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8.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4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


오늘, 사내에서 재미있는 질문이 던져졌습니다.

다음은 그 유명한 ObservableCollection<>의 class 선언부입니다.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 : Collection, INotifyCollectionChanged, INotifyPropertyChanged

보다시피 INotifyPropertyChanged를 상속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INotifyPropertyChanged의 단일 member인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를 구현하겠죠.

다음은 해당 event의 구현 부입니다.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
{
//…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재미있게도 accessor가 public이 아닌 protected입니다. Interface 멤버의 accessor를 public이 아닌 다른 accessor로의 구현은 syntax 오류임에도 불구하고.

혹시 위 구현에 대해 설명해주실 분이 있는지요?



이 질문은 인터페이스의 명시적/암시적 정의를 아는 분들이라면 대답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더욱 재미있는 것은 이것을 Reflector로 보았을 때 같은 이름을 가진 멤버가 다음과 같이 3개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T> : ..., INotifyPropertyChanged
{
    [NonSerialized]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생략]...
}

왜 그런지... 한번 천천히 이유를 살펴볼까요? ^^

우선, 위의 질문이 event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낯선 반면, 메서드로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public interface ITest
{
    void DoMethod();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ITest
{
    #region ITest Members

    public void DoMethod() // 암시적 정의
    {
    }

    void ITest.DoMethod() // 명시적 정의
    {
    }

    #endregion
}

사실, 위와 같이 둘다 정의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지요.
그런데, 아래와 같이 정의하는 경우는 의도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ITest
{
    #region ITest Members

    protected void DoMethod() // 암시적 정의는 아님.
    {
    }

    void ITest.DoMethod() // 명시적 정의
    {
    }

    #endregion
}

아마도 DoMethod 함수를 명시적인 인터페이스로만 호출하고 싶으면서도, 내부에서는 그 메서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this as ITest).DoMethod();"와 같이 불편하게 호출하기 보다는 그냥 "DoMethod();"라고 편하게 부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벤트에 적용해 볼까요?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
    add { PropertyChanged += value; }
    remove { PropertyChanged -= value; }
}

이벤트는 특이하게도 "명시적" 구현을 하려면 add/remove 접근자까지 적용해 주어야 한다는 점만 빼고는 메서드의 경우에서와 비교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눈에 보이시죠? ^^

자, 위와 같은 코드로 빌드된 어셈블리를 Reflector로 확인해 볼까요?

public class MyEntity : INotifyPropertyChanged
{
    // Fields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 생략]...
}

와!!! 3개의 같은 이름으로 된 멤버가 있습니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필드 하나가 덩달아 생성되는 것으로 다뤄진다는 것까지 생각해 보면 왜 3개가 나오는지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뭐냐하면... ObservableCollection의 PropertyChanged필드에는 [NonSerialized] 특성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T> : ..., INotifyPropertyChanged
{
    [NonSerialized]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생략]...
}

이걸 보면서, 예전에 쓴 글이 하나 생각나는군요.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 https://www.sysnet.pe.kr/2/0/612

위의 글에서, DataContract를 사용한 이유 중의 하나가 XmlSerializer로 하는 경우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에 연결된 WPF 요소가 직렬화되는 문제 때문이었는데 그때 event 멤버에는 "NonSerialized" 특성을 줄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니... 그런데 어떻게 ObservableCollection에서는 가능했을까요?

"분명히 방법이 있다"라는 사실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작정하고 웹 검색을 해보니 ^^ 다음과 같은 답이 나왔습니다.

NonSerializable, and Cloning of Objects with Serialization
; http://www.jonathancrossland.com/post/Cloning-Objects-(Deep-copy).aspx

즉, 그래서 결국 ObservableCollection에 나타난 식과 같이 나오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field:NonSerialized]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
    add { PropertyChanged += value; }
    remove { PropertyChanged -= value; }
}

세상에나... 이제껏 닷넷을 하면서 "[field:NonSerialized]"와 같은 특성이 이벤트에 적용 가능한지는 처음 알았군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200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220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487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554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751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24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72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902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78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905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89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6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72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8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2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201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8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8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72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2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41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4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273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489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