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8.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14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개인적으로 WPF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라면, 바로 "데이터 바인딩"을 들 수 있겠습니다. 물론, WinForm 시절에도 가능했지만 WPF에서는 한층 더 발전된 양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WPF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바인딩이 된 인스턴스를 WCF 메서드에 실어 보내다 보면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디 ... 한번 살펴볼까요? ^^

예를 들어, INotifyPropertyChanged를 구현한 아래와 같은 타입이 있고,

[System.SerializableAttribute()]
public class MyData : INotifyPropertyChanged
{
    private string name;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this.name; }
        set 
        {
            if (this.name == value)
            {
                return;
            }

            this.name = value;
            OnPropertyChanged("Name");
        }
    }

    public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protected void OnPropertyChanged(string propertyName)
    {
        if ((PropertyChanged != null))
        {
            PropertyChanged(this, new PropertyChangedEventArgs(propertyName));
        }
    }
}

이렇게 정의된 MyData를 이용하는 WCF 메서드가 다음과 같이 구현되어,

[ServiceContract]
public interface IServiceA
{
    [OperationContract]
    void SetData(MyData myData);
}

[ServiceBehavior]
public class ServiceAImp : IServiceA
{
    public void SetData(MyData myData)
    {
    }
}    

WPF 클라이언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WCF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지요.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ServiceReference1.ServiceAClient svc = new WpfApplication1.ServiceReference1.ServiceAClient();
        MyData data = new MyData();
        data.Name = "Test";
        svc.SetData(data);
    }
}

여기까지는 평범합니다. 하지만, 위의 코드에 WPF 데이터 바인딩이 더해지면 상황은 그리 녹녹치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WPF 측의 코드에서 MyData data; 인스턴스를 아래와 같이 바인딩을 시켜 보면,

<TextBox Text="{Binding Path=Name}" Height="23" />
<Button Name="button1" Width="57" Click="button1_Click">Button</Button>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yData data = new MyData();
    data.Name = "Test";
    this.DataContext = data;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ServiceReference1.ServiceAClient svc = new WpfApplication1.ServiceReference1.ServiceAClient();
    MyData data = this.DataContext as MyData;
    svc.SetData(data);  <== 예외 발생
}

이번에는 svc.SetData 메서드 호출에서 아래와 같은 예외가 발생하게 됩니다.

There was an error while trying to serialize parameter http://tempuri.org/:myData. 
The InnerException message was 'Type 'System.DelegateSerializationHolder+DelegateEntry' 
with data contract name 'DelegateSerializationHolder.DelegateEntry:http://schemas.datacontract.org/2004/07/System' is not expected. 
Add any types not known statically to the list of known types - for example, 
by using the KnownTypeAttribute attribute or by adding them to the list of known types 
passed to DataContractSerializer.'.  
Please see InnerException for more details.

문제가 뭘까요?




그것은, [Serializable] 특성이 지정된 타입에 대한 DataContractSerializer 직렬화 방식에서 기인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토픽을 읽어보십시오.

Service Station - Serialization in 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
Serializing and Encoding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august/service-station-serialization-in-windows-communication-foundation#S1

위의 기사에 보면 첫 번째 표에 각종 직렬화 방식에 대한 정리를 잘해 두었는데요. 편의상, 아래에 붙여놓고 설명하겠습니다.

Feature XmlSerializer DataContractSerializer NetDataContractSerializer
Explicitness Opt-out Opt-in *
Opt-out **
Default mapping Public fields/props All [DataMember]s *
All fields **
Attribute required No Yes
Default order Same as class Alphabetical
XML Schema Extensive Constrained
Code generator Xsd.exe SvcUtil.exe
Override IXmlSerializable ISerializable
Type fidelity No NetDataContractSerializer
Versioning support No Yes
Initialization Constructor Callbacks
Compatibility ASMX .NET Remoting
* Using [DataContract] ** Using [Serializable]

위에서 강조해 놓은 부분을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왜 WPF에서 데이터바인딩을 한 개체를 WCF 메서드에 실어 보낼 때 예외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DataContractSerializer 개체는 주어진 데이터를 직렬화 할 때, "Opt-out" 원칙에 기반해서 PropertyChanged 이벤트(타입)도 직렬화 하려고 시도를 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것을 피해가기 위해 "PropertyChanged" 이벤트에 "[NonSerialized]" 특성을 주면 어떨까 싶었는데, 불행히도 그 특성은 AttributeUsage가 AttributeTargets.Field로만 정해져 있어서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쯤 되면... 뭐... ^^; 어쩔 수 없지요. "Opt-in" 원칙이 적용되는 DataContract 특성을 주는 수밖에.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7-06 03시15분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
; http://www.sysnet.pe.kr/2/0/699

위의 글을 보시면, 굳이 serialization 문제 때문에 DataContract로 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2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