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5. WPF - RadioButton에 대한 데이터바인딩(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07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 - RadioButton에 대한 데이터바인딩(2)


RadioButton에 대해서 직접 데이터바인딩을 하는 경우, 중간에 풀려버리는 이슈에 대해서 지난번에 이미 소개해드렸지요.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
; https://www.sysnet.pe.kr/2/0/609

해결책도 같이 제시해드리긴 했지만, 사실 별로 마음에 들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RadioButton만 나열하면 될 것을, 복잡하게 ListBox로 정의하면서 그에 대한 템플릿까지 정의하려니 다루기가 별로 깔끔하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좀 더 고민해 본 결과, 좀 더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이 이미 고민한 내용이지요.

WPF RadioButtons and data binding 
; http://geekswithblogs.net/claraoscura/archive/2008/10/17/125901.aspx

위의 사람이 제시한 방법은 바로... ^^ 그룹 이름을 달리하는 것입니다. 즉 아래와 같은 식이지요.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x:Name="My" Width="100" Height="100">
    
       <StackPanel ToggleButton.Checked="GroupBox_Checked" DataContext="{Binding Path=DisplayData, ElementName=My}">
            <RadioButton GroupName="g1" IsChecked="{Binding Path=Radio1}"
                                 Name="radioButton1">test1</RadioButton>
            <RadioButton GroupName="g2" IsChecked="{Binding Path=Radio2}" 
                                 Name="radioButton2">test2</RadioButton>
            <RadioButton GroupName="g3" IsChecked="{Binding Path=Radio3}" 
                                 Name="radioButton3">test3</RadioButton>
        </StackPanel>
</Window>

그래도, ListView 컨트롤을 쓰는 것보다는 확실히 소스크기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예상하시겠지만 서로 다른 그룹이름으로 인해서 체크박스가 별도로 동작하게 되어 체크가 배타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의 소스 코드에 ToggleButton.Checked를 연결해서 다음과 같은 동작을 연결시켜 줘야 합니다.

private void GroupBox_Check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RadioButton source = e.Source as RadioButton;

    StackPanel stackPanel = sender as StackPanel;
    foreach (RadioButton btn in stackPanel.Children)
    {
        if (source.Content.ToString().Equals(btn.Content.ToString(),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true)
        {
            continue;
        }

        btn.IsChecked = false;
    }
}

그래도 정형화된 틀로 사용되어질 수 있으니 이렇게 처리하는 것도 그다지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어요? ^^

첨부된 프로젝트는 위의 소스 코드를 테스트한 것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3-22 06시12분
[사이] 전 1번이 더 좋은 것 같아요 ^^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67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9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5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8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8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58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3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94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9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5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02.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0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3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18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8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7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9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7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4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4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4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2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39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5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8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53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