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9. WPF - SystemColors 색상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37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System Colors 색상표


UI 컨트롤을 만들다 보면, "색상"을 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임의로 정해도 되지만 기왕이면 "테마"에 따라 바뀌어질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 것도 좋은 선택일텐데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전체적으로 버튼의 색상을 파란색이 나오도록 변경했는 데,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서만 여전히 빨간색 버튼을 쓰고 있는 것도 우습지요.

그런 경우를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바로 "System.Windows.SystemColors" 타입에 정의된 정적 멤버 변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WPF에서 기본 제공되는 많은 컨트롤들이 "SystemColors"에 정의된 색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단지 SystemColors를 재정의하는 것만으로 전체적인 응용 프로그램의 "Look & Feel"을 다르게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

SystemColors 클래스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구조로 멤버 변수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public static class SystemColors
{
    public static SolidColorBrush ActiveBorderBrush { get; }
    public static ResourceKey ActiveBorderBrushKey { get; }
    public static Color ActiveBorderColor { get; }
    public static ResourceKey ActiveBorderColorKey { get; }
    public static SolidColorBrush ActiveCaptionBrush { get; }
    public static ResourceKey ActiveCaptionBrushKey { get; }
    public static Color ActiveCaptionColor { get; }
    ;
    ;
}

자세히 보시면, 규칙이 있는데 동일한 색상에 "Color", "ResourceKey", "SolidColorBrush"로 나뉘어져 있을 뿐 전체적으로 정리해 보면 30개의 색상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일단, SolidColorBrush와 Color는 언제 쓰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데, ResourceKey 유형으로 된 것은 왜 정의가 되어 있는지 의아해하실 텐데요. 이것은 XAML 상에서의 태그를 통해 바인딩 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식이지요.

<WrapPanel Background="{StaticResource {x:Static SystemColors.ActiveBorderBrushKey}}" 
Name="wrapPanel" ItemHeight="50" ItemWidth="150"></WrapPanel>

암튼, 중요한 것은 동일한 색으로 3가지씩 정의되어 있고 총 30개의 색이 정의되어 있다는 것.

그런데, 정작 자신의 컨트롤에서 SystemColors에 정의된 한가지 색을 사용하고 싶은데, 도대체 멤버 변수의 이름만 보고는 이 색이 어떤 색인지 감이 안오니,,, ^^;

그래서, 잠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얻은 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아래의 프로그램에 대한 소스입니다.)

[그림 1: SystemColors 색상]
wpf_system_colors_1.bmp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8정성태11/14/201822785.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463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294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332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324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2307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393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2944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3292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20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476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399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7281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274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858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388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444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4147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9729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247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5325.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2099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5106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6127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2863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8731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