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9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NET Framework: 100.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 https://www.sysnet.pe.kr/2/0/577

.NET Framework: 122.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성능은 어떨까!
; https://www.sysnet.pe.kr/2/0/653

.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57

.NET Framework: 660. Shallow Copy와 Deep Copy
; https://www.sysnet.pe.kr/2/0/11220

.NET Framework: 1141. XmlSerializer와 Dictionary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2942

.NET Framework: 2078. .NET Core/5+를 위한 SGen(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6

.NET Framework: 2080. C# - Microsoft.XmlSerializer.Generator 처리 없이 XmlSerializer 생성자를 예외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3198





XML Serializer를 이용한 값 복사


클래스의 복제 생성자를 작성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값을 넣어주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public CopyClass(CopyClass inst)
{
  // 멤버 변수 값 복사 시작
  this.Name = inst.Name;
  this.Age = inst.Age;
  this.Type = inst.Type;
}

꼭 위와 같은 상황의 복제 생성자가 아니더라도, 코드상에서 흔히들 값 복제를 하기 위해 위와 같은 코드를 쭉 나열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속도를 중요시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구문으로 해결을 하곤 합니다.

CopyClass org = new ...;
CopyClass inst = CloneData(org);

간단하지요. ^^

뭐 코드도 별거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public static TData CloneData<TData>(TData data) where TData : class
{
  if (data == null)
  {
    return null;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 serializedText = ObjectToString(xs, (TData)data);
  return (TData) StringToObject<TData>(serializedText);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object data)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data.GetType());
  return ObjectToString(xs, data);
}
    
public static string ObjectToString(XmlSerializer xs, object data)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ringWriter sw = new StringWriter(sb);
  XmlTextWriter writer = new XmlTextWriter(sw);

  xs.Serialize(writer, data);
  writer.Flush();

  return sb.ToString();
}

public static TData StringToObject<TData>(string text) where TData : class
{
  XmlSerializer xs = new XmlSerializer(typeof(TData));
  StringReader sr = new StringReader(text);
  XmlTextReader reader = new XmlTextReader(sr);

  return (TData)xs.Deserialize(reader);
}

XML로 직렬화시키면, 해당 문자열에는 인스턴스에서 가지고 있던 모든 값들이 문자열로 표현이 되어집니다. 그다음, 다시 그 문자열들을 가지고 인스턴스로 복원해 주면 끝!

참고로, 그나마 위의 코드를 좀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다음의 토픽 정도는 한 번 더 읽어주셔야 겠지요. ^^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511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521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8-06-04 08시20분
[저예요... ^^] 어디서 많이 보던 소스군요...
그때가 잼있었는데.. 그쵸?

^^
[guest]
2008-06-05 08시18분
정환이형? ^^
kevin25
2012-12-05 12시56분
How to deep clone objects using reflection (CSDeepCloneObject)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DeepCloneObject-dfb03cb6
정성태
2013-01-28 01시22분
Deep clone the Entity objects using reflection [C#-Visual Studio 2012]
; (broken) http://code.msdn.microsoft.com/CSEFDeepCloneObject-12a5cb95
정성태
2016-08-18 12시26분
세상이 좋아져서, deep copy를 expression tree로도 하는군요. ^^

Fast Deep Copy by Expression Trees (C#)
; http://www.codeproject.com/Articles/1111658/Fast-Deep-Copy-by-Expression-Trees-C-Sharp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4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4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5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4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8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4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1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7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6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1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7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9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5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