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연결 시간 제한
네트워크 상에서 프로그램을 하다 보면, 특정 컴퓨터에 연결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그 컴퓨터에서 구동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원하는 포트로 접속 대기 중인지를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보통 해당 컴퓨터가 살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에는 그냥 단순히 Ping 클래스를 애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public bool TryConnect(string targetAddress, int connectTimeout)
{
Ping ping = new Ping();
try
{
PingReply reply = ping.Send(targetAddress, connectTimeout);
return (reply.Status == IPStatus.Success);
}
catch (Exception)
{
}
return false;
}
그런데, 특정 포트에 소켓이 연결 가능한지를 알아보는 테스트는 영 애매합니다. 구현하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다음의 글에서 나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How to shorten socket.connect() timeout ??
; http://forums.asp.net/p/1138952/1826854.aspx
코드가 간단하기 때문에 여기에 옮겨 놓겠습니다.
public static Socket ConnectToserver(IPEndPoint endPoint, int port, int timeoutM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 do not block - do not want to be forced to wait on (too- long) timeout
socket.Blocking = false;
// initiate connection - will cause exception because we're not blocking
socket.Connect(endPoint);
return socket;
}
catch (SocketException socketException)
{
// check if this exception is for the expected 'Would Block' error
if (socketException.ErrorCode != 10035)
{
socket.Close();
// the error is not 'Would Block', so propogate the exception
throw;
}
// if we get here, the error is 'Would Block' so just continue execution }
// wait until connected or we timeout
int timeoutMicroseconds = timeoutMs * 1000;
if (socket.Poll(timeoutMicroseconds, SelectMode.SelectWrite) == false)
{
// timed out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socket.Close();
throw new Exception("The host failed to connect");
}
// *** AT THIS POINT socket.Connected SHOULD EQUAL TRUE BUT IS FALSE! ARGH!
// set socket back to blocking
socket.Blocking = true;
return socket;
}
}
만약 가능하다면, 서버 측에 UDP 소켓을 함께 열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즉, TCP 연결을 하기 전 UDP로 echo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UDP는 "연결" 작업이 없으므로 데이터 전송 후 echo된 데이터로 서버의 활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ReceiveTimeout 설정을 곁들여 자유로운 timeout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Socket ud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Dgram, ProtocolType.Udp);
udp.ReceiveTimeout = 1000;
byte[] data = Encoding.ASCII.GetBytes("ECHO");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Parse("192.168.9.37"), 5151);
udp.SendTo(data, ep);
byte[] received = new byte[4096];
int recv = udp.ReceiveFrom(received, SocketFlags.None, ref ep);
Console.WriteLine(recv);
Console.WriteLine(Encoding.ASCII.GetString(received));
// ... UDP 체크가 성공했다면 이후 TCP 연결 시도 ...
위의 경우 만약 대상 서버가 없다면 ReceiveFrom에서 Timeout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60):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
만약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116#udp
UDP 소켓을 바인딩시킨 모드로
에러 코드를 반한하는 버전의 Receive 메서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