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3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클래스의 복제 생성자를 작성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값을 넣어주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public CopyClass(CopyClass inst)
{
  // 멤버 변수 값 복사 시작
  this.Name = inst.Name;
  this.Age = inst.Age;
  this.Type = inst.Type;
}

꼭 위와 같은 상황의 복제 생성자가 아니더라도, 코드상에서 흔히들 값 복제를 하기 위해 위와 같은 코드를 쭉 나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속도를 중요시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구문으로 해결을 하곤 합니다.

CopyClass org = new ...;
CopyClass inst = CloneData(org);

간단하지요. ^^

뭐 코드도 별거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public static TData CloneData<TData>(TData data) where TData : class
{
  if (data == null)
  {
    return null;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 serializedText = ObjectToString(xs, (TData)data);
  return (TData) StringToObject<TData>(serializedText);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object data)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data.GetType());
  return ObjectToString(xs, data);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XmlSerializer xs, object data)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ringWriter sw = new StringWriter(sb);
  XmlTextWriter writer = new XmlTextWriter(sw);

  xs.Serialize(writer, data);
  writer.Flush();

  return sb.ToString();
}

public static TData StringToObject<TData>(string text) where TData : clas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Reader sr = new StringReader(text);
  XmlTextReader reader = new XmlTextReader(sr);

  return (TData)xs.Deserialize(reader);
}

XML로 직렬화시키면, 해당 문자열에는 인스턴스에서 가지고 있던 모든 값들이 문자열로 표현이 되어집니다. 그다음, 다시 그 문자열들을 가지고 인스턴스로 복원해 주면 끝!

참고로, 그나마 위의 코드를 좀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다음의 토픽 정도는 한 번 더 읽어주셔야 겠지요. ^^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6-04 08시20분
[저예요... ^^] 어디서 많이 보던 소스군요...
그때가 잼있었는데.. 그쵸?

^^
[guest]
2008-06-05 08시18분
정환이형? ^^
kevin25
2012-12-05 12시56분
How to deep clone objects using reflection (CSDeepCloneObject)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DeepCloneObject-dfb03cb6
정성태
2013-01-28 01시22분
Deep clone the Entity objects using reflection [C#-Visual Studio 2012]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EFDeepCloneObject-12a5cb95
정성태
2016-08-18 12시26분
세상이 좋아져서, deep copy를 expression tree로도 하는군요. ^^

Fast Deep Copy by Expression Trees (C#)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111658/Fast-Deep-Copy-by-Expression-Trees-C-Sharp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1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1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