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1. WPF - Window, UserControl 클래스 상속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9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Window, UserControl 클래스 상속


WPF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도 역시, 상속을 통해 기본적인 기능을 갖는 기반 클래스를 정의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WinForm과 비교해서 약간 다른 상속처리를 하게 되죠.

예를 들어, Window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는 경우,

public partial class MainShell : WindowBase // 보통은 Window
{
}

코드 파일에서만 위와 같이 변경해 주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D:\...\Shell.xaml.cs(22,26): error CS0263: 
    Partial declarations of 'Shell.MainShell' must not specify different base classes

이유인 즉, shell.xaml 자체를 빌드할 때 생성되는 임시 C#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shell.g.cs -------
public partial class MainShell : System.Windows.Window, System.Windows.Markup.IComponentConnector {
    
    
    #line 8 "..\..\Shell.xaml"
    internal System.Windows.Controls.Button button1;
    
    #line default
    #line hidden
    
    private bool _contentLoaded;
    
    [System.Diagnostics.DebuggerNonUserCodeAttribute()]
    public void InitializeComponent() {
        if (_contentLoaded) {
            return;
        }

; ... [이하 생략] ...

오호... XAML 자체가 partial 타입으로 나오면서 생성되는 임시 코드 파일에는 여전히 "System.Windows.Window"로 되어 있기 때문이군요.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지요. 아래의 토픽에서도 이를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WPF: Inheriting from custom class instead of Window
; http://geekswithblogs.net/lbugnion/archive/2007/03/02/107747.aspx

그렇군요. xaml 파일 자체도 아래와 같이 새로운 WindowBase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baseClass:WindowBase x:Class="Shell.MainShell"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baseClass="clr-namespace:Test.Core;assembly=Test.Core">
    <Grid>
        <Button Name="button1" Click="button1_Click">Button</Button>
    </Grid>
</baseClass:WindowBase>

마지막으로, 위의 변화가 반영된 shell.g.cs 임시 파일을 확인해 보면,

public partial class MainShell : Test.Core.WindowBase, System.Windows.Markup.IComponentConnector {
 
#line 8 "..\..\Shell.xaml"
internal System.Windows.Controls.Button button1;

#line default
#line hidden

private bool _contentLoaded;

[System.Diagnostics.DebuggerNonUserCodeAttribute()]
public void InitializeComponent() {
    if (_contentLoaded) {
        return;
    }

; ... [이하 생략] ...    

원하는 결과가 반영이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UserControl에 대한 상속도 처리해 줄 수 있습니다.

맺기 전에... 사실, 이 부분은 약간 아쉽긴 하죠. 어차피 partial 클래스이기 때문에, 굳이 XAML 파일에서 생성되는 임시 g.cs 파일에서 기반 클래스를 명시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언젠가는 개선되지 않을까 싶네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6-12 10시51분
참고로, xaml.cs 파일에서 상속받고 있는 클래스 타입을 아예 삭제해줘도 됩니다.
서로 partial 관계로 엮어져 있기 때문에 xaml에서 이미 UserControl(또는 Window)라고 상속받고 있기 때문에 굳이 xaml.cs에서 명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kevin25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05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5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1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2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40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1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33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1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1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54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7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6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3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6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8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4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65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3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4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3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97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3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6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