreadStore::s_pThreadStore->m_BackgroundThreadCount++;
    }
  }
  else
  {
; 생략
  }
}

자... "Thread::SetBackground" 함수까지 오니 이제서야 쓸만한 코드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닷넷에서는, 명시적으로 IsBackground 값을 True로 지정하지 않는 한은 Foreground 스레드입니다. 따라서 isBack == TRUE이고 현재 Background 스레드가 아니면 s_pThreadStore->m_BackgroundThreadCount 값을 1 증가시켜 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간단한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 현재 어떤 스레드가 종료 중일 때 총 구동되고 있는 Managed Thread 수와 m_BackgroundThreadCount - 1의 수가 같은 상황이라면 주저없이 프로세스 종료를 해도 상관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즉, 닷넷의 CLR 호스팅 코드에서는 이러한 처리가 되어 있다는 것이겠지요.

예상 결과를 검증해 보기 위해 조금 더 검색을 해보면, CLR 종료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발생하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sscli20\clr\src\vm\threads.cpp

void ThreadStore::CheckForEEShutdown()
{
; 생략

  if (g_fWeControlLifetime &&
      s_pThreadStore->OtherThreadsComplete())
  {
    BOOL bRet;
    bRet = s_pThreadStore->m_TerminationEvent.Set();
    _ASSERTE(bRet);
  }
}

아하... 예상이 맞아 들어갑니다. OtherThreadsComplete 조건이 TRUE가 되면 m_TerminationEvent 이벤트가 signal 되는군요. 잠시 OtherThreadsComplete 함수를 찾아보면,

\sscli20\clr\src\vm\threads.h

// Have all the foreground threads completed?  In other words, can we release
// the main thread?
BOOL        OtherThreadsComplete()
{
; 생략

  return (m_ThreadCount - m_UnstartedThreadCount - m_DeadThreadCount
          - Thread::m_ActiveDetachCount + m_PendingThreadCount
          == m_BackgroundThreadCount);
}

return 코드는 볼 것도 없이, ^^; 주석이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조건을 만족해서 m_TerminationEvent가 signal 된다면 어떤 코드가 실행이 되는 것일까요?

아래의 코드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sscli20\clr\src\vm\threads.cpp

void ThreadStore::WaitForOtherThreads()
{
; 생략

  Thread      *pCurThread = GetThread();

; 생략

  if (!OtherThreadsComplete())
  {
    TSLockHolder.Release();

    FastInterlockOr((ULONG *) &pCurThread->m_State, Thread::TS_ReportDead);

    DWORD ret = WAIT_OBJECT_0;
    while (CLREventWaitWithTry(&m_TerminationEvent, INFINITE, TRUE, &ret))
    {
    }
    _ASSERTE(ret == WAIT_OBJECT_0);
  }
}

무한(INFINITE)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함수의 while 루프가 종료하게 되면... 아마도 당연히 CLR 호스팅이 종료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찾아보면 다음의 코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sscli20\clr\src\vm\assembly.cpp

static void RunMainPost()
{

; 중간 생략

  GCX_PREEMP();
  ThreadStore::s_pThreadStore->WaitForOtherThreads();

#ifdef _DEBUG
  // Turn on memory dump checking in debug mode.
  _DbgRecord();
#endif
}

RunMainPost가 리턴하면, Assembly::ExecuteMainMethod가 종료하고, 이어서 SystemDomain::ExecuteMainMethod, ExecuteEXE, _CorExeMain2까지 이어지고, 결국 EEPolicy::HandleExitProcess를 호출하는 것으로 CLR 호스트 프로세스는 종료하게 됩니다.

오호... 그런데... 이 순서를 어디선가 본 기억이 나는 것 같습니다.
기억하시는 분이 계실래나? ^^

0:000> k
ChildEBP RetAddr  
0026ed70 79f9691a KERNEL32!RaiseException+0x58
0026edd0 7a098e88 mscorwks!RaiseTheExceptionInternalOnly+0x226
0026ee94 003e00a7 mscorwks!JIT_Throw+0xfc
WARNING: Frame IP not in any known module. Following frames may be wrong.
0026eeb0 79e826bd 0x3e00a7
0026ef30 79e8451b mscorwks!CallDescrWorkerWithHandler+0xa3
0026f06c 79e84403 mscorwks!MethodDesc::CallDescr+0x19c
0026f084 79e843e0 mscorwks!MethodDesc::CallTargetWorker+0x20
0026f098 79ef3e20 mscorwks!MethodDescCallSite::CallWithValueTypes+0x18
0026f1fc 79ef3c19 mscorwks!ClassLoader::RunMain+0x220
0026f464 79ef3aee mscorwks!Assembly::ExecuteMainMethod+0xa6
0026f934 79ef3737 mscorwks!SystemDomain::ExecuteMainMethod+0x398
0026f984 79ef18d1 mscorwks!ExecuteEXE+0x59
0026f9cc 79003aa0 mscorwks!_CorExeMain+0x11b
0026f9dc 76763833 mscoree!_CorExeMain+0x2c
0026f9e8 77c7a9bd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e
0026fa28 00000000 ntdll!_RtlUserThreadStart+0x23

기억이 안 나신다고요? ^^
다음의 토픽에서 설명했었습니다. (그나저나,,, windbg는 자주 사용을 안하다 보니 잊어버리게 되는군요. ^^;)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자꾸만 연상되는군요. 그러고 보니... SQLClr에서는 위의 호스팅 코드에서 사용되던 TLS도 모두 FLS로 바꾸는 작업을 했겠지요?

끝으로. 역시나,,, 이번에도 신영진 님 덕분에. ^^




전경/배경 스레드 테스트 코드

#include <thread>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include <pthread.h>

#define USE_STL

void* threadFunc(void* arg)
{
    sleep(5);
    std::cout << "Hello from thread!" << std::endl;
    return NULL;
}

int main()
{
#if defined(USE_STL)
    std::thread t([&]() {

        sleep(5);
        std::cout << "Hello from thread!" << std::endl;
    });

    t.detach();
#else
    pthread_t tid;
    pthread_create(&tid, NULL, threadFunc, NULL);
#endif

    pthread_exit(nullptr);

    return 0;
}

#include <thread>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DWORD threadFunc(void* arg)
{
    Sleep(5000);
    std::cout << "Hello from thread!" << std::endl;
    return 0;
}

int main()
{
#if defined(USE_STL)
    std::thread t([&]() {

        Sleep(5 * 1000);
        std::cout << "Hello from thread!" << std::endl;
    });

    t.detach();
#else
    CreateThread(nullptr, 0, threadFunc, nullptr, 0, nullptr);
#endif

    ExitThread(0);
    return 0;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7-07-09 05시30분
[codewiz]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안 좋은 기억 부분에서 피식하고 웃었습니다.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2정성태2/11/201915723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21066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8618.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20786.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22122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20020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9657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21832.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9670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8594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0245.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1562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0630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22422.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1254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7246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7581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0883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6937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9516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9188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9236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7759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1445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7655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183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