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36. MSI P45 Neo3-FR V2 - RAID 1 구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0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MSI P45 Neo3-FR V2 - RAID 1 구성


640GB 하드 2개로 RAID 1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

640GB 하드가 10만원 정도 하는데 우리 아이의 어린 시절 사진 파일들의 값이 10만원은 넘을 거라는 간단한 가정으로 거리낌없이 구매를 했습니다. (사실, 하드 디스크가 어느 날 갑자기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겪어 보면 하드 하나 값이 절대 아깝지 않음을 알게 됩니다.)

우선, 바이오스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RAID 구성을 선택합니다.

[그림 1: RAID 모드 선택]
msi_raid_1_setup_1

설정을 저장하고 새로 부팅하면 "Control + I"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그때 해당 키 조합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별도의 RAID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그러니까, Del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 화면 진입이고, Ctrl + I 키를 누르면 RAID 설정 화면으로 진입)

[그림 2: RAID 설정]
msi_raid_1_setup_2.png
(모니터가 강화유리가 장착되어 있어서 ^^; 제 모습이 반사되어 찍혔네요.)

하얀색이 너무 밝아서 옵션이 안 나오는데 1번 메뉴가 "Create RAID Volume"이기 때문에 1번을 선택해 주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볼륨을 생성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림 3: RAID 볼륨 생성]
msi_raid_1_setup_3.png

"Name"을 원하는 이름으로 선택하고, RAID Level을 RAID1(Mirror)로 선택한 다음 "Enter" 키를 치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볼륨 - STANDARD가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STANDARD 볼륨]
msi_raid_1_setup_4.png

이것으로 바이오스 상에서의 RAID 설정은 끝입니다.




DVD와 FDD가 없기 때문에 ^^; 이전에 만들어 둔 부팅 가능한 PE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해서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Q1 Ultra + Windows 7 베타
; https://www.sysnet.pe.kr/2/0/657

아래와 같이 ^^ 디스크가 하나만 잡히고 여기에다 설치를 하면 됩니다.

[그림 5: 윈도우즈 설치]
msi_raid_1_setup_5.png

설치가 완료된 다음 아래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Intel® Matrix Storage Manag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Intel® Matrix Storage Manager
; http://downloadcenter.intel.com/Product_Filter.aspx?ProductID=2101&lang=eng

곧바로 RAID 1이 사용가능하지는 않고 아래와 같이 초기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림 6: 볼륨 초기화 - 툴팁]
msi_raid_1_setup_6.png

[그림 7: 볼륨 초기화 - 콘솔로 확인]
msi_raid_1_setup_7.png

RAID 구성이 완료되고 나면, ^^ 아래와 같이 잘 동작중이라는 표현을 이미지로 나타내줍니다.

[그림 8: RAID 1 구성 완료]
msi_raid_1_setup_8.png

이제 기초(!)적인 백업 구성은 완료되었고. 필요한 요소에 대해서만 "Incremental" 백업을 구성하면 끝!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1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