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질 때 Cursors.Wait 사용


HierarchicalDataTemplate을 이용한 데이터바인딩으로 인해 데이터와 UI의 동기화가 상당히 쉬워진 것은 분명한데. 역시나 개념이 확 바뀌다 보면 이전에는 가능했던 동작들을 100% 지원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하나 아쉬운 것이 있다면.

보통 트리 항목이 펼쳐질 때, 자식 항목이 너무 많을 경우 Cursors.Wait으로 사용자에게 인지를 시켜주고 동작이 완료된 다음에는 Cursors.Arrow로 다시 돌려 놓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WinForm 같은 경우에는 OnBeforeExpanded / OnAfterExpanded 이벤트를 사용하면 될 텐데. 아쉽게도 WPF TreeView에서는 단일하게 ExpandedEvent만 제공이 되어 있어서 딱히 처리 방법이 모호해졌습니다.

그래도, Expand 동작에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서 도저히 안되겠다는 생각에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우회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있긴 있더군요. ^^

방법은 이렇습니다. ExpandedEvent를 테스트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벤트 이름에서 의미하는 것과는 달리 TreeView에서 항목이 펼쳐지기 전에 발생을 합니다. 오호... 그렇다면 발생 후에 나올 수 있는 이벤트를 하나 찍으면 되겠군요. ^^ 테스트 해본 결과, 적당한 이벤트가 MouseUpEvent였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treeView.AddHandler(TreeViewItem.ExpandedEvent, 
            (RoutedEventHandler)treeItem_Expanded);
    this.treeView.AddHandler(TreeView.MouseUpEvent, 
            (RoutedEventHandler)treeItem_MouseUp, true);
}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Cursor = Cursors.Wait;
}

private void treeItem_MouseUp(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Cursor = Cursors.Arrow;
}

오... 제법 잘 동작합니다. ^^

하다 보니, 또 하나 아쉬운 것이 있네요. 이미 한 번 펼쳐졌으면 두 번째는 빨리 펼쳐지기 때문에 굳이 커서를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Expanded 이벤트 핸들러에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reeViewItem item = e.OriginalSource as TreeViewItem;
    if (item == null)
    {
        return;
    }

    if (item.ItemContainerGenerator.Status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GeneratorStatus.ContainersGenerated)
    {
        return;
    }

    ...[이하 생략]...
}

그래도 한 가지 아쉬운 것이 눈에 띄입니다. 자식 항목이 몇 개 없을 때에도 굳이 커서를 바꿀 필요가 없었기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또 추가해 주었습니다.

private void treeItem_Expan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reeViewItem item = e.OriginalSource as TreeViewItem;

    ...[중간 생략]...

    if (item.Items.Count >= 1000)
    {
        this.Cursor = Cursors.Wait;
    }
}

휴... 이제서야 좀 만족스럽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가 반영된 테스트 프로젝트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196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76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99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3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9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73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95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6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8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7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7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5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