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65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클래스의 복제 생성자를 작성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값을 넣어주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public CopyClass(CopyClass inst)
{
  // 멤버 변수 값 복사 시작
  this.Name = inst.Name;
  this.Age = inst.Age;
  this.Type = inst.Type;
}

꼭 위와 같은 상황의 복제 생성자가 아니더라도, 코드상에서 흔히들 값 복제를 하기 위해 위와 같은 코드를 쭉 나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속도를 중요시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구문으로 해결을 하곤 합니다.

CopyClass org = new ...;
CopyClass inst = CloneData(org);

간단하지요. ^^

뭐 코드도 별거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public static TData CloneData<TData>(TData data) where TData : class
{
  if (data == null)
  {
    return null;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 serializedText = ObjectToString(xs, (TData)data);
  return (TData) StringToObject<TData>(serializedText);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object data)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data.GetType());
  return ObjectToString(xs, data);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XmlSerializer xs, object data)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ringWriter sw = new StringWriter(sb);
  XmlTextWriter writer = new XmlTextWriter(sw);

  xs.Serialize(writer, data);
  writer.Flush();

  return sb.ToString();
}

public static TData StringToObject<TData>(string text) where TData : clas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Reader sr = new StringReader(text);
  XmlTextReader reader = new XmlTextReader(sr);

  return (TData)xs.Deserialize(reader);
}

XML로 직렬화시키면, 해당 문자열에는 인스턴스에서 가지고 있던 모든 값들이 문자열로 표현이 되어집니다. 그다음, 다시 그 문자열들을 가지고 인스턴스로 복원해 주면 끝!

참고로, 그나마 위의 코드를 좀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다음의 토픽 정도는 한 번 더 읽어주셔야 겠지요. ^^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6-04 08시20분
[저예요... ^^] 어디서 많이 보던 소스군요...
그때가 잼있었는데.. 그쵸?

^^
[guest]
2008-06-05 08시18분
정환이형? ^^
kevin25
2012-12-05 12시56분
How to deep clone objects using reflection (CSDeepCloneObject)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DeepCloneObject-dfb03cb6
정성태
2013-01-28 01시22분
Deep clone the Entity objects using reflection [C#-Visual Studio 2012]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EFDeepCloneObject-12a5cb95
정성태
2016-08-18 12시26분
세상이 좋아져서, deep copy를 expression tree로도 하는군요. ^^

Fast Deep Copy by Expression Trees (C#)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111658/Fast-Deep-Copy-by-Expression-Trees-C-Sharp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40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5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9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8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1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4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2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5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6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5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4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4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3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2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86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89.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60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3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18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