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28.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4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이벤트 멤버의 명시적 구현


오늘, 사내에서 재미있는 질문이 던져졌습니다.

다음은 그 유명한 ObservableCollection<>의 class 선언부입니다.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 : Collection, INotifyCollectionChanged, INotifyPropertyChanged

보다시피 INotifyPropertyChanged를 상속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INotifyPropertyChanged의 단일 member인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를 구현하겠죠.

다음은 해당 event의 구현 부입니다.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
{
//…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재미있게도 accessor가 public이 아닌 protected입니다. Interface 멤버의 accessor를 public이 아닌 다른 accessor로의 구현은 syntax 오류임에도 불구하고.

혹시 위 구현에 대해 설명해주실 분이 있는지요?



이 질문은 인터페이스의 명시적/암시적 정의를 아는 분들이라면 대답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더욱 재미있는 것은 이것을 Reflector로 보았을 때 같은 이름을 가진 멤버가 다음과 같이 3개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T> : ..., INotifyPropertyChanged
{
    [NonSerialized]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생략]...
}

왜 그런지... 한번 천천히 이유를 살펴볼까요? ^^

우선, 위의 질문이 event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낯선 반면, 메서드로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public interface ITest
{
    void DoMethod();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ITest
{
    #region ITest Members

    public void DoMethod() // 암시적 정의
    {
    }

    void ITest.DoMethod() // 명시적 정의
    {
    }

    #endregion
}

사실, 위와 같이 둘다 정의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럴 필요도 없지요.
그런데, 아래와 같이 정의하는 경우는 의도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ITest
{
    #region ITest Members

    protected void DoMethod() // 암시적 정의는 아님.
    {
    }

    void ITest.DoMethod() // 명시적 정의
    {
    }

    #endregion
}

아마도 DoMethod 함수를 명시적인 인터페이스로만 호출하고 싶으면서도, 내부에서는 그 메서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this as ITest).DoMethod();"와 같이 불편하게 호출하기 보다는 그냥 "DoMethod();"라고 편하게 부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벤트에 적용해 볼까요?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
    add { PropertyChanged += value; }
    remove { PropertyChanged -= value; }
}

이벤트는 특이하게도 "명시적" 구현을 하려면 add/remove 접근자까지 적용해 주어야 한다는 점만 빼고는 메서드의 경우에서와 비교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눈에 보이시죠? ^^

자, 위와 같은 코드로 빌드된 어셈블리를 Reflector로 확인해 볼까요?

public class MyEntity : INotifyPropertyChanged
{
    // Fields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 생략]...
}

와!!! 3개의 같은 이름으로 된 멤버가 있습니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내부적으로 필드 하나가 덩달아 생성되는 것으로 다뤄진다는 것까지 생각해 보면 왜 3개가 나오는지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뭐냐하면... ObservableCollection의 PropertyChanged필드에는 [NonSerialized] 특성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Serializable]
public class ObservableCollection<T> : ..., INotifyPropertyChanged
{
    [NonSerialized]
    private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 Events
    protect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중간생략]...
}

이걸 보면서, 예전에 쓴 글이 하나 생각나는군요.

WPF + WCF 환경에서는 DataContract를 권장
; https://www.sysnet.pe.kr/2/0/612

위의 글에서, DataContract를 사용한 이유 중의 하나가 XmlSerializer로 하는 경우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에 연결된 WPF 요소가 직렬화되는 문제 때문이었는데 그때 event 멤버에는 "NonSerialized" 특성을 줄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니... 그런데 어떻게 ObservableCollection에서는 가능했을까요?

"분명히 방법이 있다"라는 사실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작정하고 웹 검색을 해보니 ^^ 다음과 같은 답이 나왔습니다.

NonSerializable, and Cloning of Objects with Serialization
; http://www.jonathancrossland.com/post/Cloning-Objects-(Deep-copy).aspx

즉, 그래서 결국 ObservableCollection에 나타난 식과 같이 나오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field:NonSerialized]
protected virtual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INotifyPropertyChanged.PropertyChanged
{
    add { PropertyChanged += value; }
    remove { PropertyChanged -= value; }
}

세상에나... 이제껏 닷넷을 하면서 "[field:NonSerialized]"와 같은 특성이 이벤트에 적용 가능한지는 처음 알았군요.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45정성태6/7/2025427오류 유형: 960. 파이썬 + conda - mysqlclient 사용 시 "NameError: name '_mysql' is not defined" 에러
13944정성태6/7/2025462오류 유형: 959. The trust relationship between this workstation and the primary domain failed. - 네 번째 이야기
13943정성태6/6/2025654개발 환경 구성: 748. Windows + Foundry Local - 로컬에서 AI 모델 활용
13942정성태6/5/2025862오류 유형: 958. winget 설치 시 "0x80d02002 : unknown error"
13941정성태6/2/20251024닷넷: 2334. C# - cpuid 명령어를 이용한 CPU 제조사 문자열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940정성태6/1/20251407C/C++: 188. C++의 32비트 + Release 어셈블리 코드를 .NET으로 포팅할 때 주의할 점파일 다운로드1
13939정성태5/29/20251696오류 유형: 957.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13938정성태5/29/20251435개발 환경 구성: 747. 파이썬 - WSL/docker에 구성한 Triton 예제 개발 환경
13937정성태5/24/20251356개발 환경 구성: 746. Windows + WSL2 환경에서 (tensorflow 등의) NVIDIA GPU 인식
13936정성태5/23/20251188개발 환경 구성: 745. Linux / WSL 환경에 Miniconda 설치하기
13935정성태5/20/20251231파이썬 - pip 사용 시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오류
13934정성태5/20/20251709스크립트: 77. 파이썬 - 'urllib.request' 모듈의 명시적/암시적 로딩 차이
13933정성태5/19/20251288오류 유형: 956. Visual Studio 2022가 17.12 버전부터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13932정성태5/18/20251499스크립트: 76. 파이썬 - Version 문자열 다루기(semver 패키지)
13931정성태5/17/20251791스크립트: 75. 파이썬 - Cython 기본 예제 및 컴파일
13930정성태5/17/20251489개발 환경 구성: 744.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13929정성태5/16/20251509오류 유형: 955.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13928정성태5/15/20251554오류 유형: 954. UFO² - "'Invalid URL (POST /v1/chat/completions/chat/completions)'"
13927정성태5/15/20251545오류 유형: 953. OpenAI - The API request of HOST_AGENT failed: OpenAI API request exceeded rate limit: Error code: 429
13926정성태5/14/20251907개발 환경 구성: 743. LLM과 윈도우의 만남 - Desktop AgentOS UFO² 기본 환경 구성
13925정성태5/12/20252006닷넷: 2333. C# - (Console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Clipboard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924정성태5/8/20251757닷넷: 2332. C# - (JetBrains Omea Reader 대상으로) 런타임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3923정성태5/5/20251503스크립트: 74. 파이썬 - C# - Python.NET의 RunSimpleScript, Exec, Eval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922정성태5/3/20251751스크립트: 73.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버전에서 tkinter 환경 구성
13921정성태5/3/20252265오류 유형: 952. 듀얼 채널 메모리 정렬을 지키지 않은 컴퓨터의 Windows 비정상 종료 현상(Blue Screen)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